파라미터O
이준영 지음 / 황금가지 / 2020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SF 소설을 많이 좋아하긴 하지만 나는 문과 출신이라서 그런지 파라미터 와 같은 이과 용어가 나오면 개념 파악부터 해야해서 독서가 느려지기 시작한다. 어쨌든 파라미터의 정의를 찾아보니, 매개변수? 함수? 등등등 어쨌든 입력값에 어떤 변수가 가해져서 바뀌는 산출량 정도로 이해가 되는데, 맞는지 잘 모르겠다. 그건 그렇고, 저자 이준영 씨의 신작 SF 소설 파라미터 O 는 지독한 환경 파괴로 인해서 인류가 거의 전멸하고 얼마 남지 않은 사람들도 좁은 시설 안에서 고군분투하며 살아가는 모습을 보여준다. 더 이상 번식을 할 수 없는 인간들, 그리고 혹이나 짧은 한쪽 다리 등 장애를 가지고 태어난 아이들, 등등 저자 이준영은 음울한 디스토피아의 미래를 보여준다.

자욱한 구름 때문에 태양열 전지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경우는 시설에 있는 " 나무 " 라는 시스템 ( 나무처럼 산소 공급의 역할을 함 ) 에서 산소가 제대로 발생하지 않아서 사람들의 목숨이 위협당하고 인류가 후손을 보관 중인 씨앗 탱크 에도 에너지를 공급하지 못하게 된다. 다시 말해서, 인류는 살아있다해도 더 이상 살아있지 않다고 볼 수 있다. 이 삶이 던지는 허무함의 깊이를 견디지 못하는 자들은 그들 중 유일한 의사인 지호가 발명한 쾌감기 ( 이걸 쓰면 성적 쾌감이 생기는 듯 ) 를 쓰고 하루종일 버티거나 스티브 라는 인물처럼 하루종일 영화를 보면서 희망없는 삶에서 도피를 한다.

엔지니어인 주인공 조슈는 약 서른 명 정도가 꾸려가고 있는 이 시설의 실질적 리더라고 볼 수 있다. 물론 지호나 헬레나 그리고 게이브 목사 같은 나이많은 어른들도 있지만 시설을 유지하고 보수 보완하는 엔지니어인 조슈와 엘리 같은 사람들이 꼭 필요한 존재라고 할 수 있다. 조슈는 엄마 가야의 마지막을 보지 못했다. 암흑기 시절 동료인 카일에게 죽임을 당할 뻔 했으나 의사인 지호의 재빠른 처치로 살아난 엄마가 시설 밖으로 도망쳐서 어딘가에서 살아남아있으리라는 희망을 가지고 있을 뿐. 정의롭고 함께 사는 사람들을 위하는 조슈를 보고 있자면 엄마가 짠 하고 그녀 앞에 나타나서 함께 힘든 상황을 헤쳐나가는 스토리가 되면 얼마나 좋을까 하는 생각도 들었다.



그러던 어느날, 조슈는 시설 밖으로 도망치려다가 죽은 한 장애아의 입을 통해서 낯선 전파 신호가 있었다는 사실을 알아내고 방호복을 입은 채 위험을 무릅쓰고 그 지역으로 나아간다. 그런데 거기에서 그녀는 시설에서 노동력을 담당하고 있는 기계종들 ( 일종의 A.I. ) 과는 약간 다른 행동과 말솜씨를 보이는 희한한 A.I. 를 찾아낸다. 이브라는 이름을 가진 이 기계는 죽은 동료를 추모할 줄 알고 외롭다는 감정을 느낄 줄도 안다. 그리고 자신을 찾아서 이름을 불러준 조슈에게 " 창조주 " 라 부르며 의지하는 모습을 보인다. ( 한마디로 자유 의지를 가진 인간과 비슷하다는 말씀 ) 조슈에 의해서 시설로 오게 된 이브는 외롭다는 말을 연발하더니 마치 아메바처럼 자가 복제를 하며 이브 2, 이브 3 을 생산한다. 그리고 태양열을 이용한 전력 충전을 하여 시설에 부족한 전기도 보충하는 아주 실용적인 인물이 되어준다.

하지만 이브가 조슈를 창조주라고 부르는 것을 우연히 목격한 게이브 목사는 오직 인간만이 창조주라는 개념을 가질 수 있다며, 한낱 기계에 불과한 이브가 창조주를 운운할 수 없다면서 이브를 빨리 시설에서 몰아내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목사 뿐만 아니라 숀 존이라는 인물도 ( 쾌감기에 들어가 있느라 식사도 거르는 인물 ) 이브가 위험한 존재로 언제 변할지 모른다면서 배척하는 인물인데... 조슈는 인간보다도 더 인간같은 이브에게 너무나 끌리고 보호해주고 싶은 자기 자신을 발견하게 된다.

조슈는 사람들의 반대를 물리치고 이브를 보호할 수 있을까? 어머니 가야가 사람들의 공격을 받은 이유는 뭐고 그녀는 살아 있을까? 책은 중반을 넘어설 떄까지 가장 중요한 핵심 열쇠인 조슈 어머니 가야의 존재와 이브 출현의 이유를 드러내지 않는다. 하지만!!! 중간 이후로 펼쳐지는 급박한 전개와 스릴를 느끼려면 반드시 끝까지 읽어봐야 한다. 뒷 부분에 한꺼번에 많은 것들이 드러나기 때문이다. 이 책에서는 삶의 목적과 의미를 조슈와 이브 등의 입으로 많이 논한다. 지금 우리 인간이 겪고 있는 상황과 무관하지 않으리라는 생각이다. 암울한 미래 사회의 모습을 통해 우리의 현 모습을 돌아보게 만들어주는 수작 [ 파라미터 O ] 추천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