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주인 할머니와 나
야베 타로 지음, 양윤옥 옮김 / ㈜소미미디어 / 2020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감성 그림 에세이라는 부제에 걸맞게 이 그림은 함께할 가족이 없어서 외로운 두 사람이 집주인과 임대인이라는 인연으로 만나 참 따뜻하고 보기 좋은 관계를 이어가는 내용입니다. 지은이 야베 타로씨의 원래 직업은 개그맨이지만 만화를 그리는 재주도 있었네요. 어떻게 보면 아마추어 만화가라고 할 수도 있겠지만 집주인 할머니와의 에피소드나 그때 느낀 감정들을 재미있고 디테일하게 표현해내는 능력이 있는 것 같아요.

주인공 야베타로씨는 이사를 가기 위해 집을 알아보는 와중에, 공인 중개사로부터 신주쿠의 변두리에 있는, 아주 독특한 구조의 ( 계단이 집 바깥에 있음 ) 2층짜리 목조 주택을 소개받습니다. 그 집을 소개해준 공인중개사는 집도 독특하지만 1층에 살고 계시는 주인 할머니도 매우 기품있고 멋진 분이라고 칭찬을 마다하지 않습니다. 과연 그녀는 어떤 사람일까요?

자그마한 키에 미소를 잃지 않는 주인 할머니는 과연 독특한 구조의 집처럼 특별한 분으로 묘사됩니다. 아침에 빨래를 널어놓고 온 저자에게 전화를 걸어서 비가 온다는 이야기를 해주고 일을 마치고 밤에 들어와서 불을 켜는 순간, 잘 다녀왔는지 문안인사를 하는 따뜻한 ( ? ) 할머니입니다. 약간 ... 소름이기는 합니다. 감시받고 있나? 이런 느낌도 들 수 있을 것 같네요.

​할머니도 할머니이지만 주인공 야베 타로도 참 무던한 사람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그는 자칫하면 간섭처럼 보일 수 있는 주인 할머니의 관심을 매우 고맙게 받아들입니다. 그리고 나이가 드셔서 거동하기 힘든 할머니를 모시고 백화점 쇼핑을 함께 간다거나 함께 차를 마시러 가기도 하고 .. 하여간 좋은 길동무, 말동무가 되어 드립니다.

1인 가구가 점점 늘어나는 이 시점에서는 가족의 개념도 바뀌어야하지 않을까요? 반드시 유전자를 나누어야만 가족이라고 주장할 필요는 없을 것 같습니다. 가까운 곳에 살면서 식사를 챙겨주고 건강을 염려해주는 사람이 가족의 카테고리에 들어가는게 맞을 것 같아요.

여러 재미있던 에피소드를 골라보자면, 저자에게 장어 덮밥을 꼬박꼬박 챙겨주시는 일화였습니다. 할머니가 좋아하셔서 덤으로 주인공 밥까지 주문해주신 줄 알았는데 알고보니 돌아가신 오라버니에게 올리는 공양이었습니다. 이런 깨알같은 유머가 책 중간 중간에 자주 나타납니다.

​아직 싱글인 ( 77년생 ) 인 저자를 걱정하면서 동네 처자를 추천해주시기도 합니다. 근데 86세이신 할머니 보다 2번 띠동갑 아래라고 합니다. ( 86세 – 24세 = ? ) ㅋㅋㅋ 참 웃프다는 생각이 듭니다. 뭐 사실 나이는 숫자일뿐... 마음이 진짜 아닐까요? ㅋㅋㅋ 하지만 난감해하는 야베씨입니다.

할머니는 용감했다! 야베씨가 토크쇼에서 특이한 집주인 할머니 이야기를 하여 히트를 치는 바람에 할머니와 함께 토크쇼에 출연하게 된 야베씨. 그는 할머니가 떨지 않을까? 걱정했지만 웬걸... 야베씨보다 훨씬 말주변이 좋은 사람이었습니다. 그녀는 새로 생긴 세입자 친구에 대한 얘기를 매우 재치있게 버무려서 방송국 사람들과 시청자들로부터 갈채를 받습니다.

세입자를 단지 돈을 주는 존재로 생각하지 않고 알뜰 살뜰 챙겨주는 진짜 할머니 같은 집주인 할머니와, 고령이라 거동이 힘든 집주인 할머니가 부탁하는 일들을 ( 쇼핑하기, 차 마시러 가기 ) 귀찮아 하지 않고 해주는 착한 세입자와의 슬기로운 소통이야기라고나 할까요? 마음 한 구석이 따뜻해오는 만화였습니다. 앞으로도 계속 집주인할머니와 주인공의 아름다운 인간 관계를 지켜 보고 싶다는 생각이 드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