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 드뷔시 미사키 요스케 시리즈 1
나카야마 시치리 지음, 이정민 옮김 / 블루홀식스(블루홀6) / 2019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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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율이 흐르고 소름이 돋았다. 책의 결말에 도달한 지금, 나는 또다시 이 괴물같은 작가의 무시무시한, 소름끼치는 반전에 두 손 두 발을 다 들고 말았다. 숨도 못 쉴만큼 내내 강렬하게 몰아치던 피아노 연주곡이 갑자기 멈춘 느낌이다. 세상은 정적으로 둘러싸이고 나와 이 소설만 존재하는 느낌? 역시 나카야마 시치리님의 작품이구나~ 라는 말이 저절로 나올만큼 소설의 내용은 가히 충격적이다. 평소에 추리소설의 내용 전개가 어떤 식으로 흐를지 대충 파악할 수 있다고 믿었는데 이 소설의 결말은 전혀 예상치 못했던 것이라... 나는 경악을 금치못했다.


주인공 하루카는 피아니스트를 꿈꾸는 평범한 아이였다. 그녀에게는 자신을 사랑으로 감싸주는 부모님과 할아버지, 그리고 불의의 사고로 부모를 잃은 사촌 루시아가 있다. 평범한 하루를 보내던 어느 날, 할아버지와 루시아와 함께 묵었던 별채에서 화재가 발생하여 그들은 죽고 하루카 혼자 살아남게 된다. 온 몸에 3도 화상을 입고 깨어난 하루카. 그녀는 절망에 빠진다. 이제 유명 피아니스트의 꿈은 접어야 하는 것인가?


그런데 미사키 요스케라는 뛰어난 피아니스트가 그녀에게 레슨을 해주겠다고 제안한다. 그녀의 눈빛 속에 숨어있는 의지를 발견한 것이다. 매일 매일 굳어지는 근육과 싸우면서 다시 피아니스트의 길을 걷게 된 그녀. 그런데 그녀의 목숨을 노리는 누군가가 있다. 사실 엄청난 부자였던 할아버지의 귀여움을 받았던 하루카가 거대한 유산을 상속받게 된 이후, 그녀는 계속되는 이상한 사건에 시달린다. 할아버지와 사촌을 잃게 만든 화재 사건에 이어, 계단에서 굴러떨어질 뻔 하거나 목발 한쪽이 부러져있거나 길 가에서 누가 달리는 차로 그녀를 떠미는 등.... 하루하루가 살얼음 걷는 것 같던 그때, 어머니가 신사의 돌계단에서 굴러떨어져 죽음을 당하는 사건이 발생한다. 도대체 하루카와 이 가족을 노리는 어둠의 그림자는 누구일까? 과연 하루카의 유산을 노리는 내부 인물인가? 아니면 우연의 일치일 뿐인가?

작품의 특징에 대해서 잠깐 말하자면, [ 안녕, 드뷔시 ]는 늦깍이 나카야마 시치리 작가를 데뷔하게 해준 작품이다. ( 2009년 제 8회 ' 이 미스터리가 대단해!' 대상 수상작 ) 클래식 음악에 대해서 잘 모르는 작가가 피아노를 배우는 아들에게 ' 아는 사람은 알지만 일반적으로는 잘 알려지지 않은 작곡가가 누구 ' 인지를 물었고 드뷔시란 답이 돌아온 후, 그날 바로 CD를 구입해 들었다고 한다. 특히 < 달빛 > 과 < 아라베스크 1번 > 이 특히 인상적이라 이 두 곡을 중심으로 소설을 쓰기 시작했다고 한다. 음악에 문외한이었던 작가가 음악을 중심으로 글을 쓰고, 그것도 훌륭히 써냈다니, .. 이 분도 천재?

그리고 이 작품은 피아니스트 탐정 미사키 요스케가 등장하는 시리즈의 첫 번째 소설이다. 나 카야마 시치리 작가는 자신이 좋아하는 소설 속의 탐정, 긴다이치 고스케를 떠올리며 피아노를 연주하는 꽃미남 탐정을 만들어보았다고 한다. 음대 강사로 등장하는 미사키 요스케는 뛰어난 피아니스트이자 동시에 뛰어난 추리력을 발휘하는 인물이다. 부드러움과 냉철함이 결합된 느낌? 인기있는 캐릭터로 성장할 가능성 100%! 실제로 미사키는 하루카가 크게 다칠 뻔한 장소에서 증거를 수집하며 범인을 특정하기 위한 노력을 아끼지 않는다.. ( 잘생긴 오빠가 형사가 된 느낌 )

" 현대는 불관용의 시대야. 누구나 다른 사람을 용서하려 들지 않거든. 죄인에게는 극형을, 더럽혀진 자, 몸이 온전치 않은 자에게는 숨어 살라고 해. ..... ( 중략 ) 악의라는 건 맞서 싸워야 하고 부조리는 뒤집어야 마땅해. 슬프면 남의 눈을 두려워 말고 울부짖는 편이 좋고, 억울하면 화를 내야 해. .... ( 중략). < 황제 > 가 인간의 잠재된 힘을 노래하듯이, < 혁명 > 이 침략의 잔학함을 공격하듯이 음악이라는 훌륭한 무기를 내려준 거야. 그리고 지금 너는 그 무기를 갖고 있어 ."

" 나도 손에 넣을 수 없는 걸 갈망했다. 연이어 가족을 떠나 보내고 피부와 목소리를 잃었다. 몸의 자유마저 빼앗겼다. 잃은 것은 두 번 다시 돌아오지 않는다. 재활이 끝나도 팔다리에는 장애가 남을 것이다. 그래서 잃은 것 대신 새로운 뭔가가 갖고 싶었다. 내 존재 가치를 증명하는 것, 나한테만 허락되는 재산이 갖고 싶었다. " ( 358p )

" 할아버지의 말이 되살아났다. 도망치는 습관을 들이면 안된다. 싸움을 그만두고 싶어하는 스스로에게 지지 말거라 " ( 388p )

아픔을 딛고 피아노 대회에 나서는 그녀. 화재 이후 너무나 많은 것을 잃어버린 그녀가 매달릴 곳은 오직 피아노 뿐이었다. 부드럽지만 엄격한 미사키 선생님의 지도 아래, 고군분투했던 그녀. 피아노는 그녀에게 전부이다. 욱씬거리고 비명을 내지르는 온 몸의 근육을 잠재우고 부드러운 선율로 시작하여 폭풍같은 연주로 몰아친다. 자신의 한계까지 몰아친 그녀... 나비처럼 날아오른다. 정신을 잃게 만들 정도의 고통을 이겨내고 연주회를 마친 그녀에게 과연 1등의 영광이 돌아올 수 있을까? 그리고 계속적으로 목숨을 위협하는 위험인물은 과연 누구일까?

작가의 데뷔작품이라고는 믿기지 않을 만큼 완성도가 높은 작품인 [ 안녕, 드뷔시 ]. 불행을 온 몸으로 받아야했던 소녀가 그것을 극복하면서 자신의 잠재력을 100%, 아니 200% 발휘하는 걸 보여주는 작품이다. 음악과 추리의 결합이 신선하다. 미사카 선생님의 천재적인 연주, 하루카의 폭풍같은 연주는 책을 읽는 독자들로 하여금 마치 연주회에 직접 와 있는 듯한 느낌을 받게 한다. 음악만 아는 샌님인 줄 알았던 미사카 선생님의 날카로운 추리력도 볼만한 구경거리이다. 역시 대작가의 작품은 초기작이라도 이렇게 꿀잼이라는 사실을 알게 해준 작품 [ 안녕, 드뷔시 ]. 반드시 소장해야 할 작품이라고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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