걸크러시 1 - 삶을 개척해나간 여자들 걸크러시 1
페넬로프 바지외 지음, 정혜경 옮김 / 문학동네 / 2018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한국이라는 사회 속에서 여성의 위치는 어디에 와 있을까?  최근, 페미니즘 운동이 곳곳에서 벌어지고 있고, 여성의 지위 향상을 위한 노력이 이어지고 있으나, 우리는 아직도 직장이나 가정에서 입을 다물고 있기를, 그리고 희생하기를 암묵적으로 강요받는다.  그리고 사회, 정확히는 주류 집단인 남성이 그리는 여성의 모습은, 혼자서는 아무것도 할 수 없는 여리디 여린 여인 이미지일 때가 많다.  요즘은 많이 바뀌었다고 하더라도 전반적으로 그렇다는 말이다.

현재도 이럴진데, 과거에는 어땠을까?  여성에 대한 편견과 선입견 그리고 억압은 지금보다 훨씬 심했을 것이라 본다.  그런데 그러한 모든 차별을 극복하고 자신의 힘으로 우뚝선 여성들이 있었으니, 바로 이 걸크러쉬에 나오는 " 쎈 언니야들 " 이다.  웬지 모 연예인의 " 쑥 크러쉬 " 이미지를 떠올리게 만드는 이 여성들은,  그 누구에게도 기대지 않고 본인의 지혜와 정신력으로 자신의 길을 개척한다.


이 책을 쓴 혹은 그린, 페넬로프 바지외라는 저자는 다소 낯설다그녀는 누구일까?  1982년 파리에서 태어난 저자는 파리 국립장식미술학교에서 1년 수학 후, 런던 센트럴 세인트 마틴스 예술대학에서 공부했다그 후 2007년 일러스트레이터로 활동하던 중 자신의 블로그에 일상을 담은 웹툰을 연재하며 이름을 알리기 시작했다고 한다. 이 웹툰은 프랑스 르몽드지의 블로그 실렸던 것인데 이번에 책으로 출간되었다고 한다

 

 

 

역사 속의 용감한 여성의 활약상은, 저자의 아름다운 웹툰으로 그려지며 생명력이 생겼다그녀의 그림은 아름답기도 하지만, 동시에 위트와 해학이 넘친다원래 있던 이야기에 그녀 자신만의 유머러스하고도 생기넘치는 색깔을 집어넣은 것이다.




이 책에 등장하는 모든 여인들의 공통된 특징은 자신의 삶을 스스로 개척하고 자유롭게 살려고 노력했다는 점이다그리고 부당한 일에 당당히 맞섰고, 행복한 삶을 살기 위해 노력했다.
    
인상 깊었던 몇 가지 에피소드를 들자면, 마거릿 해밀턴이라는 여배우의 이야기였다.   이 배우가 내가 예전에 봣던 오즈의 마법사에 등장한 서쪽 마녀라니....... 그녀는 천편 일률 적인 아름다운 여배우들 가운데서 자신의 개성적인 외모를 100% 활용하여, 아주 영리하게도 이런 개성이 넘치는 역할들을 맡아 할리우드 캐스팅 1순위가 되었다.

 


    
그녀 외에도, 무민 시리즈를 창조하고 그 당시만해도 편견이 있었던 동성과의 동거생활을 행복하게 누렸던 토베 얀손과 여자 의사에게 진료를 받을 권리를 박탈당했던 고대 아테네의 여자들에게 신뢰할만한 여성 의사에게 진료를  받을 수 있게 노력한 아그노디스도 인상 깊었다.


그러나 뭐니뭐니해도 제일 인상 깊었던 사람은 사실. 무측천 황제였다.  난 이전까지만 해도 무측천 황제가 자신의 권력을 이용하여 많은 사람들을 불행에 빠뜨린 희대의 악녀라고 생각했다.  그런데 이 웹툰에 나와 있는 그녀는, 전혀 달랐다.  물론 피를 좀 보긴 봤지만, 무력하고 부패한 관리들을 정리하고 여성의 사회적 지위를 높이려 노력함과 동시에 농민을 위한 세금을 감면하는 등 여러 면에서 존경받을 만한 여인이었다.  남성들의 역사서에 단지 희대의 악녀의 모습만 그려졌을뿐.

 

 



이 세상의 모든 책들을 아주 단순하게, 소장 가치가 있는 책과 아닌 책으로 나눈다면, 이 책은 100% 아니 200% 소장 가치가 있는 책이다.  너무나 아름다운 그림에, 작가의 독특한 유머가 담긴 스토리 라인, 그리고 각 에피소드와 관련있는 예쁜 엽서까지...  가지고 다니면서 몇번이나 읽게 되고 지인에게 추천하게 되는 책이다.   낙엽이 떨어지는 아름다운 이 가을에 까페에서 아메리카노를 마시며 읽어볼 만한 아름다운 책으로 추천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