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경제학 콘서트 ㅣ Economic Discovery 시리즈 1
팀 하포드 지음, 김명철 옮김 / 웅진지식하우스 / 2006년 2월
평점 :
구판절판
충격적이다. 경제학의 가장 중요한 개념인 '희소성'으로 책의 절반을 채웠다니. 그리고 이렇게까지 다양하고 광범위하게 설명할 수 있다니. 나름대로 경제학을 공부했다는 나도 희소성을 이렇게 까지 모든 경제현상에 쉽게 적용할 수 있다는 사실이 놀랍기만 하다. 대단하다.
이 책은 경제학이론의 전체에서 우리가 접하고 적용할 수 있는 대표적인 것들만 다루었다는게 일반인들에게 유익한 지식과 사고를 전해준다. 책의 초반부에 희소성을 설명하여 스타벅스와 주택임대료, 기업의 이윤, 시장경제가 어떻게 발생하는데 매우 실용적으로 설명했다. 그리고 나서 이제 이 희소성으로 인해 도출된 수요-공급 곡선을 완전경쟁시장으로 자연스럽게 넘겨 설명했으며, 외부효과와 정보의 비대칭과 같은 최근에 중요하게 경제학에서 다루고 있는 요소들을 또 다시! 놀랍게 설명하였고, 그 외에도 세계 경제에 대한 시각을 볼 수 있고 다양하게 다루려고도 노력했다.
얼마 전 친구와 스타벅스에 커피를 먹으러 갔다. 나는 제일 싼 3500원 커피를, 친구는 4500원짜리를 선택하여 먹고 있었다. 커피를 먹으면서 써먹고 싶은 마음이 발동했다.ㅎㅎ 그래서 친구에게 왜 스타벅스가 우리에게 수십가지의 다양한 커피 메뉴를 제공하는지 설명했다. 그것은 스타벅스가 고객에게 더욱더 다양한 서비스와 만족을 제공하기 위한 자비가 아니라, 모든 고객들을 불러들여 단지 마진을 조금 더 올리기 위한 것이라는 것을 가격 차별화(또는 최적화)이론으로 나름대로 설명해 보았다. 그 결과 친구는 아주 흥미로워 했다.
이와 같이 이 책을 통해 경제학을 잘 모르는 사람도 나름 수준 있는 경제학적 논리를 습득할 수 있으며, 게다가 다른 수많은 현상도 적용이 가능하다. (왜냐하면 우리 생활 모든게 경제현상이니까!) 하지만 이 책이 이 능력을 그냥 주진 않는다. 세상에 공짜는 없다. 제대로 이해할려면 생각보다 많은 부분에서 되풀이해서 읽어야 할 것이고, 어쩌면 그래도 이해가 안가는 부분도 있을 수 있다. 이유는 원래 경제학이란 학문의 특성 때문이기도 하고, 하나는 우리나라 사정과는 다른 사례를 꽤 많은 페이지를 할애하여 설명한 것도 있겠다.
또한 경제학이 모든 현상에 무한하게 확장 가능하다는 것과 동시에 아직도 가지고 있는 부분적 딜레마도 볼 수 있게 해준다. (이런 것들을 보완하는 경제이론은 계속해서 경제학자들이 연구하고 있으며 발전 중이다.)
그런데 이 책을 수입한 출판사는 이 책에서도 소개한 정보의 비대칭성을 이용했다. 책 제목을 '콘서트'라고 마치 쉽게 설명하여 쉬울 것 같다는 느낌을 주었기 때문이다. (심지어 경제학 원론서인 'M씨의 경제학'이 더 쉬운것 같은 느낌까지도 들기도 했는데, 그 이유는 그래프로 쉽게 설명해 끝낼 수 있는 것을 괜히 말로 풀어 어렵게 설명한 부분이 몇 군데 있었기 때문이다.)
이렇게 이해가 안되는 부분은 넘기고 책에서 뽕을 뽑아 내 경제학적 사고를 키운다고 다짐하고 끝장을 본다면, 그와 동시에 엄청난 지적 자산을 획득할 것이다.
어쨌든 예상보다는 좀 어려웠던게 흠이지만 언제든지 다시 볼 가치가 충분이 있는 책이다.
한 번 읽고 꽃아둘 책은 절대 아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