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펀드 - 세계는 넓고 투자할 곳은 많다
김균 지음 / 미래의창 / 2006년 7월
평점 :
절판


Ⅰ. 서문 (2007/11/22~25)

펀드투자에 관한 책을 찾다 제목이 눈에 띄어 우연히 선택한 책이다. 요즘 해외펀드의 열풍이 불고 있기에 관심이 갔을 것이며, 게다가 서가에 단순하게 흰 배경에 검고 굵은 글씨로 써있는 네 글자가 저절로 책을 뽑아보게 했는지도 모르겠다. 여튼 버스, 지하철역 관계 없이 수시로 읽어가며 완독하였다.

Ⅱ. 핵심 요약

1. 펀드투자가 필수인 이유

우리가 은퇴 후 60세부터 80세까지 20년간 필요한 총 노후자금은 23억~30억이다 (객관적 통계자료와 물가상승을 계산하여 계산한 금액임). 이를 위해 연 4~5% 금리의 은행에 저축을 하면 월 470만원 정도의 저축을 해야 한다. 이는 거의 모든 대부분의 가정에 불가능하다.

결론적으로, 선진국형 저금리시대에는 저축으로 돈을 모을 수 없기에 투자가 필수이다. 이 중 펀드투자는 선진국에 일반화 되어 있고, 우리나라는 이제 성장단계이다. 또한 국내 주식시장은 세계에서 비중 1%에 불과하기에 해외펀드를 당연히 알아야 한다.

2. 분산, 장기, 정기 투자원칙은 필수!

(1) 과거 100년 이상의 주식시장 역사를 보았을 때, 어떤 한 나라의 주식시장이 꾸준히 10년 이상 전 세계 평균을 앞서 간 적은 없다.

(2) 훌륭한 투자가로 유명한 이들은 한 특정시기에 잘 투자하여 고수익을 올려 유명해진 것이 아니다. 그들은 투자의 가장 기본원칙들을 지켜나가면서 투자를 했기 때문이다. 그 첫 번째 원칙이 분산투자이다.

(3) 45년 동안, 전세계 주식시장에서 주가 상승국면은 45.3개월 지속, 하락국면은 12개월이었다. 따라서, 정말 운이 없는 투자자라도 5년 후엔 약 80%, 1년 평균 12%의 복리수익을 올릴 수 있다. 이것이 장기투자의 장점이다.

(4) 정기투자는 코스트레버리지 효과로 원금보장을 자동으로 이루게 해준다.

3. 안전한 펀드 고르는 방법 

: 3~5년 연평균수익 ± 변동성(표준편차) = 연수익

  12% ± 15% = 27% ~ -3% 보다 11% ± 9% = 20% ~ 2% 더 안전한 선택이다!

4. 연12~15% 수익을 내는 방법

중국, 인도, 브릭스 등의 이머징 (20%) //  아시아, 동유럽, 라틴 (30%) // 글로벌, 이머징글로벌본드 (50%). 이 후는 각 카테고리에서 금액에 따라 2~3개 대상에 다른 유형의 펀드로 분산투자. 20 : 30 : 50 비율의 피라비드 비율은 포트폴리오를 짠 후, 수익이 난 부분은 팔아서 안정적인 곳에 운용하고 수익이 안난 부분은 안정 투자자산 비중을 적극적인 투자자산으로 옮긴다. (모양은 유지, 크기만 변화시켜야 바람직)

Ⅲ. 인상적인 밑줄

: 자산운용업계 전문가인 필자도 3년 간 3,000만원으로 주식을 하면서 1,000만원을 잃었다. 사람심리는 다 똑같다. 주식투자로 하루에 번 돈이, 한 달 일하면서 받는 월급보다 많은데 일이 손에 잡힐리가 없다.

: 미래가 불확실 할수록 투자를 일찍 시작해야 한다.

: 펀드투자 원칙에 있어 투자시기가 수익에 끼치는 영향은 전체의 5% 정도에 불과하다.

: 높은 수익을 내기 위한 가장 좋은 방법은, 지금 우리가 하고 있는 일에 최선을 다해 그 분야의 내로라하는 전문가가 되는 것이다. 굳이 그 분야의 최고수가 될 필요까지는 없다. 상위 10~20% 안에 드는 고수가 되면 그것이 바로 가장 좋은 수익률을 보장하는 투자다.

Ⅳ. 감상평

우연히 꺼내 본 책이 내 재무설계 마인드에 이리도 큰 영향을 끼칠지 몰랐다. 현재 내 머리에 잡혀 있는 투자와 펀드에 관한 비교적 자세한 개념과 증거들이 거진 다 이 책에서 얻어낸 정보라는 사실을 지금 리뷰를 쓰면서 느꼈다.

저자는 객관적인 통계자료와 10여년의 자신의 경험을 통해 펀드투자의 원칙과 투자방법을 매우 설득력 있게 설명하였다. 오랜 시간에 걸쳐 쌓인 객관적인 자료 앞에는 어떠한 부정도 제시할 수 없는 것도 한 이유이겠지만, 이러한 객관적이 증명된 자료와 상황을 현재 우리나라 국민들의 상황에 맞춘 현실적인 대안으로 명료하게 제시해 놓은 과정과 결론이 명확했다. 장기간 관련 업종에 종사하며 쌓은 노하우가 바로 이런게 아닌가 싶다.

또한 서명 해외펀드보다 더 포괄적으로 바뀌는 것이 좋다고 생각될 정도로, 해외펀드 뿐 아닌 훨씬 더 많은 정보와 노하우를 주는 책인 것 같다. 

펀드투자 실전 이전에, 펀드나 경제.금융상식에 대해 조금 알고 있는 사람들은 바로 펴보면 좋을 책으로 강력 추천한다.

Ⅴ. 실천사항

: 분산투자, 장기투자, 정기투자의 원칙에서 벗어나지 않는 투자를 해 나가자.

: 미리 노후대비를 하자. 바로 지금이 시작할 때이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승주나무 2008-01-02 20:3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펀드를 투자하면서 저는 한 가지 충고를 잊지 않습니다. "펀드의 수익률은 철저히 투자지역의 경제 상황에 의존하는 것이므로 폭락의 상황에 따라서는 노후자금이 완전히 날아갈 수 있다." 항상 남보다 한발 앞서가는 '똑똑한 개미'가 되시기 바랍니다. 성투하시길 ㅎㅎ

Meme 2008-01-04 23:58   좋아요 0 | URL
아직은 젊기에 좀 잃어도 된다고 생각하고 있는데 나이가 들수록 안전성향으로 뭐 변하겠지요ㅎㅎ 말씀하신 부분도 위험성에 대한 매우 중요한 내용이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