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크라테스의 변명 - 진리를 위해 죽다 주니어 클래식 2
안광복 풀어씀 / 사계절 / 200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가슴 깊은 곳의, 이성에 의한, 부활한 내 안의 소크라테스


● 책 속에서 진리를 찾기 위해...

처음의 나는 단순히 '철학을 알고 싶다'는 마음으로부터 지식과 정보함양 차원의 강한 실용적 목적으로 책을 읽기 시작한 것이 솔직한 마음가짐이었다. 그리고 이것은 책의 중반까지도 대체로 비슷하게 이어졌다.
 
이제 중반 이후부터 이제 소크라테스의 고발자에 대한 본격적인 변론에 들어간다. 하지만 어느샌가 나는 진정한 깨달음 따위는 전혀 느껴지지 못하고, 단지 글을 눈으로 따라 읽어가고 있었다. 저자는 책에서 깊은 뜻을 설명해주려 노력하지만, 또한 이를 깨닫지 못하며 별다른 감흥을 느끼지 못하고 있었다. (그래서 저자가 책을 어렵고 잘못써서 그런것이라 떠넘겨도 보았고, 철학하는 사람들의 요구 수준까지는 역시나 일반인은 이해 못하는 건가? 라고 변명까지 했었다.)

하지만 후반에 와서 이제 절정에 치닫고 결말이 거의 와닿아 갈때 쯤이다. 그렇게 나름대로의 핑계를 대며 알 수 없는 낙담이 자리잡고 있을 때, 어느샌가 소크라테스의 순수하고 고매한 영혼이 내 이성 속에 자리잡았다. 갑자기 소크라테스가 하나의 인간으로 보였고, 그가 배고픈 소크라테스로 냉철한 이성에 의한 사유로 삶을 살아온 이유가 무엇인지 드디어 어렴풋이 보이기 시작했다. 그리고 책장이 한 두장 남은 직전, 저자 안광복 선생님은 나에게 이제 소크라테스에 대한 무지를 아주 조금 깨달은 상태인 나에게 앎을 증폭시키는 안내자 역할을 훌륭하게 해주셨다.. 


● 따뜻하고 순수한 인간, 소크라테스

책을 끝내며 결국엔 감동이 밀려왔다.. 마음 속에 소크라테스에 대해 울컥하는 감정이 생기면서 눈가에 약간이지만 눈물이 고이는 것이었다. 왜 이런 걸까?

단순한 철학자로만 알았던 그가 이제 그도 신과 진리 앞에서는 자신의 부족함을 아는, 그래서 끊임없이 묻고 또 물었던 일종의 반성과 겸손의 삶, 그리고 남을 깨우쳐 주기 위하는 그의 사명에 대해서 내가 조금이라도 이해를 하였다는 것일까?

진리 탐구에서 감성이란 역할을 거의 하찮다 싶이 여기고 오로지 이성에 의해 평생 진리를 궁구했던 그가,  그 냉철한 이성으로 나에게 가슴 속에서 이성에서 우러나오는 감동을 주었다는 것이 그 이유라고 나는 말한다.


또한 당대 사회에서 철학을 하면서 일종의 지식인으로써 살았던 그의 삶에서 인간적인 면이 보였다. 사형선고 재판에서 당당하게 죽는 것이 두렵지 않다고 변론하던 그가 그래도 선고 후에는 적잖은 흥분과 그래도 나름의 죽음에 대한 떨림을 보였다는 것에서 , '아, 소크라테스처럼 순수한 영혼을 가친 철학자가 많을까?' 라는 생각과 더불어 불쌍하다는 마음도 들었다.. 그는 너무 순수하기에..

하지만 그가 평생을 지내면서 들어왔던 비꼼과 역경도 그의 밝고 건강하고 쾌활하며 소탈한 본 성격으로 충분히 극복하였으리라 확신한다. 그렇지 않으면 아무리 진리를 찾는 철학자라 해도 눈 앞에 뻔히 보이는 사형 앞에서 그리도 침착하며 논리적으로 반박하지 못했을 것이다. 자신 속의 '다이몬'이 재판 내내 아무말도 하지 않았다는 것도 이를 말해준다.


● 서평을 마치며..

현재 고등학교 윤리교사로 교단에 계실 저자 안광복님은 내가 그냥 '소크라테스의 변명'만 봤으면 잘 이해하지 못했을 것을, 최대한 정리하여 이해시키기 위해서 엄청나게 노력하고 정성을 들인 알짜배기 책을 나에게 선사해주셨다. 정말 감사하다.

2,500년전 자신의 진리를 따랐던 현자 소크라테스는, 모든 이의 영혼의 치료사이며 진리의 순교자이다. 그는 우리에게 삶의 진정한 의미와 진리의 의미에 대해 진지한 질문을 던져주었다. 

그리고 '착하고, 아름답고, 올바르게 살자' 라는 이 말은 앞으로 2500년이 더 지난 미래의 인류들에게도 여전히 유효한 말이 될 것임에 틀림없다. 진리의 순교자 소크라테스가 한말 중에 가장 인상 깊었던 문장을 몇 번이고 곱씹어본다.

"나는 내가 모른다는 사실을 잘 알기에, 안다고 생각하지도 않는다."

앞으로 실리적인 삶 속의 부정의를 없애고 진리와 이성에 비중을 두고 판단하는 사람이 되기 위해, 아무것도 모르는 내 자신에게 끊임없이 묻고 또 묻겠다. 최소한 삼십대까지는..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덕하 2011-11-14 13:02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잘 정리된 독후감으로 즐겁게 잘 읽었습니다. 더 큰 발전을 축원합니다

Meme 2012-03-21 01:28   좋아요 0 | URL
부끄럽네요ㅎㅎ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