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가능성에 도전하라 - 개정판
강덕영 지음 / 상상예찬 / 2007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Ⅰ. 서문 (2007/11/17~20)

읽게 된 계기는 다름아닌 독후감 공모전에 이 책이 리스트에 포함되어 있었기 때문이다. 신앙관련 서적 중 책 제목으로 이 책을 선택한 이유가 거의 절반이상이 아닌가 싶다. 신간이었고 자서전식의 자기계발 책이라 저자의 사례와 짧은 구절로 인해 많은 교훈을 기대하고 책을 펼쳤다.

Ⅱ. 내용 및 줄거리 요약

이 책은 '성공하는 삶을 위한 자세, 경영자가 지녀야 할 마음가짐, 신앙으로 중심을 잡다'의 크게 세 장으로 파트를 나누었으며 각 장에서 또 파트별로 나누어 구성되어 있다.

1. 성공하는 삶을 위한 자세 : 꿈을 정하고 이의 실현은 '작은 실천'에서 시작된다. '꿈'과 '열정'이 성공의 원동력이고, 미래를 만들어 낼 수 있다. '마음가짐'이 능력을 뛰어넘는다. 어떤 일이든 일의 중심이 되고, '주인의식'을 가져야 한다. 취미를 추구하는 '능동적인 여가활동'을 하라. '인내심', '책임감'을 기르고, 1%가능성만 있어도 도전하라.

2. 경영자가 지녀야 할 마음가짐 : (1) 관리자의 역할 - 리더십의 능력을 타고난 사람은 없다. 리더들은 욕을 먹을 각오로 어려움을 감수하는 역할, CEO와 직원 간의 커뮤니케이션 통로 역할, '채찍'과 '당근'을 지혜롭게 사용해야 한다. (2) CEO의 역할 - 건강해야 한다. '약속이행'으로 신용을 지켜라(불이익도 감수할 수 있다는 마음가짐을 지녀야 한다.) 떠난 직원도 배려하라. 전적으로 겨야(할 일만 간단히 말하며 최선만 요구하고, 그 외에는 어느 당부도 하지 않는다.) 도전적이며, 약점을 당당히 인정할 줄 아는 사람이 되라.

3. 신앙으로 중심을 잡다 : 모든 판단은 자신의 신앙(기독교)의 근거와 범위 내에서만 한다.

Ⅲ. 써먹을 밑줄

: 그럼에도 불구하고 할 수 있다.

: 꿈꾸는 사람은 미래를 만들고, 그렇지 못한 사람은 그 사람이 만들어 놓은 미래에서 불편을 하소연 할 뿐이다. 그래서 꿈꾸는 사람은 세상의 법칙을 만드는 지배자가 되고, 그렇지 못한 사람은 그 법칙에 따라야 하는 피지배자가 된다.

: 자신의 목표를 적은 종이를 지갑에 넣고 다녀라. 꺼낼 때마다 보게 되어 꿈을 다시 상기시킬 수 있다.

: 어디를 가든 일의 중심이 되고, 주인의식을 가져야 한다.

: '잔잔한 바다는 결코 노련한 선장을 만들지 못한다.'

: "나에겐 남이 가진 것이 없지만, 남이 못 가진 것이 있다." - 어느 어려운 장애우의 말

Ⅳ. 감상평

같은 출신의 선배가 써서 애착이 가는 부분이 있었는지, 읽는 당시에는 한 파트마다 주의깊게 읽은 것 같다. 위에 적어넣은 몇몇 구절은 기억에 새겨넣을 부분이 있었다. 

하지만 조금 아쉬운 것은 설득력과 흡입력이다. 목차를 더 단순화하고 압축시켜 정리했으면 좋은 책이 되었을 것 같다.  

Ⅴ. 실천 목록

- 역경을 받아들여 '그럼에도 불구하고 할 수 있다'는 정신을 가지자!

- 나만의 개성과 자신감을 가지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