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툰에 둔하다. 본 것도 거의 없다. 호기심에 들어가 본 레진코믹스에서 <먹는 존재> 를 봤다. <굴> 편까지가 공개돼 있었다. <훠궈>를 보고 달라서 오히려 잘 지낼 수 있었던 친구들과 동료들이 떠올랐고 <굴> 편에서 울었다. 이건 소장해야 하는 물건이다. 당장 먹는 존재 1, 2권을 샀고 도착한 그 날 쉬지 않고 `정주행`했다. 가슴에 가장 큰 울림을 주는 에피소드는 역시 <훠궈>와 <굴>이다. 이 두 편은 직장생활의 애환을 그린 넘치는 이야기들 가운데에서도 오랫동안 특별한 위치를 차지할 것 같다. 훠궈는 왜 저렇게 살까 싶게 느껴지는 사람들이 실은 직장생활이라는 고충을 각기 다른 방식으로 소화하고 있는 동료라는 것을 말한다. 섞이지 않지만 꼭 붙어 존재하는 홍탕과 백탕마냥 이질적인 사람들이 모여서 하루의 대부분을 함께 보내는 공간. `김광배(상사)도 훠궈에 넣었다 빼면 맛있어질까?` 공동의 적(마감, 악질적인 상사, 갑...)에 맞서 대항하다 보면 때로는 밉던 사람과도 동료애를 나누게 되는 순간을, `어우야` 하게 표현한 에피소드다.

<굴>은, 가끔씩 회사에서 추접한 인간을 목격하다 못해, 말 그대로 앞에 흐물흐물하고 끈적하게 늘어진 굴이라도 있다면 냅다 집어 던지고 싶은, 모든 것을 던져버리고라도 여기에서 빠져나오고 싶다는 강렬한 분노와 탈출 욕구가 정점에 달했을 때의 순간을 시원하게 그려냈다. 주인공 양이는 상당부분 작가를 반영한 캐릭터라고 생각되지만, 회사를 십 년째 다니고 있는 독자로서 작가가 실제로 직장에서 그렇게 한 적이 있을 것이라는 생각은 들지 않는다. 이 에피소드의 미덕은 추접한 상사의 얼굴에 굴을 집어 던지고 가래침을 뱉고 나오는 생각만해도 카타르시스가 느껴지는 장면을 잠시 떠올리게 해 주고는 가차없이 현실로 돌려보내기보다는, 주인공을 그 일 이후 그대로 퇴사하게 함으로써 그 해방감을 이어간다. 이후 <먹는 존재>는 다른 캐릭터들을 등장시키며 직장생활이 아닌 다른 현실의 먹방들을 찍어가고, 두세 에피소드 만에 금방 직장물이 아니게 되어버리지만, 이 에피소드의 강렬함은 이후 이어지는 에피소드들에도 궁핍함으로 가려지지 않는 해방감을 지속적으로 부여하는 시작점이 되고 있는 것이다.

...길게 썼지만, 왜 지금에서야 알게 되었는지 살짝 억울할 정도로 좋은 작품이라는 얘기다. 부디 비프 스트로가노프나 후무스 딥 같은 같은 음식명이 등장할 때까지 오래 연재가 이어지기를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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