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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Q84 3 - 10月-12月 1Q84
무라카미 하루키 지음, 양윤옥 옮김 / 문학동네 / 2010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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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별히 어떤 책을 떠나서, 하루종일 한 권의 책을 잡고 시간을 보낸다는 것이, 과연 시간을 '사용하는' 것인지, '죽이고 있는' 것인지 모를 때가 많다. 재미없는 책을 읽고 있다면 시간을 죽이는 것이고, 재밌는 책을 읽고 있다면 시간을 사용하고 있는 것일까? 오늘 하루종일 1Q84 3권을 읽는다고 하루를 소모했는데, 약간 허무하기도하고, 책 3권의 대장정을 끝냈다는 것에 뿌듯하기도 하고 그렇다. 대체적으로 무라카미 하루키의 소설을 읽고 있을 때면, 시간을 '죽인다'는 생각은 잘 들지 않는데도, 3권은 아무래도 너무 끄는 경향이 있었다. 리뷰적기에 약간 피곤한 지금.

책이 3권까지 다 나왔을 때 한꺼번에 사길 잘했다는 생각이든다. 2권까지 보고 3권을 기다려야하는 심정이었다면...덜덜 그런찝찝한거 싫다. 1권, 2권, 3권 중에 2권이 제일 재밌었던 것 같다. 주인공들의 활동이 가장 활발하고, 플롯적인 요소가 제일 많이 들어있다. 글 하나 기막히게 잘쓰는 하루키의 글솜씨에 집중'하기'보다는 아주 자연스럽게 집중'된다'랄까. 여하튼 재밌다.  하루키가 글 속에 또다른 이야기를 집어넣는 액자식 구성은 잘 취하지 않는 걸로 알고 있는데, 이 소설에서는 특별히 소설 속의 소설장치 '공기 번데기' 의 내용이 이 글의 핵심을 담당하고 그게 무슨 의미일지 생각해가면서 읽는 것이 이 소설의 묘미이다.

판타지적 요소가 많아서 그런지, 상징적인 것들이 많이 나온다. 리틀피플, 마더, 도터, 두개의 달, 공기번데기, 그리고 1Q84년도...이런 것들이 사실상 다 무엇을 말하려는 걸까....라는 생각을  가지고 현실상황과 연관지으려고 노력하다보니, 읽는 도중에 머리가 지끈거리기도 했다. 가령 1Q84와 조지 오웰의 1984년과의 연관관계.. 이 소설이 1984에서 모티프를 따왔다는 것은 당연한 거지만, 특히나 그 중에서도 무엇이 연관되는가이런것이 알고 싶었다. (조지오웰의 1984는 하도 어렸을때 읽어봐서 기억조차 가물가물하다. 조만간 다시 읽어봐야지ㅋ) 1Q84야 1984년도에서 파생된 년도라고 치더라도, 그렇다면 이 소설 내에서 1984년은 무었을 의미하는지 궁금하다.

하나 엉뚱한 생각이긴하지만, 책을 읽는 내내, 난 무라카미 하루키가 이 소설을 통해서, 이 시대를 대표할 어떤 상징적 단어를 제작해 내고싶어하는 게 아닌가..라는 생각을 받았다.ㅎ 마치 조지오웰이 1984를 통해서 'Big Brother'라는 새로운 단어를 만들어낸것처럼, 하루키도 그런 것들을 만들고 싶었던게 아닐까. 리틀피플, 마더, 도터..그런 것들이 그런 연장선상에 있는 게 아닐까.ㅋ 괜히 이런생각해본다.

내용에 대한 의문점에 관해 이야기해본다면.... 3권을 마치고도 뭔가애매한것도 여러가지 있다. 덴고의 엄마는 누구한테 살해된 것일까. 우사카와의 몸에서 진행되고 있는 공기번데기 만들기 작업은 어떤 도터를 빚어내고 있는 걸까. 아오마메의 몸에 있는 아이는 '선구'와 어떤 관계가 있는가. 그리고 그 둘이 수도고속도로 비상구로 다시 나온 곳은 진짜 현실일까?(이건 뭐 독자에게 맡겨둔 문제이긴 하지만)  으아아아아 여러 해결되지 않은 문제들이 많다.

하루키는 3권으로 책을 마감한 것일까? 아니면 4권을 써낼까?? 개인적으로 안써냈으면 좋겠다. 지금으로 딱 적절하게 아름답게 끝났다. 더이상 덴고와 아오마메가 만난 후의 일들은 듣고싶지 않다. 그냥 그 아름다운 만남의 순간으로 기분좋으니깐 ㅋ

오랜만에 장편의 소설을 본 것같다. 이렇게 바쁜 시기에 장편의 소설을 끝낼 수 있었던 것은 작가 하루키의 힘인 것 같다. 책을 놓지 못하게 만드는 힘.

개인적으로 해변의 카프카보다 대작이라고 생각하지는 않는다. 나는 여전히 성장소설이 로맨스소설보다 더 높은 가치를 부여하기 때문이다. (로맨스소설은 자칫해서 가벼워지기 쉽다) 그렇지만 하루키는 하루키이기에 역시 1Q84는 굉장했다. 조만간 [1Q84 어떻게 읽을까]를 읽어봐야겠다. 여러 비평들을 다 모아놨다던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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먹고 기도하고 사랑하라 - 극장판+감독판 동시수록
라이언 머피 감독, 줄리아 로버츠 외 출연 / 소니픽쳐스 / 2011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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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at, Pray, Love

 

Some criticize this book by saying that Elizabeth Gilbert wrote this book to justify her remarriage and tell people that was the process of balancing her life again. Very sharp opinion, I think. Yes, that's very plausible criticism and might be true.

The book, [Eat, Pray, Love] became "big, mega-sensation, international bestseller thing," like she said, and she may also have achieved a huge success in legitimizing her divorce and remarriage. Smart lady.

 

However, screw that and just focus on the movie per se.(I haven't read the book yet.)

I really like it and I think it's very interesting.

It has several factors that efficiently appeal to audiences: exotic places, victim of love, and the process of finding yourself.

 

①Exotic Places

I dream of going exotic places like Italy, India, and Bali and this movie takes me to those places. Especially, I've fantasized about India since I watched the movie "The Little Princess" during my childhood and India described by this movie is very similar image that I've thought of.

While watching it, I found myself who's captured by desire to travel abroad.

Colorful scenary, delicious-looking food, strangers and on and on.. I can name of many things that persuade me to love this movie.

 

②The victim of love

Including Elizabeth Gilbert, people she met throughout the journey are victims of love. They are afraid to start to see someone because they are scared of being hurt again. Probably many audiences are like that too so they empathize to the characters very easily. What's good about this movie is at the end of the movie, Katut, the medicineman in Bali, tells Gilbert the wisdom of life, and she finally changes her mind to love, getting over her trauma. Typical ending, but it is hopeful and touching at the same time.

 

③The process of finding yourself

I like this kind of movie which is about finding out insight of life through journey. As we can look back ourselves while traveling, it means alot to us. Some may say it's wasting time and money to hit the road, but if you find out what you like and who you are, that is invaluable time that is unalterable.

 

 

I'd wanted to watch this movie for a long time, and now after watching it, I feel good.

Oh oh oh, I'm not gonna forget this; "dolce far niente," or  sweetness of doing nothing. (it's an Italian phrase introduced in the movie.)

It counters against my creed, but sometimes I have to have this attitude. Sweetness of doing nothing. :)

 

Nice movi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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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 같은 날 난 너무 내가 싫다. 나 혼자만 뒤로 쳐지고 있는 기분... 스트레스는 엄청 받지만 아무 노력도 하지 않는 기분.. 거기다가 쓸데없이 연애만 하고 있는 기분. 연애가 나를 즐겁게도 하지만 불안하게도 한다. 이런 좋은 시절 보낼 때가 아닌데..라는 생각이 든다. 머리 아프다 10월부터는 어떻게든 잘 해나가야하는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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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tlanta, Centennial Olympic Park에서 4th of July 기념 불꽃축제를 보았는데,
생각했던것보다 훨씬 불꽃축제를 크게 했다.  :)

물론 미국 건국기념일을 축하하는 거지만,
한국으로 돌아가는 날이 내일 모레인 나의 개인적 입장에 초점이 안맞춰질 수 없었다.

불꽃들은 
영어 하나 제대로 못한 채로 왔지만
그래도 1년 반동안
생각보다 훨씬 더 치열하게 살았던 나를 축하해주듯
밤하늘 아래에서 반짝반짝 터졌다. 속시원히 펑펑. 너무 이쁘게.

이런 느낌은 정말 처음으로 느낀건데
정말 1년 반동안의 미국생활중 중요했던 사람들이
파노라마처럼 내 머릿속을 지나갔다.

특히 루이 암스트롱의 What a Wonderful World
노래에 맞춰서 폭죽을 터트려줬을때는
초 감정적이게도 '아 정말 세상은 살만해'라는 생각에
눈물이 찔끔났다. (정말 찔끔)

힘든 건 세발의 피로 치부될만큼 즐거웠던 것밖에 없었던 미국생활
불꽃만큼 이뻤던 내 미국생활
확실히 배울점이 많은 나라인 미국

마지막까지 미국이 '너희 나라 잘돌아가고 다시 방문해줘~'라고 말하는 듯한 밤이어서
너무 기분이 좋다.

이젠 이 좋았던 생활은 추억으로 덮어두고
다시 우리나라에서 또 한번 치열하게 그렇지만 즐기면서 살아야지.

ByeBye Americ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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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곧 돌아가니까
돌아가기전 마지막으로 아틀란타 즐기고 있는 중~~

돌아가선 더 파이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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