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스시의 마법사 어스시 전집 1
어슐러 K. 르 귄 지음, 이지연, 최준영 옮김 / 황금가지 / 2006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회사 사무실 내 책상 아래에는

읽으려고 마음만 먹고 사놓은 책들이

30권쯤 줄서서 차례를 기다리고 있다.

 

게드전기의 원작이라고 해서 궁금했고,

또 내가 무척이나 좋아하는 어슐러 르귄이 쓴 책이어서 낼름 구매한 책.

왠지 지루하지 않고 재미있을 것 같아서 지난 주 길동무로 삼았다.

 

<반지의 제왕>과 <나니아 연대기>와 함께

세계3대 환타지 문학이라는데,

 

일단 어스시가 'earthsea'의 한국말 번역이라니

약간 쇼킹했다.

뭐야, 뭔가 멋진 다른 말일 것 같았단 말이다!!! --;;

 

해리포터만큼 술술 넘어가는 책은 아니지만

요새 나의 미래와 현재에 대해서

고민을 한가득 머리에 이고 있는 중이라서인지

읽는 내내 너무 재미있게 읽었다.

 

가장 대중적인 마법사 소설인 '해리 포터'가

'어스시의 마법사'에서 많은 부분을 빌려 왔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가장 멋지다고 생각했던 건,

이 소설이 비단 재미있는 환타지 소설일 뿐 아니라

진정한 성장 소설이라는 거다.

 

자신의 마법적인 재능을 알게된 게드는

더 많은 것을 배우기위해서 스승을 ?아 먼 곳으로 가게 되고

마법학교에 들어간다.

거기서 자신의 재능을 과시하기 위해서

영혼을 불러내었다가, 그때 벌어진 세계의 틈으로

그의 그림자라고 불리는 악 덩어리가 같이 탄생하게 된다.

 

그림자의 공격에서 겨우 살아난 게드는

자신의 목숨을 위협하는 그림자를 피해서 도망을 다닌다.

어느 순간 자기가 그림자를 피해서 도망치기만 하면 끝내 잡히고 말 것이라는 것을 깨닫고

반대로 그림자를 잡는 사냥꾼이된다.

 

여기까지 읽어가면서는 여느 소설다운 전개이려니 생각했는데,

소설의 마지막 장면이 정말 압권이다.

 

나는 게드가 결국 자신의 그림자를 찾아서 죽이는 것으로 끝날 줄 알았는데,

 

게드는 세상끝까지 그림자를 쫓아서

결국 그림자를 자신의 이름으로 '명명'한다.

그림자에게 자신의 이름을 주는 것으로

그림자를 지배하고, 자신의 일부였던 악에 맞서서

결국 그림자를 자신의 일부로 흡수하고 완벽하게 승리하는 것이다.

 

어슐러 르 귄의 <어스시의 마법사>는

다만 악을 무찌르고 쳐부수어서 승리하는 것이 아니라

악으로 대변되는 그림자를 내 것으로 만들만큼

성장한 '게드'의 진정한 '성장'기 인 것이다.

 

그래서 너무 멋진 책이라고 생각했다.

나의 문제역시 내가 도망간다고 해결되는 것들이 아니다.

내가 당당히 맞서고 그 문제를 내 눈으로 보고

극복할 때 비로소 승리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정말 멋진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