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라인드 싱킹>을 읽고 리뷰해 주세요.
-
-
얼라인드 싱킹
짐 스테픈 지음, 이수정 옮김 / 에이지21 / 2009년 10월
평점 :
절판
Aligned thinking을 조화로운 생각이라고 옮겨 놓았는데 align하고 harmony하고 좀 헷갈리긴 하지만 세계적인 베스트 셀러 작가 켄블랜차드의 추천사가 있기에 그냥 패스 ……
조화롭다 라는 말은 모든 것이 충족되어 모순되거나 어긋남이 없다는 것을 뜻한다. 서로 win win 하는 것이란 말인데….. 이론적으론 가능한 말이긴 하지만 현실에서는 매우 어렵다. 우리가 살고 있는 삶 자체가 zero sum game 이므로 한쪽이 취하면 한쪽은 잃게 되어 있다. 우리가 이것을 아무리 거부하려 해도 거부할 수 없다.
레이와 캐롤 부부는 권태로운 생활에서 벗어나기 위해 변화를 시도 하지만 맘 대로 되지 않아 자기들 보다 훨씬 조건이 좋지 않은데 행복하게 살고 있는 에드와 헬렌 부부를 찾아가 상담을 하게 되는데 여기서 에릭 코치의 이야기를 듣는다. 레이와 캐롤 부부는 에릭 코치를 만나 아무리 노력 하지만 권태로운 생활에서 벗어 날 수 없다고 하자 조화로운 사고와 MIN 비밀을 알려주며 첫 번째 멘토인 메리와 마이크 부부를 찾아가 그 들이 권태로운 삶에서 벗어난 이야기와 비법을 전해 듣는다. 두 번째 멘토는 왕년의 골프 챔피언 이며 지금은 성공한 기업가는 바바라 미첼을 만나 자유에 대한 통찰 즉 P(primary desire : 주된 소망)와 NC(necessary condition 필요조건)에 대해 코칭을 받는다. 세 번째 멘토인 수지와 우디 메디슨 부부를 만나 내가 유일하게 통제할 수 있는 ‘지금’을 어떻게 최상의 것으로 끌어낼 것인가에 대해 코칭을 받아 비로서 MIN 비밀을 발견하게되고 본인의 아이들에게 전파하고 비로서 권태로운 생활에서 벗어나 행복한 삶을 누리게 된다는 자기계발 우화이다.
저자가 독자에게 던지는 몇 개의 메시지가 있다.
첫째 일과 삶에 있어 조화를 이루어야 한다는 것이다. Work holic 이란 말이 나올 정도로 일이 푹 빠져 사는 사람들이 매우 많다. 설마 일이 좋아서 일에 빠져 사는 건 아닐 것이다. 어쩔 수 없는 상황 때문에 일 중독자가 되었을 것이다. 분명한 사실은 회사나 가정이나 어느 한 쪽에 치우치면 문제가 발생하므로 조화를 이루어야 한다.
둘째 목표를 이루기 위해서는 반드시 실행이 뒤 따라야 한다는 것이다. 주된 소망을 여기선 P라 하였고 필요조건 즉 행동을 NC라 하였다. NC의 집합이 곧 P가 되는 것이다.
The vivid dream is realization이란 말이 있듯이 생생한 꿈은 곧 현실이 된다. 꿈을 꾸되 꿈과 부합되지 않도록 행동해 옮기라는 것이다.
셋째 MIN (most important now 지금 가장 중요한 것)을 알아야 한다. 보통 사람들이 흔히 범하는 오류 중 큰 오류는 긴급성과 중요성에서 우선순위를 정할 줄 모른다는 것이다.
XY matrix을 그려서 중요성과 긴급성에 대한 우선 순위를 매겨 보면 긴급하고 중요한 것이 가장 우선이 되어야 하고 긴급하지 않고 중요하지 않는 것이 맨 나중으로 가야 한다. 하지만 우리는 긴급한 것을 먼저 처리 하다 보면 정작 중요한 것을 놓칠 때가 많다. 일의 노예가 되지 말고 일을 다스릴 줄 알아야 행복한 삶을 살 수 있다.
넷째 시간을 레버리지 할 줄 알아야 한다. 이 세상은 불공평한 게 많지만 공평한 게 딱 하나 있다. 그것은 바로 시간이다. 누구에게나 똑 같은 시간이 주어 지지만 어떤 이가 생산적인 쪽에 시간을 더 투자 하느냐에 따라 그 사람의 성공여부가 결정된다.
MIN 비밀에는 세가지 질문이 있다. 꼭 필요한다.
첫째 목적 질문 – 삶과 일에서 내가 진정으로 원하는 것은 무엇인가?
사실 자기 인생의 목적이 그렇게 단순하지 않기 때문에 간단하게 찾아내는 건 좀 무리다. 그래서 작가가 그 방법을 3단계로 제시해 놓았다.
1단계 – 자신의 가치, 소망, 욕구를 파악해야 한다. 여러 개를 나열한 후 선택 한다.
2단계 – 선택된 몇 개를 가지고 우선 순위를 정한다. 더 중요한 것을 찾는 것이다.
3단계– 자신이 선택한 목적이 정말 타당한 것인지 매일 검토하여 3개월에 한번씩 feedback한 후 조정을 거쳐 fix 시킨다.
둘째 초점 질문 – 선택의 가능성이 많을 때 어떻게 해야 진정으로 원하는 것에 계속 초점을 맞출 수 있는가? 이 도구가 쉽지만 최대한 사용하지 못하므로 5가지 오류를 극복하면 극복할 수 있다고 한다.
1. 자신에게 주는 선물을 살펴보라. – 시간을 레버리지 하라는 것이다.
2. 직업적. 개인적 삶을 매일매일 검토하라 – 진정으로 원하고 그렇게 행동하소 있는가를 확인 하라는 것이다.
3. 할 일 목록 – 해야 할 일만 잔뜩 써 놓지 말고 보관함이나 우선사항 목록을 만들어 성과에 대한 만족감을 느껴라.
4. 직장 일만 중요해 바이러스 – 사실 이것이 핵심인 것 같다. 일과 삶에 적정한 조화를 이루게 하는 것. 모든 직장인 들이 이 부분에서 자유롭지 못할 것이다. 중요한 목록에 반드시 개인적인 삶에서 중요한 일도 넣어야 한다는 것이다.
5. 아침에 정직하라 그렇지 않으면 저녁에 절망한다. – 도달 불가능한 일까지 할일에 넣지 말고 도달 가능한 일만 하라는 것이다.
셋째 지금 질문 – 내가 유일하게 통제할 수 있는 지금의 행동들로부터 어떻게 최상의 것을 끌어낼 것인가? 과거는 흘러갔고 미래는 아직 오지 않았다. 그렇다면 현실만이 내가 통제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리하면 MIN을 찾을 수도 있고 실행할 수도 있으므로 비로서 행복 바이러스가 직장에 가정에 찾아오는 것이다. 내용은 매우 길지만 결론은 간단하다.
간절히 원하면 이루어 진다. 어떻게 저절로…. 아니다 간절히 원하거든 실행함으로 원하는 것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이다. 내가 원하는 것이 뭔데……. MIN을 통해 그것을 찾아 보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