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에게 사랑받는 브랜드의 51가지 진실>을 읽고 리뷰해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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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에게 사랑받는 브랜드의 51가지 진실
도나 헤클러 외 지음, 손은희 옮김 / 시그마북스 / 2009년 9월
평점 :
절판
마케팅이나 홍보관련 부서에 근무한 적이 없어서 그런지 브랜드에 대해 detail하게 생각해본 적이 거의 없다. 하지만 브랜드의 중요성에 대해서는 잘 알고 있다.
브랜드 = 기업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가장 큰 예로 ‘코카콜라’ 브랜드인 동시에 기업이다. 기업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브랜드가 있어야 성공한 기업이라고 할 수 있다. 과연 brand를 launching하는 게 쉽고 간단한 일일까? 전혀 아닐 것이다.
기업에서 좋은 브랜드를 내 놓았다 하더라도 소비자가 외면하면 무용지물이다. 소비자의 호응이 좋다 하더라도 제품의 질이 떨어지기라도 한다면 또한 무용지물이다. 브랜드에 대해 잘은 모르지만 개인적인 생각으론 품질은 기본 베이스로 깔리고 고객의 needs에 맞춘 제품에 브랜드를 입히는 게 아닌가 싶다.
그렇다면 브랜드는 어떤 것이고 어떻게 만들어야 되는지 살펴보다.
첫째 - 브랜드는 간결하고 일관 되어야 한다. – 소비자들이 기억하기 쉽게 간결해야 하고 헷갈리지 않게 일관성을 유지해야 한다.
둘째 - 브랜드의 주인은 마케팅부서가 아니라 우리 모두이다. – 직장생활을 하다 보면 부서 이기주의 때문에 내 일 네 일을 따질 때가 있다. 일의 경계가 있는 것도 좋지만 회사를 위한 일이라면 서로 동조해야 한다. 이것이 곧 비전이라고 생각한다.
셋째 - 적게 행동하고 많이 성취하라. – 이 말은 핵심 사업에 역량을 집중하라는 것이다.
넷째 – 소비자와의 약속은 꼭 이행하라. 수 많은 기업들이 약속을 이행함와 그렇지 않음으로 기업의 존폐가 판가름 나는 예가 많다.
다섯 – 가격은 브랜드 가치의 전달 수단이다. 소비자들이 인지하는 브랜드 가치가 높을수록 브랜드 가격은 올라간다. 고가의 브랜드 제품이 잘 팔리지 않는다고 하여 가격을 낮췄을 때 덩달아 브랜드 가격도 내려간다는 사실을 간과하지 말라.
여섯 – 브랜드 개성은 소비자가 브랜드에 느끼는 정서적 애착이다. – 브랜드 마니어층을 확보하라는 얘기다.
일곱 – 평범한 포장은 상품을 보호하지만, 훌륭한 포장은 브랜드를 보호한다. – 기업하면 브랜드가 떠 오르듯이 브랜드 하면 연상되는 포장을 이미징 하라는 얘기다.
여덟 – 과도한 자신감과 오만은 브랜드와 마케팅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 한 분야에서 성공했다고 모든 분야에서 쉽게 성공하는 건 아니다. 그러므로 겸손하고 정직하고 진실하라.
아홉 – 소비자의 불평불만은 귀중한 보석과 같다. – 소비자의 불만을 두려워한다면 그 브랜드는 죽은 브랜드이다. 두려워하지 말고 개선하라.
열 – 브랜드의 책임의식은 기업 내에서 시작된다. 두 번째 내용과 중복되는 말이지만 회사의 전 직원이 책임의식을 공유해야 한다. 내가 충성해야 남도 충성한다.
열하나 – 시장 점유율은 의미가 없다. – 기업을 하는 이유가 뭔가? 수익 창출이다. 그 외의 것들은 수익 창출을 위한 부수적인 것들이다.
열둘 – 중소기업 브랜드 구축 – 목표대상을 확실하게 하고, 의미있는 차별화를 제공하고, 브랜드의 중요한 특성을 반영하는 브랜드 명을 짓고, 브랜드 확정을 지양하고, 브랜드에 대한 열정을 전달하고, 목표고객들에게 적합한 마케팅 활동과 브랜드를 디자인 하라.
말은 명료하게 딱 3줄이지만 실행은 30년이 걸려도 어려울 수 있다.
열셋 – 브랜드 포지션은 브랜드 매니저의 마음에 있는 게 아니라 소비자의 마음속에 살아 숨쉰다.
열넷 – 브랜드를 광고하기 위해 유명인을 모델로 기용할 때 신중해야 한다. 유명인의 잘못으로 브랜드에 치명상을 입힐 수 있다.
열다섯 – 최고의 브랜드를 만들었거든 그것을 다른 곳에서 경쟁시키지 말고 최고의 브랜드를 발전시키는데 더욱 노력하라.
열여섯 – 위대한 포지셔닝은 영원하다. – 브랜드의 광고카피는 바뀔 수 있지만 포지셔닝은 영속성이 있어야 한다. 즉 껍데기는 변해도 본질이 변해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열일곱 – 효과적인 브랜딩은 이름에서 출발한다. 브랜드의 이름만 듣고 브랜드의 의미, 브랜드의 목표고객이 누구인지 알아야 한다.
열여덟 – 브랜드가 파워 있는 기업을 만들 수 있지만 파워 있는 기업이 브랜드를 만들 순 없다. 파워 있는 기업이 파워 있는 브랜드를 만들 수 있다는 자신감은 곧 오만이다.
열아홉 – 작은 과녁이 맞히기 쉽다. 이 말은 고객층을 세분화 하여 타켓팅하라는 것이다.
스물 – 광고에 너무 많은 것을 기대하지 말라. – 광고는 마케팅의 최종 핵심이 아니라 브랜드 구축을 위한 도구일 뿐이다.
이보다 훨씬 많은 브랜드에 대한 진실들이 있지만 개인적으로 가장 공감 가는 부분을 발췌하였다. 개인적으로 브랜드에 대한 지식은 많이 얻었지만 책에 나와있는 기업들이 대부분 외국기업이라 많이 공감하지 못했던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