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트>를 읽고 리뷰해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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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트 ㅣ Young Author Series 1
남 레 지음, 조동섭 옮김 / 에이지21 / 2009년 9월
평점 :
절판
책 소개에 앞서서 나는 작가의 약력에 더 관심이 갔다.
남 레, 그는 베트남에서 태어나, 오스트리아에서 자랐고, 미국에서도 활동을 하고 있었다.
개인적으로 동양에서 태어나 자란 작가들의 작품들에서 무척 공감대를 얻었고,
기존의 동양적 색채와 서양적 색채를 모두 갖고 있어서 좋아하는 편이고, 즐겨 읽게 되었다.
그래서, 베트남 출신 남 레의 이 단편집에 기대감이 많았다.
또한, 수상작품, best book선정등 많은 사람들로 부터 좋은 평을 받은 작품이라는 점에서도 더욱 기대감이 더해졌다.
기대감이 커서인지 몰라도, 몇몇 단편들은 그다지 와 닿지는 않았다.
이런식의 분류가 맞을지는 몰라도, 우선 개인적으로 좋게 다가온 단편들과 그렇지 않은 단편들을 나눠보았다.
모두 7개의 단편들이었는데, 가장 처음에 나온 [사랑과 명예와 동정과 자존심과 이해와 희생], [일리스 만나기], [보트]가 좋았다.
나머지 단편은 일부 이해하기 어려운 부분도 있었고, 그다지 어떤 느낌을 주지는 못한 듯 하였다.
우선 가장 좋아하는 작품은 [사랑과 명예와 동정과 자존심과 이해와 희생]이었다.
마치 작가의 경험을 옮겨 놓은 듯한 느낌이 강하게 들정도로, 주인공은 작가였고, 아버지는 베트남인으로 망명을 선택하셨다.
작가와 아버지는 마치 서로를 항상 향하고 있으면서, 어깃장을 놓듯 삐걱거리는 사이였다.
철저한 작가의 시선에서 진행되는 이 작품의 경우 아버지를 향한 따뜻한 시선과 증오의 시선이 겹쳐지고,
그의 눈을 통해 관찰되는 아버지의 모습에서 더 가슴이 아프게 다가왔다.
마지막 재가 되어가는 베트남 보트피플.
그 작품에 대한 아쉬움과 함께 아버지와 작가의 감정교류가 가슴 한편에 자리잡았다.
[일리스 만나기] 역시 아버지의 자식에 대한 그리움이 존재하는 작품이었다.
그가 어떤 일생을 살아왔는지 보다는, 현재 늙고 병들은 아버지가 자식을 그리워하는 짧은 기간동안의 행적이 그려져 있었다.
그의 시선에서 느껴지는 그리움이 너무나 가슴저몄고,
그의 시선과 관심 그리고 존재자체를 부정하고 증오하는 그의 전처와 그 사이에서 어쩌지 못하는 일리스의 행동이 겹쳐지면서,
해체된 가정과 서로에 대한 애증의 깊이가 안타깝게 다가오는 작품이었다.
[보트] 이 작품은 솔직히 한마디로 표현하기가 어려웠다.
마치 작가가 표현한 트렁의 눈빛과 같은 작품이라고 하는 것이 가장 정답에 가까운 것 같았다.
단순히 작품을 설명하자면, 베트남에서 탈출하는 사람들의 힘겨운 바다여정이다.
그 속에서 바다로 던져지는 죽은 사람들, 멀미와 습기, 더운 열기, 공포 등과 싸우며 버텨가는 사람들.
무엇 하나 내 가슴에 돌을 던지지 않는 것이 없었다.
마이와 퀴엔, 트렁.
안타까운 그들의 사연들이 물결치는 감정선을 더 깊게 만들어 주었다.
나머지 작품들도 그다지 나쁘지는 않았다.
[카르타헤나]에서는 후반부 밝혀지는 죽음의 이유, [해프리드]에서는 현명한 아버지와 따뜻한 가족애는 매우 좋은 인상으로 남았다.
그러나, [히로시마]와 [테헤란의 전화]는 기대 이하였다.
솔직히 이 두작품은 잘 이해하기도 쉽지 않았고, 그 덕분에 이 작품에서 어떤 느낌도 받을수가 없었다.
남 레의 작품들에는 공통적으로 상처받은 사람과 그의 가족 또는 사랑하는 사람들이 등장한다.
그 상처의 이유가 가까운 사람들이라는 점에서 매우 공통적이었고,
상처를 줄수 밖에, 상처를 받을수 밖에 없는 필수 불가결한 부분이 모두 존재하였다.
또하나의 특징은 그 상처를 작가는 온전히 드러내고 있을 뿐 어떤 해결책도 해결의 기미도 보이지 않는다.
배신과 질투, 시기와 욕망에 의한 상처가 아닌, 가족이라서, 사랑하는 사람이라서 주는 가장 아픈 상처를 고스란히 들어내고 있었다.
마치 병원에 가서 상처를 보이듯, 과장없이 무덤덤하게 그려내고 있었다.
모두들 이런 상처 하나쯤은 갖고 있다고 말하고 있는 듯 하다.
작가는 상처의 드러냄을 통해 상처의 완화를 시도하고 있는 듯 싶었다.
감싸고, 숨기면 곪아버리니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