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ook] 아주 오래된 유죄 - 그러나 포기하지 않은 여성을 위한 변론
김수정 지음 / 한겨레출판 / 2020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20211117 김수정.

법조인 김수정이 변론을 맡았거나 널리 알려졌던, 혹은 아직도 진행 중인 사건들에 관한 이야기를 담았다.
법 앞의 평등, 공정, 정의를 이야기 하지만 수사와 판결은 사람의 일이라 성에 대한 고정관념, 차별하는 태도가 여전히 억울하고 힘든 사람들을 제대로 대우하지 못하고 있는 것을 다양한 사례를 통해 확인했다. 그럼에도 끝까지 잘못된 제도와 처우와 폭력과 범죄를 바로 잡기 위해 노력하는 당사자와 조력자들이 있어 그나마 다행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고통 받는 삶과 원통한 죽음이 분명 존재하는데도 그들을 조롱거리로 삼고, 혐오하고, 그럴만 했다고 말하는 사람들이 제발 없었으면 좋겠다. 인간이 본디 잔인하고 어리석은 존재라 해도 조금씩 나아질 여지는 있지 않나. 지금 살아 있는 편견 가득한 구시대인들이 다 사라지고 난 뒤에도 끈질기게 살아남을 차별적 인식들을 생각하면, 어린 친구들을 제대로 가르치는 일이 생각보다 훨씬 중요하겠다 싶었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3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Yeagene 2021-11-17 12:07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쉽지 않은 책인 것 같은데 역시 열반인님은 이런 책도 읽으시네요.ㅎㅎ작가분이 여자분이시라 남자 법조인들과는 다른 시각을 기대해 볼 수 있을 듯합니다.

반유행열반인 2021-11-17 12:12   좋아요 3 | URL
맡으신 사건이 주로 성차별 관련 사건이라 슬프고 안타까운 경우가 많았습니다. 책 자체는 두껍지 않고 금세 읽어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