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의 20년 - 엄마의 세계가 클수록 아이의 세상이 커진다
오소희 지음 / 수오서재 / 2019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20200429 오소희.

십 년 전에 오소희의 여행책 두 권을 처음 읽었다. 정신과 의사가 권해서였다. 그때는 아이도 없었고, 해외 여행 한 번 다녀오지 않았고, 제3세계의 어려움에도 관심은 있지만 그게 인생화두가 될 정도도 아니었다. 그래서 그냥 시큰둥하게 읽었다. 이런 삶도 있구나, 하고 그 자유가 부러우면서도 어딘가 배가 아픈 느낌. 나는 그렇게나 부족한 사람이(었)다.
아이가 여섯 살이 되고 라오스 여행기를 봤는데, 너무 감상적이라 별로라고 적어놨다. 그래도 가끔은 믿고 싶은 말을 해준다고도 써 놨다. 
이번에는 여행기가 아닌, 육아서? 제목만 보면 그런 책 같았다. 저자가 어떻게 살아왔는지 세 권 만큼은 아니까 짐작은 갔다. 
기혼, 특히 아이가 있는 여성에 대한 페미니즘 입문서이자, 삶에 대한 조언(그러니까 자기계발서에 가깝지만 시중의 쓰레기더미에 비하면 훨씬 간명하고 시원하다), 자녀 양육과 교육의 철학을 담은 책이었다. 한 번쯤 읽을 만했다.
다만 내가 이미 하고 있는 게 많아서 크게 새로운 건 없었다. 이미 하고 있는 일에 대한 지지. 너 혼자가 아니야 그러니 외로울 필요 없이 계속 하던대로 해, 정도의 위로가 되었다. 그런 것들이 줄줄 나와서 좋았다. 
아이가 20살이 되기까지 한 아이는 십 년, 또 한 아이는 십칠 년 정도 남았다. 나는 늘 내가 없어도 알아서 살 수 있는, 주체적이고 독립적인 사람으로 아이들이 자라길 바란다. 창의력을 펼치고 유머도 잊지 않으면 좋겠다. 그런 걸 위해 내가 자라온대로, 겪어온대로 아이들에게 자리를 깔아주면 나름 좋아한다. 그렇지만 생활습관에 있어서는 나도 모르게 권위주의적인 독재자 부모가 튀어나온다. 나무라고, 잔소리하고, 비난하고. 자유와 방치의 경계도 약간 모호하다. 나는 내 자리에 앉아 마냥 책을 읽는다. 아이들은 이제 저 혼자 장난감을 가지고 놀거나, 책을 들춰보거나, 텔레비전을 볼 뿐 내게 달려들지 않는다. 대신 아빠가 집에 있을 땐 아빠 아빠 아빠 하면서 마구 매달리고 놀아달라 조르지. 내가 편하자고 너무 애착을 형성하지 않은 건가 싶기도. 최소한의 애착. 그래도 나 어릴 때 엄마는 안아주거나 뽀뽀하거나 하지 않았지. 나는 가끔가끔 한다. 간질러주고 웃기는 말을 하고 놀려준다. 총량보다는 질로 승부하기로. 나쁜 엄마라고 스스로를 자책하면 큰 아이는 세상에 나쁜 엄마가 얼마나 많은데 그 스펙트럼 중에는 좋은 엄마 쪽에 더 가깝다고 위로하듯 말한다. 
그래서 스스로도 기대치를 낮추고 아주 나쁜 엄마는 되지 않기로, 최고의 좋은 엄마가 되려고 애쓰지는 않기로 한다. 그냥 나는 나대로 살고, 아이들도 자기대로 살 수 있게 어린 동안 돕는 정도로 만족한다. 이 책의 대부분의 내용도 요약하자면 그렇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북라이프 2021-03-25 17:48   좋아요 1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안녕하세요, 출판사 북라이프 입니다.<참을 수 없는>님 ‘엄마의 20년‘ 도서 리뷰를 보고 오소희 작가님 신간 ‘떠나지 않고도 행복할 수 있다면‘ 출간 소식 공유드리고자 합니다.

도서소개 일부입니다.

˝떠남이 제한된 시기, 모두가 집에 머물며 깨달은 사실이 있다. 떠나지 않고도 행복해지는 법을 찾아야 한다는 것. 답답한 일상을 환기해줄 특별한 장소를 찾아 떠나던 과거의 방식 대신, 지금 머무는 자리에서 행복을 찾는 이들에게 ‘자기만의 세계를 가꾸는 이들의 멘토’ 오소희 작가의 존재가 어느 때보다 절실하다.˝

오소희 작가님 신간에도 많은 관심 부탁 드립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