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0년생이 온다 - 간단함, 병맛, 솔직함으로 기업의 흥망성쇠를 좌우하는
임홍택 지음 / 웨일북 / 2018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20190618 임홍택
82년생 저자가 신입사원교육을 하며 관심을 갖게된 90년대생들에 대한 책을 썼다. 별 걸 다 부러워하는 나는 일단 부러웠다. 내가 이십 대 일때 80년대생이 온다, 하고 우리 세대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썰을 풀어준 책이 있었나? 없잖아. 90년대생 니들은 좋겠다. 
1부는 90년대생에 대한 전반적인 고찰, 2부는 기업에 고용된 90년대생 사원에 대한 이해 돕기, 3부는 소비자로서의 90년대생에 대한 분석이다. 1,2부는 나름 상세하고 설득력 있는 설명에 즐겁게 읽었다. 다양한 90년대생들과의 인터뷰를 사례로 해서 신뢰감이 상승했다. 다만 3부는 조금 딴 소리 한다는 느낌이 들었다. 90년대생이 바꾼 소비 지평이라고는 하지만 개별 사례와 큰 주제가 제대로 연결되지 않았다. 호갱님되기 싫어하는 건 누구나 마찬가진데. 게다가 다이슨이나 현대차 사례는 주소비계층 생각하면 아직 20대의 소비와 먼 이야기다. 용산전자상가부분도 마찬가지. 
유머, 참여, 완전무결한 정직 추구? 등 90년대생이 바라는 가치를 나름대로 분석하고 강조한 점은 주목할 만 했다. 물론 모두 납득이 된 건 아니지만 묘하게 설득력 있는 부분도 많았다. 일단 최신 사례가 막 나오니 내가 아는 얘기가 많이 나오면 신나잖아. 그런 의미에서 더 미뤄두고 천천히 봤으면 음, 추억, 이러고 시의성이 휘발됐을 수도 있겠다. (슬프게도 책의 유효기간이 길지 않다는 것.)
무엇보다도 뭔가에 대한 애정, 관심, 이야기 들어주기, 끈기 있게 관찰하기, 그런 것이 아니었다면 이런 책은 나오지 않았을 것이란 생각이 들었다. 꼰대와 뉴 제너레이션의 중간에서 나름 중재자를 자처하며 고군분투해서 이 책을 남기고, 그래서 으르신?들이 이 책을 읽고 젊은이들에 대해 다시 돌아보고 (거기에 더해 자신까지 돌아보면 엄청난 성과지만 그럴 가능성은…) 긍정적인 부분을 찾고 이해하게 만들려한 시도는 평화상 같은 걸 주고 싶은 마음마저 들었다. 

슈퍼밴드 열심히 보는데 거기 나온 실용음악 하는 친구들 대다수가 90년대생이다. 꽤 나이 들어보이던 친구가 자기 아버지에게 전화해서 “아빠, 젊을 때 유행한 노래 뭐 있어? 브라운 아이즈? 뭐? 현진영이 누구야?” 그래서 깜짝 놀랐다. 아, 이젠 저런 데 내 자식 뻘?까진 아니라도 사촌동생이나 조카뻘이 나오네. 번화가를 가도 약간은 서글프다. 우스개소리로 말한다. “봐봐. 이런 데 나오면 다들 우리 보다 어려. 길 가는 사람이 다 어려.”
우리 시대는 끝났어. 젊음이 더 이상 우리 것이 아니란 사실에 또 질투하고 말지만, 그 사실을 알고 물러나주는 것, 다른 것에 대해 인정하고 이해하려고 노력하는 게 남은 할 일 같다. (이러면 뭔 황혼에 접어든 50대 부장님 느낌인데 아직 삼십 대 주제에 이러는 게 더 꼰대 같기도 하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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