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상에서 만나요
정세랑 지음 / 창비 / 2018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20190611 정세랑
https://youtu.be/boRjCTVL32U?list=PLs9TdVk4vRjoXUpwm25gp3AG0D0F722IS
브컴가사교실. 이번에 정세랑 작가 책을 보게 된 것은 순전히 브로콜리너마저한테 영업 당한?듯. 3집 이야기 주고 받는 것 보다가 음 정세랑, 결국 읽어야 겠군 하고 읽었다. 
밝은 에너지, 사람에 대한 따뜻한 관심이 느껴졌다. 내 분야가 아니지만 좋았다. 잘 읽혔다 뚝딱. 

-웨딩드레스 44 
드레스를 거쳐간 44+a명의 사연. 스마트폰 독자를 겨냥한 연재라 매체 특성을 고려한 듯 짧은 이야기 모음 형식인데 이런 식으로도 많은 이야기를 할 수 있구나 싶다. 다양한 등장인물의 짧은 서사들이지만 여성의 삶, 결혼, 가부장제, 인간관계, 인습과 관습 등 관통하는 주제로 묶여 있다. 
-효진
스스로 도망치는 능력이 탁월하다 자조하는 친구와 영상통화하는 이야기. 아르바이트 세 개하며 과자를 배우는 건 도망친다고 할 수 없지 않을까. 그냥 그동안은 길을 찾아 헤맨게 아닐까. 다정한 친구와 대화를 나눈 기분이 드는 소설이었다. 이후 다른 소설에도 과자나 외국인 친구들, 대학원생이 종종 나온다. 
-알다시피, 은열
역사교육 전공을 살려 가상의 사료를 헤매며 현실의 다국적 환태평양 밴드 친구들과의 교류를 오버랩한다. 잘되면 논문, 안 되면 노래라니 지나치게 긍정적인 대학원생이 아니냐. 그런 지나친 긍정도 밝고 경쾌함도 약간 부럽구나. 
-옥상에서 만나요
주술로 만난 절망을 먹어주는 인간이 아닌 남편. 그걸로 카운셀러가 되다니. 리스펙트
추락 욕구 덜어주는 데는 참고로 남궁인이 날 것으로 쓴 책이 확실히 도움되었다. 바로 안 죽고 으스러진 채 응급실 실려갈 생각하면...힘내서 그냥 살아야지. 
-보늬
밤 속껍질처럼 젊어 떠난 언니. 특별한 애도 돌연사.net 비슷한 노래로 브로콜리너마저의 ‘분향’
https://youtu.be/JlRHZsEkMtk
이런 애도도 있어. 
-영원히 77 사이즈 
박쥐가 떠오를 수 밖에 없는 흡혈귀 이야기인데 명도는 약간 더 밝고 덜 심각한 이야기였다. 죽어서도 오지 않은(않을) 사랑을 기다리는 건 약간 슬픔. 
-해피 쿠키 이어 
화자 선정과 설정이 특이하다. 읽어본 외국인 주인공 이야기 중에 제일 유쾌했다. 읽어본 사랑 이야기 중에 제일 쿨하고. 
-이혼 세일 
웨딩드레스 44랑 비슷한 전개인데 결혼 시작에서 결혼 마무리를 다룬 대칭적?소설이랄까. 여자애들 패거리에 끼어 본 적 없고 우리 우정 영원히~써니~이런 거에 알레르기 수준이라 좋아하는 이야기는 아니지만 좋아하는 사람들도 있을 것 같다. 이혼에 대한 응원의 의도라면 뜻은 좋은데. (정작 이혼 당사자들은 이런 걸로 위로 받을 수 있나?)
-이마와 모래 
작가가 원래 장르 문학에서 시작했고 경계를 딱히 따지지 않는다는 걸 검색으로 알았다. 가상의 두 지역의 분쟁과 문화적 차이를 다룬 점이 버드 스트라이크와 유사한데 이쪽이 우화적으로도 좀 더 선명하고 깔끔하다. 본 이야기에서 애정 관계로 얽지 않고 에필로그에 양념치듯 나온 건 단편 수준에선 영리한 선택. 심각한 갈등이 생각보다 싱겁게 마무리되는 점이 (시작에서 최정상 찍고 계속 내리막 아주 잠깐 굴곡 또 내리막) 고전적이지도 않고 그렇다고 썩 잘 구성된 이야기는 아니지만 소소하게 읽기는 나쁘지 않았다. 적과 적이라도 알고 보면 썩 나쁜 놈년이란 없다, 우리는 다를 뿐, 위아더월드, 흠...밝은 세계관이로세.
피프티 피플도 무지 궁금해진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