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도 괜찮지 않습니다 - 감정 오작동 사회에서 나를 지키는 실천 인문학
오찬호 지음 / 블랙피쉬 / 2018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20181003 오찬호
1등에게 박수치는 게 왜 놀랄 일일까 를 잘 보고 좋아서 오찬호의 다른 책도 읽고 싶었다. 이 책은 올해 초에 나왔다. 저자, 글 잘 읽히게 잘 쓰고 사회에 대한 인식과 분석도 날카로워서 좋다. 
부끄러워야 할 때 부끄러워 하지 않는, 부끄러울 일이 아닌데 부끄러워 하는, 어딘가 좀 이상하다 못 해 괴기스러운 우리 사회의 민낯을 친절하게도 콕콕 짚어가며 이야기 한다. 수치심과 죄의식의 미묘한 문화적 차이도 잠깐 언급된다. 
일단 읽으면서, 읽고 나니 나의 부끄러운 말과 행동과 인식들을 다시 돌아 보게 되었다. 등 따시고 배 부르게 산 지 채 얼마 안 된 주제 슬금슬금 오른쪽으로 나도 모르게 기울어가던 것을 이 책이 머리 채를 확 쥐어 당기며 왼쪽을 보게 하는 듯 했다. 
인용된 소설이나 사회학 책들도 다 괜찮고 도움이 되어 보인다. 
꼰대질, 공감 부족, 가해자가 당당하고 피해자를 밟아버리는 부조리, 여성문제에 대한 잘못된 인식과 반응, 층간소음의 적반하장, 외모와 살 찐 것 가지고 사람 짓밟는 비겁함, 법을 외면하고 요령이 자랑인 척 하는 시민 못 된 이들, 제대로 슬퍼할 줄 모르는 사람들, 당연한 것들을 왜 그리 빡빡하게 구냐는 말들, 남에게 상처 입히고도 모르는 말, 말, 관계 등등등등
사례로 나온 상황이 다 어이터지고 열불나지만 제일 화나고 충격적인 사례 중 하나는 저자가 신문배달하던 때 신촌 소위 명문대 놈들이 축제 시절 조중동 추정 되는 신문 배달한다고 신문 빼앗아다 다 던지고 배달 오토바이 엉망으로 하고 저자 괴롭힌 이야기였다.  떼거리만 되면 왜 그리 비겁하고 더러운 용기가 생기는지 약자한테 아니 누구한테든 인간한테 그러면 안 된다는 것을 왜 모르는지 왜 순간적으로 맛탱이들이 가는지 정말 슬펐다. 화가 났다. 
사회가 어떻게 변해야 사람 사는 곳 다울지 우리가 좀 덜 불행할지 좀 더 행복할지에 대한 고민을 더 많이 해야겠다는 생각을 하도록 도운 책이었다. 저자의 다른 책들도 보고 싶다. (에필로그에 이 책은 유혈 낭자 아니고 부드럽게 쓴 거라고 휴식같은 책이었으면 ㅋㅋㅋㅋ하는데 농담인가 진담인가 다른 책은 대체 어느 수위인거냐 더 궁금해진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