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 제7회 젊은작가상 수상작품집
김금희 외 지음 / 문학동네 / 2016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20180923

대상 김금희 너무 한낮의 연애
기준영 누가 내 문을 두드리는가
정용준 선릉 산책
장강명 알바생 자르기
김솔 유럽식 독서법
최정화 인터뷰
오한기 새해

-알라딘 eBook <2016 제7회 젊은작가상 수상작품집>

가을은 독서의 계절이라는 말을 믿지 않는다. 여름에 비해 가을에는 독서력이 형편없이 떨어진다. 열 권 넘게 읽던 책이 이번달에는 절반으로 뚝 떨어졌다.
알라딘 본투리드 도서관 겨우 승인 받고 처음 빌린게 이 책이다.

가장 친숙한 장강명 소설부터 보았다. 흔하지 않은 단편, 장편보다 못 쓰네 하다가 중반부 넘어가며 의도가 파악되는 순간 훅 들어오는 느낌에 무릎을 탁 치고 탈덕에 실패했다.

사실 이 책을 빌린 건 야성미 넘치는 또라이 소설 보고 싶다 하니 장작가가 오한기를 권해서 오기와 한기가 느껴지는 프로필 사진과 소설이 일치할지 궁금해져서 였다. 피츠제럴드aka친친나트 작가가 미혼에 애기라곤 만져본 적도 없구나 애를 데리고 소설을 쓴다니 내가 애 재우려고 그 틈에 쓰려고 얼마나 고군분투하는지 니놈이 봐야 해 라는 생각이 들긴 했지만 그럭저럭 봤다. 여러 작품마다 한상경이 반복해서 나온다는 점이 흥미로웠다.

김금희 소설은 하도 제목을 자주 들어 궁금했는데 그냥저냥 깔끔하고 구질거리게 잘 썼다. 정오 무렵 종로를 걷고 맥도날드 갔던 기분이 느껴졌다. 사랑이 없어지는 느낌은 사실 와 닿지 않았다. 공감능력 결여라 필용의 눈물도 애닳지 않았다.

기준영은 남자인줄. 주인공과 H와 진과 여동생 혜승. 부자가 주인공인 소설 싫어해서 그리고 재미 없었다.

정용준 소설은 내가 한낮에 엄마가 봐주던 애기와 선릉 갔던 때를 떠올리게 했다. 그만큼 생생했다. 날라리들과 시비 붙는 부분은 많이 작위적이었다. 거기 말고는 그럭저럭 좋았다. 몸에 좋은 소설인지는 모르겠고 마음에 나쁘지 않은 소설이었다.

김솔은 판타지인데. 반복이 많았다. 외국인이 외국에 있는 소설. 나한테는 너무 어려운 과제였는데 음 이렇게 쓰는거구나 싶었다. 벨기에에 있는 태국인. 이 소설로 써서 들려주는 아내 소녀 거미 고슴도치 자동차 초콜릿공장 차에서 읽는 소설 히치하이킹 로드킬 이야기

최정화 소설은 불안장애와 폭력 사고와 일부러 그런게 아니라 그래도 아무도 안 믿는 이야기. 셋이 있으면 괜찮은데 일대일일 때 이상하다. 나랑은 정반대네. 작가노트가 남았다. 초고는 걸레다. 세번 다시 쓴 소설.

도서관 열심히 이용해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