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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과
구병모 지음 / 자음과모음(이룸) / 2013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은퇴가 오늘 내일 하는 킬러 할머니의 모노드라마이다. 점점 일이 줄어들어 무난한 일상이 찾아오고 거기서 밀려오는 갖가지 감정들로 심란한 주인공. 예전 같지 않은 건 낡아버린 신체기능만이 아닌 듯하다. 이 책은 큼지막한 사건의 흐름보다는 그 과정에서 불필요한 감정의 컨트롤이 잘 안되는 장면이 더 인상 깊다. 파과. 으깨지고 부서진 과일은 그 본질마저도 잃게 되는 걸까.
이 작품은 극찬하는 평만 가득하므로 는 비평만 적겠다. 구병모의 작품은 처음인데 문체를 참 어렵게도 쓰셨다. 한 40대쯤 되어야 그 맛을 온전히 음미할 수 있을 법한데 이래서 한국문학이 싫은 거야 라고 한다면 나는 애국자가 아닌 걸까. 왜 한국 작가들은 어딘가 고리타분하고 외골수적인 이미지일까. 왜 국내 작품은 거기서 거기 같고 전부 한 사람이 쓴 것 같은 착각이 들까. 헤밍웨이처럼 간결한 표현으로도 고품격 글이 나올 수 있건만 한국문학은 꼭 이래야만 한다는 매뉴얼이라도 있는 건지 원.
한 페이지를 한 문장으로 할애할 때마다 경악하여 여러 번 덮을 뻔했다. 문장마다 온갖 단어와 부사를 얼마나 남발하시는지 읽기도 불편했다. 나의 문학은 아무나 이해할 수 없다는 뭐 그런 자부심이라도 있나. 토머스 쿡보다 호흡이 긴 데다 잡담조차도 어찌나 기품있게 쓰셨던지 읽으면서도 오늘 저녁은 떡볶이나 먹을까 따위의 잡생각이 들곤 했다. 평범함을 거부하는 작가는 널렸지만 이 분도 정말 범상치 않았는데 이렇게 실컷 쓴소리를 했지만 결국 재미있게 읽었단 말이다. 쳇.