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을 잡아라 문학동네 세계문학전집 219
솔 벨로 지음, 김진준 옮김 / 문학동네 / 2022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님의 서평에서 자주 언급되는 것 중 하나가 바로 ‘찌질함‘이다. 원래 이야기라는 게 인물 설정만 잘해도 반 이상은 먹고 들어가는데, 그 많고 많은 캐릭터 중에서 일등공신을 꼽자면 찌질한 인물이라고 하겠다. 일단 찌질이는 누구에게나 비호감의 대상이다. 볼수록 답답하고 한심하고 미련하고 어떤 때에는 짜증이 확 밀려온다. 여하간 현실에선 절대 가까이하고 싶지 않겠지만, 작품 속에서는 독자의 시선을 뺏고 호기심을 갖게 하는 데에 누구보다도 열심이다. 이들의 뻔한 행동들은 인간의 허물을 여과 없이 들춰낸다. 하여 다소 불편하면서도 남일 같지 않으니까 계속 마음이 가는 것이다. 그야말로 애증의 관계랄까. 인생을 논했던 문인들은 하나같이 인간의 찌질함에 주목한 바 있다. 그것만큼 인간을 깨닫고 이해하기 쉬운 설명도 잘 없기에, 삶을 관통하는 이야기에는 무슨 무슨 법칙처럼 찌질한 인물이 꼭 등장하게 된 것이다. 좋은 책을 만나고도 기분이 찜찜한 데에는 다 이유가 있다.


<오늘을 잡아라>는 내 기준으로 찌질의 한도를 살짝 초과한 중년 남자가 주인공이다. 현재 무직인 그는 다달이 별거 중인 아내에게 애들 생활비를 보내는 상황이다. 윌헬름에게는 언제나 운이 따라주지 않았다. 사기꾼에게 속아 대학도 중퇴하고 연기자의 길을 갔다가 실패하여 가족들과 사이가 틀어졌다. 직장에서 예정된 부사장 자리를 뺏겨 화가 나 자진 퇴사해버렸다. 아내는 일부러 이혼해 주지 않고 계속 돈을 뜯어가고 있다. 대체 어디서부터 잘못된 걸까. 난 그저 열심히 살고 싶었을 뿐인데. 상황이 꼬이는 게 그의 탓은 아니었으나 악화시키는 건 자신임을 알지 못했던 주인공. 이처럼 하나만 알고 둘은 모르는 윌헬름의 문제점은, 멘탈이 과거와 미래를 널뛰는 중이라는 것. 이런 그에게 내려진 처방은 현실을 살 것, 즉 오늘을 붙잡는 일이었다.


그래도 문제 파악과 원인 해결을 본인에게서 찾는 찌질이들은 양반이다. 반면에 윌헬름은 제 실패를 외부 요인으로 전가하기에 바쁘다. 세상은 그 누구에게도 편을 들어준 적이 없거늘, 왜 자신만 불행의 번제물이 되어야 하냐며 답답해한다. 그의 정신연령은 철딱서니 없는 사춘기 청소년 정도에 머물러있지만 원래부터 이렇지는 않았다. 전 직장도 10년이나 다녔었고, 결혼하여 두 명의 아이까지 키운 걸 보면 결코 대책 없는 유형은 아니었다. 꽤나 성실했던 그가 서서히 무너진 바탕에는, 본인에게 건 기대치가 너무 높았던 게 아닐까 한다. 뭐든지 자신의 계획과 생각대로 세상이 따라와 줘야 한다고 믿는 오만함. 변수로 가득한 세상은 절대 호락호락하지 않거늘, 그런 사실을 인지조차 못해서야 원. 미안하지만 세상 널린 게 억울한 사람이거든요.


주인공 곁에는 두 남자가 있다. 은퇴한 의사인 아버지와, 심리학자 탬킨이다. 아버지는 자식의 불평과 투정을 잘 들어주지만 절대 도와주지 않는다. 나이를 이만큼 먹었으면 이제 알아서 좀 하라는 뜻이겠지만, 사실 아버지는 자식이 곁길로 샐 때마다 충고를 해주었었다. 그것을 흘려들은 결과 지금의 찌질이가 탄생한 것이다. 심리학자를 멀리하라는 아버지의 충고를 또 무시한 윌헬름은 남은 재산마저 투자 실패로 날려버린다. 이렇게 학습이 안되는 친구들을 보면 도와주고 싶은 생각이 확 달아나버린다. 아버지가 그를 돕지 않는 게 이해가 된다. 물론 궁지에 몰렸을 때 지푸라기 잡고 싶은 마음이야 알지만, 애초에 성장하기를 포기한 사람에게 그 누가 손을 내밀어 주냔 말이다.


이 상처 입고 방황하는 사내의 이야기는 단순히 정신 차리고 똑바로 살자는 게 아니다. 어떠한 반전도 없이 그렇게 몰락하며 끝나버렸으니까. 요점은 제목에 나와있다. 현재에 충실하라는 뜻일 텐데 재미있게도 주인공의 뒤통수를 친 심리학자의 입에서 나온 말이다. 비록 사기꾼 기질이 다분했지만 세상의 이치를 꿰뚫는 말도 더러 해주던 탬킨 박사. 가벼워 보이는 이미지와 달리 아버지처럼 현실을 직시할 줄 아는 사람이었다. 하여 그를 믿고 공동 투자했다가 말아먹었다는 찌질이에게 심심한 위로를 보낸다. 그러면 이제 주인공이 실패를 반복할 수밖에 없었던 원인을 알아보자. 그의 아내는 말하길, 당신의 사고방식이 아직도 어린애 같다고 했다. 과연 그 말대로 어렵고 복잡한 일은 죄다 남들이 맡아서 해결해 주길 바라고 있었다. 아마도 그는 ‘오늘을 잡는 것‘을 ‘오늘만 사는 것‘으로 해석하지 않았나 싶다. 아무튼 초라한 몰골을 잔뜩 보여주었지만 그의 찌질함은 곧 모두의 것이기도 하다. 그러므로 독자는 붙들고 있는 책마다 정면 돌파를 해야 한다. 혹여 내 얘기가 아니라고 가벼이 여긴다면 성장이 멈춘 윌헬름과 다름없을 테니까.



댓글(4) 먼댓글(0) 좋아요(3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미미 2023-12-21 23:22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어제 문득 이 소설이 떠올랐는데 물감님 리뷰를 보네요ㅋㅋㅋ 읽는 내내 답답해 하면서도 여러 장면에서 많이 웃고 저의 일부를 마주하는것 같아 마음이 복잡했던 기억이 납니다.

물감 2023-12-22 08:56   좋아요 1 | URL
제가 받은 텔레파시가 미미 님이 보내신 거였군요 ㅋㅋㅋ
이번 주인공은 감싸주기가 좀 힘들었어요. 차라리 어리기라도 했으면 그럴수 있지 할텐데요. 게다가 내 코가 석자라 미안하다 싶었어요 ㅋㅋㅋ

coolcat329 2023-12-31 10:21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저 대학생 때 이 작품을 배웠지만 내용이 전혀 기억이 나질 않아 물감님 글 읽으며 이렇게 재밌는 얘기였구나! 했습니다. ㅎㅎ
찌질한 인물이 나오는 소설이나 영화보면 참 왜 저러나 싶지만 그게 제 얘기이기도 한 걸 발견할 때 씁쓸해집니다.ㅋㅋ
물감님도 어쩌지 못하는 이 남자 이야기 저도 궁금하네요.

물감 2023-12-31 12:55   좋아요 1 | URL
호불호 갈릴만한 작품이긴 하더라고요.
주인공이 징징거리는 게 짜증나다가도 이해될 수 밖에 없는.. 그러면서도 짜증은 나고 ㅋㅋㅋㅋ 찌질이들을 보면 나라도 저럴거다 하는 맘과 그래도 그러면 안돼 하는 맘이 계속 부딪혀요. 말씀하신대로 그게 곧 제 얘기라서요. 여튼 잘 읽었으나 막 권해주고 싶진 않네요 ㅋㅋ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