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슬픔의 거울 오르부아르 3부작 3
피에르 르메트르 지음, 임호경 옮김 / 열린책들 / 202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오르부아르 3부작>의 마지막 작품을 읽었다. 사실 말이 3부작이지, 이어지는 내용도 아니라서 다 챙겨 본들 대단한 재미는 기대하기 어렵겠다. 공쿠르 상을 받은 <오르부아르>는 확실히 좋았다. 명확한 스토리라인과 탄탄한 전개와 입체적인 캐릭터 등등. 그런데 차기작인 <화재의 색>은 분위기가 확 어두워진 데다 이렇다 할 스토리도 없어서 굉장히 당황했었다. 그 정도까진 아니지만 <우리 슬픔의 거울>도 영 실망스러웠는데, 서사는 많으나 알맹이는 부실하고, 간간이 있는 블랙 유머가 되려 흐름에 방해만 되는 꼴이었다. 3부작이라길래 <오르부아르>의 진지한 듯 병맛스러운 코드로 쭉 밀고 나갈 줄 알았더니, 이거야 원 저자의 명성을 느낄래야 느낄 수가 없네 그래.


크게 세 명의 시점이 교차하는데 요약하려니 짜증 나서 그냥 생략하련다. 궁금한 분들은 다른 리뷰도 많으니까 그거 읽으시길. 각각의 이야기가 전혀 매력도 없고, 연관성도 없이 따로 놀고, 뭔가를 시사하려는 게 보이긴 하는데 계속 간만 보는 기분이라, 내가 지금 뭘 보고 있나 되뇌면서 꾸역꾸역 읽었다. 그래도 한때 좋아했던 작가로서 의리로 버텼지만 르메트르도 이제 떠나보낼 때가 된 듯하다. 보아하니 옛날 같은 스릴러소설은 손을 떼셨고 이런 작품들만 쓰실 듯한데 글쎄요, 갈수록 약빨이 떨어지는 게 느껴진단 말입죠. 아직 프랑스서는 먹어주는지 몰라도 코리아 갬성과는 점점 멀어지고만 있습죠. 내 혹시 몰라서 별점 높은 리뷰들을 싹 훑어봤걸랑? 어쩜 신뢰 가는 글이 단 하나도 없더라고. 별점의 정당성을 위해 억지로 늘어놓은 칭찬들, 싫다 증말. 날도 더운데 이런 영양가 없는 글에 에너지 쏟을 이유도 없지만, 적어도 르메트르에게 인사 정도는 해야겠기에. au revoir.



댓글(7) 먼댓글(0) 좋아요(3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페크pek0501 2023-06-28 15:27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두 번째 문단의 글에서 빵 터짐. 하하~~
<스토너>를 읽으셨나요? 엄청 멋진 소설입니다. 이번에 읽고 반해 버렸어요. 물감 님께 추천합니다.
스토너의 리뷰를 쓰신다면 쓸 게 많을 거라 생각합니다.

물감 2023-06-28 16:25   좋아요 0 | URL
스토너는 명작이죠! 이달의 리뷰 당선도 되었답니다 ^^
갑자기 왜 그 책을 언급하셨는진 모르겠네요ㅎㅎ 혹시 몰라 링크 남깁니다.
https://blog.aladin.co.kr/loveoctave/13150048

페크pek0501 2023-06-28 16:37   좋아요 1 | URL
까르르~~ 물감 님의 리뷰를 봤던 기억이 나네요. 어쩐지 아까 댓글을 쓰면서 물감 님이 읽으신 것 같단 생각이 살짝 스쳤어요. 예감 적중!ㅋㅋ
스토너, 얘기를 꺼낸 건 제가 어제까지 읽어 완독한 책이라서요. 재독하고 싶을 만큼
멋진 소설이었어요. 마지막에 슬프기까지 하더군요. 스토너의 아내는 끝까지 악당이라 놀랐어요. 연민도 없는 것 같아요. 겉으로만 그러는지 모르겠지만. 그래서 더욱 스토너가 안 됐단 생각이 들었어요. 그렇게 참을성이 많은 사람은 처음 봅니다.
리뷰들을 보면 평범한 사람의 펑범한 인생이라는 글이 많았던 것 같은데 저는 다르게 봅니다. 특별한 사람의 특별한 인생, 으로 읽혔어요. 글감 님의 리뷰를 다시 보러 갑니다. 주소 남겨 줘서 고맙습니다...슝~~^^

2023-06-28 17:01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23-06-28 17:15   URL
비밀 댓글입니다.

coolcat329 2023-06-30 16:23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이 책 제가 도서관에 신청해놓고 안 읽고 있는 책인데 ... 아 별로군요. ㅠ
저도 병맛스럽지만 서스펜스와 유머가 살아있는 <오르부아르>는 참 재미있게 읽었는데 두 번째 <화재의 색>은 좀 실망했거든요.
아쉽네요.😪

물감 2023-06-30 17:38   좋아요 0 | URL
원래 기획한 대로 쓴건지 스타일이 변한건지 통 모르겠어요 ㅋㅋㅋㅋ
글맛도 없고 재미도 없고 메시지도 뭐 딱히...
이거 말고 다른 3부작이 또 나올건가봐요. 전혀 기대가 안됩니다 ^^
어차피 읽을 건 많으니까요 하하핳