햄릿 (무선) 문학동네 세계문학전집 140
윌리엄 셰익스피어 지음, 이경식 옮김 / 문학동네 / 2016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느 정도 검증된 책을 골라 읽긴 하지만 누구나 읽는 필독서보다는, 잘 알려지지 않은 작품을 읽고 리뷰하는 것을 더 선호한다. 이미 유명할 대로 유명한 작품을 리뷰 쓴다는 건 매우 기운 빠지는 일이다. 앞서 수많은 리뷰와 해석이 존재해, 내가 어떤 평을 쓰던지 중복과 뒷북이 될 테니까. 그래서 나는 유명한 맛집 탐방보다, 나만의 맛집 발견을 더 선호한다. tmi는 이쯤 해두자. 오래 묵혀둔 셰익스피어의 <햄릿>을 드디어 완독해 뿌듯한 반면, 대체 어떤 리뷰를 써야 할지 몰라 막막한 상태다. 그러므로 이번 글은 적당히 의식의 흐름대로 쓰련다.


셰익스피어의 4대 비극 중 하나인 <햄릿>의 줄거리는 대강 이렇다. 햄릿 왕자의 숙부는 덴마크 선왕을 독살한 후 왕이 된다. 그리고 숙부와 간통해온 왕비는 그와 재혼한다. 내막을 알아낸 햄릿은 선왕의 복수를 결심하는데, 다짜고짜 달려들어 숙부를 죽일 순 없는 노릇이다. 하여 그는 광증에 걸린 척하면서 숙부의 범죄 증거를 수집한다. 자신의 메소드 연기에 모두가 껌뻑 속자, 적성을 찾은 햄릿은 전공을 연극 영화과로 정했다는... 점점 미쳐가는구나. 이래서 유명작은 리뷰하기가 싫다니까.


햄릿에게는 아군이 없었다. 선왕이 죽고 나자 온 국민의 태도가 변했다. 손가락질 받던 숙부는 모든 이의 아첨을 받는다. 왕궁과 백성들은 이 추악한 왕과 왕비를 따르고, 친한 벗들마저 가면을 쓰고 햄릿을 대한다. 상황이 이러할진대 복수했다 한들 변함없는 현실에 무엇을 바라리오. 하여 햄릿은 자살을 소망하게 되고, 여기에서 바로 사느냐 마느냐 하는 내적 갈등이 나온다. 혼자만 정신줄 잡고 있기보다 차라리 광인의 감투를 쓰고 타이밍을 재는 게 낫다고 판단. 그리고 타인과의 대화마다 광인의 언어유희로 쏙쏙 빠져나가는 지혜를 보여준다. 이 과정에서 그의 편이 아무도 없다는 게 확실해지자 햄릿은 복수의 결단이 점점 약해지고, 독자조차도 햄릿의 복수가 무의미하게 느껴진다. 괜히 4대 비극이라 불리는 게 아니올시다.


<햄릿>은 모든 인물이 정반대의 겉과 속을 지녔다. 이 같은 설정은 저마다의 비극을 불러와, 작품 속 비극이 햄릿만을 위한 게 아님을 보여준다. 그것으로 또한 피해 갈 수 없는 ‘운명‘을, 셰익스피어는 여러 번 강조한다. 그 모든 운명과 비극의 중심에는 햄릿이 있었다지만 이유야 어찌 됐든 주변인들은 각자의 운명대로 차례차례 죽는다. 작품 해설에는 이 죽음들이 햄릿의 복수가 지연되면서 생긴 문제로 보고 있다. 햄릿이 질질 끌지만 않았어도 몇몇의 죽음은 면했을 거라나. 글쎄, 운명이 그렇게 정해져있었다면 죽음 자체가 그리 중요한 건 아닐 테지. 햄릿을 사랑한 이들은 분별력이 없어서 죽게 되고, 햄릿을 시기한 이들은 욕심에 눈이 멀어 죽고 만다. 이로 보건대 죽음의 원인은 자신들의 우둔함에 있지 않았을까. 적어도 내 눈엔 그렇게 보였던.


막말로 너 죽고 나 죽자는 진흙탕 싸움의 내용인데, 대체 무엇이 <햄릿>의 명성을 높이고 있는가. 정답은 정의(선)의 고결함에 있다. 사회적으로도 그렇지만 기독교적인 측면에서 보면 하나같이 범죄 한 영혼뿐이다. 왕비의 간통도, 숙부의 독살도, 대신의 이간질과 벗들의 거짓말도, 그리고 대신을 찔러 죽이고 벗들을 죽게 놔둔 햄릿도. 아무리 질서를 바로잡고 무너진 성벽을 세우는 일이라도 타인의 목숨을 뺏는 행위는 절대로 용인될 수 없다. 햄릿도 그걸 알지만 선왕의 복수는 곧 피치 못할 운명인지라, 결국 목숨을 맞바꿔서 정의를 실현키로 한다. 이 운명의 대가가 없었다면 세상은 여전히 부패하고 거짓이 판을 치겠지. 이렇듯 정의가 고결하려면 그만한 희생이 요구된다. 이 부름에 응하는 누군가에 의해 세상은 바뀌는 법이다.


간혹 이렇게 나랑 1도 겹치지 않는 허구의 인물한테 푹 빠져들기도 한다. 주로 인물의 고뇌와 갈등이 남 일 같지 않을 때나 그러는데, 햄릿은 좀 다르다. 그가 극심한 우울과 염세와 배신감 속에서도 선왕의 명예 회복을 선택했다는 데에 큰 점수를 주고 싶다. 햄릿은 생각이 너무 많아 지나치게 신중한 편이다. 그래서 모든 돌다리를 두드리느라 복수할 타이밍을 내내 놓치고 있다. 그런 회피형 인간이 침묵을 어기고 진실의 횃불을 들기까지 얼마나 고생 많았던가. 아 역시 나는 성장통 빡씨게 겪는 인물들이 좋다. ‘사느냐, 죽느냐‘라는 이 대사만으로도 셰익스피어는 천재가 맞다.



댓글(5) 먼댓글(0) 좋아요(5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나비종 2022-06-28 19:39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유명한 맛집 탐방도 나름 괜찮은 면이 있습니다. 대중의 평과 나의 의견을 비교하는 맛이 있죠. 차이를 발견하는 묘미가 있거든요. 이런 맛이? 왜에? 당당하게 외칠 수 있습니다. 먹어봤으니까~ㅎㅎ
<햄릿>은 ‘나도 가 봤다‘에 의미를 두기로 했습니다. 그저 그랬거든요.^^; 시적인 색채가 짙은 작품은 번역으로 작품의 냄새까지 담아내기에는 한계가 있나 보다 했습니다. 영혼을 끌어모아 번역한 건 보이는데 그다지 선호하지 않는 문체라 꾸역꾸역 읽는 데 영혼을 끌어모았습니다.ㅠㅠ

연극영화과ㅋㅋㅋ 왕자가 배우들에게 연기 지도까지 한 걸 보면, 뭐ㅋㅋ 역시 물감님은 매번 저에게 유쾌한 리뷰를 읽을 수 있는 시간을 주시는군요~ㅎㅎ 엄.지.척!!!

햄릿이 자살을 소망했을까요? 삶의 의지를 잃었다고 보기에는 너무 저돌적이라... 저는 우유부단의 원인을 복수 여부로 보았거든요. 냅두느냐, 뒤집어엎느냐, 그것이 문제로세~ 이렇게요.
햄릿 편이 한 명은 있었다고 봅니다. 마지막에 사건의 전말을 설명하는 미션을 받은 절친 호레이쇼요~무릇 비밀을 나누면 절친으로 등극되는 법ㅋㅋ

복수 지연은 어찌 보면 적절한 타이밍을 놓친 건데 이로 인해 도미노 죽음이 발생하니, 역시 인생은 타이밍인데 그걸 맞추는 게 만만치 않은 일이니, 하여튼 어렵습니다.^^
착하게 살아도, 기회주의자도 죽고, 현왕이 기도하는 모습을 보면 극악무도의 극치는 아닌 것 같고, 유형을 가리지 않고 무더기로 죽는 걸 보면서 ‘운명‘ 을 생각하게 되더군요.
분별력과 욕심이라... 물감님 생각처럼 우둔함일 수도 있겠습니다.

고결한 정의를 지키는 이는 양날의 검을 쥐어야 하나 봅니다. 아버지의 억울한 죽음에 대한 단죄가 스스로의 목숨을 희생할 만큼 동등한 가치를 지녔던 걸까요. 지금 다시 생각해도 햄릿이 죽고 싶은 마음은 없었던 것 같은데 삶과 죽음의 경계를 인식한 것 같지도 않거든요. 그렇게 행동하게 만드는 것이 고결한 정의를 향한 고결한 용기겠죠?

햄릿이 물감님 마음에는 드셨군요. 폭풍 좀 몰아치고 쓰나미 몇 번 방문하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소나무 포스 뿜뿜 시전하는 캐릭터를 좋아하시는군요~ㅎㅎ
투비오어낫투비 멋진 건 인정! 인물의 갈등을 이보다 더 간결한 문장으로 표현하기도 어렵다고 봅니다. 군더더기 없는 문장에 저도 공감합니다~^^

장마가 올락말락하는 저녁입니다. 뭐 마려운 강아지처럼 빵빵한 하늘은 보이는데 쏟아붓지않고 꾸물거리네요. 습한 나날에 마음만은 뽀송해지소서~^^

물감 2022-06-29 13:52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말은 그렇게 했지만 저도 맛집 탐방 좋아합니다 ㅎㅎㅎ 먹는 건 다 찬성이에요 ^^
저역시 ‘나도 가봤다‘에 의미둘 때가 많지만 성격상 내색을 하진 않는데요, 책 또한 마찬가지더라고요. 나도 읽어봤다~를 속으로만 ㅎㅎ

저는 문체는 별 거슬림 없이 무난하게 읽었는데, 타 번역본과 비교해보니 아쉬운 구간이 꽤 있네요. 근데 이건 타 번역본들도 같았어요. 딱 이거다 싶은 문체를 가진 데가 없더라구요. 늘 그렇듯 감안하고 읽고 있어요 ㅠㅠ

이 작품은 리뷰에 드립칠 만한 곳이 안보이더라고요 ㅋㅋㅋㅋ다른 의미로 리뷰가 쉽지 않은 작품이었습니다.... 진짜 한 세네문단 정도만 쓸라고 했는데 좀 더 길어졌군요 ㅎ호호홓

번역에서 자살 어쩌구를 언급해서 그냥 그런가 보다 하고 이해했어요. 그런 눈으로 읽으니까 자살의 낌새나 소망이 느껴지긴 하더라는... 일단 제가 햄릿의 입장으로 받아들여보니 자살충동도, 복수심도, 염세도 너무 와닿아서 별 거리낌은 없었어요 ㅋㅋㅋㅋ 이게 참 번역가마다 보고 느낀 바가 다 달라서 뭐가 맞다 틀리다를 논하기가 어렵지만, 저는 딱히 정답없이 여러 해석을 품는 자체로도 좋았어요.

문제의 ‘사느냐, 죽느냐‘ 멘트는 정말 해석의 여지가 많잖아요? 저는 그걸 일일이 따지기보다, 햄릿의 입장과 상황에서 볼 수 있는 갖가지의 심정을 몽땅 압축했다고 받아들였어요. 어쩌면 셰익스피어도 독자들이 여러의미를 느껴보라고 의도한게 아닌가 싶거든요. 단순한 햄릿의 생사를 가리키는 것도 되고, 살아는 있으나 이걸 존재한다고 볼 수 있는지 없는지를 묻는 것도 되고 기타 여러가지로요. 어떻게 접근하든 그 자체로도 너무 매력있지 않나요^^ 그 외에도 여러 대사와 상황들이 다 비슷할 듯 하고요 ㅎㅎ

호레이쇼는... 친구라면 친구지만 뭔가 비중이 낮아보여서 그냥 뺐어요 ㅋㅋㅋ그리고 내막을 호레이쇼가 까발리고, 그로 인해 누군가가 호레이쇼까지 죽였다면 완.벽.한. 비극이었을텐데 ㅋㅋㅋㅋ그랬으면 정말 모든 죽음들이 운명은 무슨, 다 햄릿 탓이라고 해도 되겠거든요ㅋㅋㅋ

자고로 주인공들은 굴려야 제맛이라는 말이 있죠. 실컷 깨져봐야 됩니다. 그다음 어떤 식으로 각성하고 성장하느냐가 중요하긴 한데, 본인의 고질병이나 세계관의 시스템을 지혜롭게 맞대항 하는 걸 특히 좋아해요! 저는 햄릿의 미친 척과 언어유희도, 저돌적인 태도도, 주변인들을 통찰하는 것도 아주 현명하다고 느껴졌어요. 겉보기야 어떻든 햄릿의 중심은, 희생을 마다 않고 선을 쫓고 있어 충분히 고결해 보였고요! 자살충동이 있든없든간에 숙부와의 승부는 곧 죽음이라는 걸 알곤 있었을테니...

6월도 아슬아슬하게 성공했습니다. 아아 안그래도 독서가 잘 안되는데 바쁘기까지 하니 정말 정신이 없네요. 나비종님의 마음을 잘 알겠어요ㅎㅎㅎㅎ 장맛바람이 엄청난데 날라가지 않게 조심하세요 ^^

나비종 2022-06-29 20:05   좋아요 1 | URL
호레이쇼까지! 역쉬~ 물감님 클라쓰~ㅋㅋㅋㅋㅋㅋ
엄청난 장맛바람에도 날라가지 않을 정도로 중력이 저를 좋아해서요. 절대 끄덕없습니다~ㅎㅎ
대댓글을 달지 않을 수가 없어서 간단하게 답니다.^^

페크pek0501 2022-07-06 17:44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예전 4대 비극을 다 읽었지만 워낙 명언 같은 대사가 많은지라 셰익스피어 명언집도 샀더랬죠.
읽을 땐 몰랐는데 명언집을 보니 정말 명언 같은 대사가 많더라고요.
저는 4대 비극 중 가장 인상 깊었던 건 ‘리어왕‘이었어요.^^

물감 2023-01-10 09:27   좋아요 1 | URL
페크님의 이 댓글을 이제야 봤네요^^;
셰익스피어는 본투비 중 본투비 작가에요... 그저 대단함ㅋㅋ 리어왕 아직 못봤는데 꼭 봐야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