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미안 (무선) 문학동네 세계문학전집 101
헤르만 헤세 지음, 안인희 옮김 / 문학동네 / 201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데미안은 내가 맨 처음 읽었던 고전문학이다. 그때는 좋았던 기억은 하나 없고 역시 고전은 어렵다는 좌절만 안겨줬다. 복잡한 내용이 아님에도 뭘 말하는 건지 알 수가 없었다. 그런데 이제 보니 친절하게도 서두에 답이 다 나와있었다. 인간이란 무엇인지 아무도 모른다, 누구나 자기 자신이 되려고 애쓴다, 각기 다른 모두가 같은 심연에서 나왔다 등등. 온전히 흡수 못한 문장도 많지만 ‘나에게로 가는 길‘을 말하려는 건 충분히 이해했다. 이제야 어디 가서 데미안을 읽어봤다고 얘기할 수 있을 듯. 첫 독서 때는 경치 따윈 보이지도 않던 초행길의 운전 같았는데, 지금은 좋은 울림을 가진 문장들이 눈에 잘 들어온다. 어쩌면 별로라 여겼던 고전들도 훗날엔 대단하다 느낄지 모르겠다. 근데 이 책이 진짜 청소년문학인가? 성장소설치고 지나치게 하이레벨인데. 독일은 어린 친구들도 이만큼 수준이 높은가. 그렇다면 나 너무 자괴감 드는디.


주인공 싱클레어의 유년시절부터 대학생까지를 기록하였다. 소년은 데미안을 만나기도 전에 빛과 어둠의 세계가 공존하고 나란히 붙어있음을 보았다. 늘 그랬듯이 올바른 세계를 추구했지만 금지된 세계 또한 매력적이어서 거짓말을 시작으로 어둠에 발을 담근다. 그리고 기나긴 방황과 출구 없는 절규에 휩싸인다. 죄악의 늪을 인지한 순간 자신의 공존하던 두 세계가 분리됨도 느낀다. 화평과 안정을 주던 삶의 모두는 먼지가 되었고, 자신은 어느 축에도 속하지 못한 이방인과 나그네가 된 것이다. 어둠에 속한 것들이 왜 그렇게 매혹적인지 또 왜 금하는지를 직접 느껴보기 전까지는 감정 없는 글자에 불과하다. 헤세가 말하는 인간이란 그런 생물이다. 헤세는 한 사람을, 그것도 어린아이의 세계를 지독히도 파괴해버린다. 죄를 지었으면 벌을 받는 게 응당하다는 당연한 말보다 그것을 더 당연하게 말하고 있다. 고작 거짓말 하나 했을 뿐이나 소년에게는 감당 못할 형량이었다. 어둠에 잠식된 아이는 손닿는 곳에 구원의 손길이 있는데도 쉽사리 손을 뻗지도 못한다. 이것은 남녀노소 마찬가지인 인간의 어리석음과 나약함을 잘 보여주는 예이다.


소년은 데미안의 도움으로 늪에서 탈출한다. 가족에게 죄를 고백하고 서둘러 아벨의 부류로 돌아간다. 데미안은 그의 구원이었지만 가까이할 수가 없었다. 그는 성경의 가인과 아벨 이야기를 제멋대로 해석하는 괴짜였다. 아벨보다 가인을 변호했고 금지된 세계와 그 부류도 올바르다고 주장했다. 그의 해석은 인류가 신성모독이라고 못 박아둔 전부를 완벽하게 뒤집었다. 소년은 아벨이고 데미안은 가인이었다. 자신을 죽인 자와 어울릴 수 없다는 두려움과 그의 해석이 주는 기쁨의 공존을 느낀 싱클레어. 이후 몇 년간 데미안을 멀리한 그는 아벨의 부류라는 말이 무색할 정도로 방탕한 삶을 산다. 그러면서도 데미안과의 끈을 놓지 못한 것은 자신이 그에게 구원받았던 일 때문이었다. 결국 그에게로 돌아온 싱클레어는 자신도 가인의 표를 지닌 자임을 인정하게 된다. 더 이상 데미안은 괴짜가 아니었다.


이 책을 처음 읽은 독자들은 데미안의 해석을 받아들이기 힘들 것이다. 성경에는 악을 선하다 하며 흑암으로 광명을 삼는 자들에게 화가 있다는 구절이 있는데 딱 데미안에게 해당되는 내용이기 때문이다. 전에는 나도 그의 이교도적인 주장이 불편해서 이야기에 집중하기가 어려웠다. 그때는 사실 뭘 말하려는 건지 파악도 못했다. 두 세계가 모두 거룩하고 존중해야 한다? 각자에게 허용된 것과 금지된 것이 다르다? 금지된 것이 누군가에겐 허용되기도 한다? 이 난해하고 아리송한 말들을 서두에 적힌 답에 기준하여 본다면 쉽게 이해된다. 선에 속한 자나 악에 속한 자나 다 같은 심연에서 나온 것이다. 예를 들어 찬송가를 부르는 이에게는 쉬즈곤이 금지된 것이지만 둘의 뿌리는 같다. 누군가에겐 허용된 것으로, 누군가에겐 금지된 것으로 완전한 자신을 찾고 만난다는 말이다. 좀 더 쉽게 풀자면 이렇다. 가인에 대한 해석은 분명한 신성모독이다. 그 해석을 불쾌해하는 부류도 있고 색다른 관점으로 받아들여 흥미롭게 보는 부류도 있다. 후자인 싱클레어는 금지된 것이 허용된 것이고 자신에게 맞는 옷을 찾은 셈이다. 그러나 이 같은 사고는 자칫 강도나 살인 같은 범죄도 같은 심연에서 나왔다고 오해할 수 있다. 나를 찾는 길을 방해한다면 그건 허용된 것이 아니라 금지된 것이니 모쪼록 잘 분별해야 하겠다.


싱클레어가 탕자 된 것은 데미안의 영향이 아주 없진 않았지만 내 눈에는 소심한 범생이가 늦바람이 든 정도로 보였다. 남들과 어울린다 한들 그들은 자신보다 낮게 여겼고 본인도 자기 경멸에 빠져 살 만큼 어느 쪽에도 속하지 못한, 또는 두 세계에 걸쳐있는 주인공이었다. 그러다 이상형을 발견하고 성욕에 눈을 뜬 뒤로 다시 정결한 아벨이 된다. 자신을 거룩하고 경건하고 순결하게 만드는 것이 추악하고 음탕하고 쾌락적인 것이라니. 가인의 표식을 가진 그는 데미안의 말을 이해하여 방탕을 끊고 자기 성찰에 들어간다. 이 책으로 헤세는 인간이 가진 무한의 가능성을 언급하려던 게 아닐까 한다. 싱클레어는 데미안을 통해 닫혀진 세상을 다르게 바라보는 관점을 배운다. 그리고 교회 오르간 연주자를 통해 닫혀진 세상에서 도약하는 힌트를 얻는다. 헤세는 데미안과 연주자를 통해서 참 인간이 되는 과정을 새와 알의 상관관계로 반복 설명한다. 진정한 나 자신이 되려면 내 안의 기둥이 무너져야 진짜 세계가 펼쳐진다고.


데미안은 알을 깨고서 나오라고, 세계를 깨뜨려서 거듭나라고 했다. 오르간 연주자는 두려움을 이기고 계속해서 날아오르라고 했다. 온몸으로 부딪혀야만 알은 깨어지고, 죽어라 날갯짓을 해야만 비상할 수가 있다. 헤세가 말하는 인간이 지닌 무한의 가능성은 모든 힘의 근원과 연결돼있고 그 독자적인 힘으로 얼마든지 도약할 수 있다는 걸 의미한다. 그러나 두려움과 위험성을 고려해서 현재를, 알 속의 세계를 만족해하는 자들도 많다. 헤세는 스스로를 개척하고 세계를 바꿀 마음이 없는 자들을 안타까워했던 걸까.


자신의 세계가 무너지는 건 분명 두려운 일이다. 이제까지 내가 살아왔던 게 부정당하는 기분이 들 테니까. 하지만 오늘의 내가 어제와 다르다 한들 부정당할 이유도 실망할 이유도 없다. 여러 경험과 실패를 하고 사람들을 만나고 시행착오를 겪어서 나의 참 모습을 찾아가는 연습을 했을 뿐이다. 나만 해도 취향, 입맛, 패션, 취미, 문화, 가치관 등 모든 것이 바뀌었다. 한때 이것이 나라고 정의했던 것과 전혀 다른 지금의 내 모습이 오히려 더 좋다. 나도 싱클레어처럼 내 몸에 맞는 옷을 찾았기 때문에. 진짜 자신을 찾게 된다면 좋아하는 것에 자극을 받아 엔돌핀이 돌고 도는 게 아니라 공허했던 영혼이 풍요로워지고 안정감을 갖게 된다. 경험해보지 못한 분들에게 어서 알과의 투쟁을 시작하라고 말하고 싶다. 마지막으로 번데기는 나비가 될 준비를 해야지, 송충이 시절을 그리워해선 안된다. 먹고살기 바빠죽겄는데 뭔 나비 타령이냐 하지 마시고 공허한 내 영혼을 진지하게 돌아보길 바란다.


댓글(4) 먼댓글(0) 좋아요(5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황금모자 2021-02-22 03:23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헤세가 융의 심리 상담을 받고 쓴 책 중 하나가 <데미안>입니다. 융 심리학 해설서인 이부영의 <그림자>를 읽어보면 싱클레어와 데미안이 나눈 대화를 더 잘 이해할 수 있을 거에요. 꼭 읽어보세요~

물감 2021-02-22 11:10   좋아요 0 | URL
정보감사합니다. 기회되면 찾아읽어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나비종 2021-02-27 03:24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방금 2018년 12월에 썼던 저의 리뷰를 읽고 왔습니다. 공통적인 생각도 군데군데 있지만 오늘 올린 리뷰와 접근 방식부터 다르더군요. 그때의 리뷰가 퀼트의 천 조각 몇 개였다면 이번에는 어설프게나마 장바구니 하나를 만들어낸 느낌이랄까요. 2년을 지나오면서 많이 성장한 제가 기특했습니다.ㅋㅋ^^;
저 역시 청소년 문학의 고퀄에 놀랐다는 ㅎㅎ <어린 왕자>와 비슷한 맥락일까요. 갈수록 보이는 요소들이 창대해지는 책입니다.

거짓말 하나에서 시작해서 늪처럼 빠져들어가는 과정의 심리묘사가 적나라하더군요. 그 상황이라면 그럴 수도 있겠지하며 측은하면서도 이해가 되었습니다. 고작 한 발짝처럼 보이는 간극을 넘는다는 게 얼마나 큰 용기를 필요로 하는지. 달콤과 씁쓸에서 갈등하다 다크초코 맛의 매력을 알아버린 싱클레어~

저는 데미안을 카인과 아벨의 복합체라고 생각했습니다. 아벨과 카인을 둘 다 인정하는 존재라구요. 신과 악마가 결합된 아프락사스를 상징하는 인물이랄까요.
근데 카인을 가인이라고도 부르는가 봅니다. 종교 쪽은 잘 몰라서^^;;

허용된 것과 금지된 것을 분별해야 한다는 부분. 저도 인상적으로 읽었어요. 편하게 아무 생각없이 다른 이들을 따라하는 게 아니라 스스로 재판관이 되어야 한다는 말이요. 결국 이 말들도 자신만의 길을 걸어가라는 메시지에 자연스럽게 연결이 되더라구요.

소심한 범생이 늦바람ㅋㅋㅋ 공감 척!입니다~
해설을 보면 오르간 연주자가 헤세와 상담하며 정신분석 치료를 담당했던 박사의 아바타 정도의 인물로 언급되더라구요. 연주자의 비중도 만만치 않게 크잖아요. 데미안이 달변이라면 피스토리우스는 다변?ㅋㅋ

어디서 본 지 기억은 안나지만 알의 과학적 구조에 대한 설명이 생각나네요. 밖에서는 잘 안깨지고 안에서 힘을 주어야 잘 깨지게 되어있다고. 은근 철학적인 구조죠? 알까기가.ㅎㅎ

변할 것 같지 않던 내가 돌아보면 변해있더라구요. 몇 십 년 전에는 절대로 상상하지 못했던 모습이었거든요. 과거의 저는 왜 그리 오만했을까요. 세상 다 아는 것처럼 초월한 인간이라도 된 듯 겉멋만 들어있었어요. 외형적인 면도 그렇지만 특히 내면의 변화가 시간이 흐를수록 점점 선명해집니다. 절대적인 고정불변의 것이 세상에 존재하기는 하나 싶어요.
알과의 투쟁. 이 말이 참 좋네요. 살아오면서 깨뜨렸던 몇 개의 알이 생각납니다. 그때는 뭐가 그리 어려웠던 건지. 깨고 나면 별것도 아닌데 말이죠.^^

다시 읽으니까 더욱 좋았습니다. 이런 기회를 가져다주신 물감님께 감사드려요~^^

물감 2021-02-27 22:07   좋아요 4 | URL
전에 쓰셨던 리뷰도 읽어봤는데 이번에 쓰신 글과 분위기가 확 다르던데요? 역시 고전은 재독을 해도 새로운 의미를 가지나 봅니다. 많은 사람들이 어려서부터 고전을 읽어야 한다고 강조하지만, 제 경우를 생각하면 오히려 성인일때 읽는게 더 이해가 잘되니까 꼭 어릴때 읽을 필요까지는 없다고 봐요ㅎㅎㅎ

저는 초반 내용이 가장 좋았어요. 싱클레어가 금지된 세계를 알게 되고 자기 파괴에 빠지는 과정이요. 정말 별거 없는 내용인데 웬만한 심리스릴러 소설보다 흡인력이 엄청났어요. 어린 아이의 고뇌가 고스란히 독자에게 전해지잖아요. 게다가 등장한 데미안이 금지된 세계를 존중해야 한다는 말을 하면서 독자를 확 뒤집어 놓는 것도 너무 좋았고요. 이 책이 왜 유명하고 인기가 많은지 실감했습니다^^

확실히 종교의 색이 짙은 작품이죠. 성경을 잘 모르는 독자에겐 이해가 안되는 내용도 많고요. 가인과 아벨의 이야기만이라도 따로 찾아보신 뒤에 다시 읽어보시면 또 새로울 거에요 ㅎㅎ 한글 성경에서는 ‘가인‘이라고 표기되어있습니다. 카인과 같은 말인데 성경 읽는 사람에게는 가인이 더 익숙하죠 ㅋㅋ

작품이 주는 여러 메시지가 있지만 저는 철저하게 ‘나를 찾는 여정‘에 포커스를 두고 읽었어요~ 내가 누군지 모를때는 롤모델을 참 많이도 삼았었어요 ㅋㅋㅋ 생각해보면 늘 나와 정반대인 타입들을 동경했었는데 알과의 투쟁을 할때마다 남을 닮아가려는걸 그만두기 시작했어요. 그렇게 하나하나 다 그만두고보니 지금의 제 모습을 찾았네요. 지금의 내 모습이 어떻게 만들어졌는지 깊게 생각해본적이 없었는데 참 고마운 작품이네요 ^^ 저도 즐거운 독서였습니다. 함께해주신 나비종님께 감사드립니다 ㅎ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