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지 소녀 문학동네 세계문학전집 176
앨리스 먼로 지음, 민은영 옮김 / 문학동네 / 2019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스스로를 돌보지 못하고 추락했다가 다시 일어선 이 책의 주인공을 보며 가난에 대해 생각해보았다. 가난에도 두 종류가 있다. 물질적으로 가난한 자와 마음이 가난한 자. 전자는 여유가 생기고 상황이 나아지면 곧 해결이 된다. 하지만 후자는 자존감 때문인지 좀처럼 바뀌질 않는다. 이들은 본인의 가치를 깎아내리면서 스스로를 가둬놓는다. 뼛속까지 꽉 차있는 자기 파괴적인 성향으로 세상을 왕따시키며 소통을 거부하거나, 혹은 잘못된 방향으로 소통을 시도하다 왕따를 당하기도 한다. 어느 쪽이든 말로가 좋지 않은 그들을 보면 참 답답하고 안타깝고 그렇다. 현대인의 질병 중 하나라고 생각했던 그것이 오래전 세대부터 존재해왔었다는 사실에 놀라며 읽었던 이 작품을 리뷰해본다.


이 책은 로즈의 성장기를 연작소설로 구성한 작품이다. 가난한 집안에서 자란 로즈는 부잣집 남자와의 결혼으로 마침내 노동 계층을 벗어난다. 그러나 중산층 생활에 환멸을 느껴 이혼을 한 뒤로 본격 나를 찾는 여행을 떠난다. 자유가 된 그녀는 여러 남자도 만나보고, 일자리도 다양하게 구해본다. 그러나 어디서도 답을 얻지 못한 그녀에게 오춘기가 찾아오기 시작하는데...


이 책을 읽으면서 성장 배경이나 환경이 정말 중요하다는 것을 또 한번 실감하게 된다. 로즈 주위의 어른들은 강압적이고 권위적이고 책임을 회피하고 조롱하는 것도 서슴지 않았다. 가정에서나 학교에서나 집 밖에서나 전부 어른답지 못한 사람들로만 가득했다. 안 그래도 조신함과는 거리가 먼 로즈인데, 그런 어른들만 보고 자랐으니 반항 기질이 커진 게 아닌가 한다. 십 대들의 사춘기가 다 그런 거 아니냐 할 수도 있는데, 그 시대의 사회와 가정교육의 분위기를 생각하면 고분고분하게 자란 여성들이 대부분이었으므로 로즈의 행동은 돌연변이나 다름없다고 생각했을 것 같다.


아버지가 바라는 여성상과 한참 다른 딸이었지만 소녀는 그런 자신이 좋았더랜다. 집안일, 지성, 교양 같은 단어들은 소녀와 영 맞지 않았고, 나중에 커서 무대 위의 배우가 되어 자신을 나타내고 싶어 했다. 내숭도 없고 매사에 당당한 그녀 모습에 반한 남자와 캠퍼스 커플을 즐기며 잠깐이나마 행복에 젖은 로즈. 그러나 중산층의 남친은 로즈를 한 여자로서 좋아했다기보다, 그녀의 가난함을 자신의 부요함으로 덮어줄 수 있다는 자기만족감에 빠져있었다. 그는 로즈가 아닌 로즈의 가난함을 사랑스러워했다. ‘코페투아왕과 거지 소녀‘라는 그림 속의 두 사람이 자신들과 닮았다며, 은연중에 계급을 확인시켜준 그였다. 왕과 거지의 신분이 하늘과 땅 차이인 것처럼, 그와 그녀의 신분도 마찬가지라는 사실을 각인시키며, 제멋대로인 그녀를 본인 아래 두고 싶어 했다. 로즈는 계급장 가지고 지지리 궁상을 떨어대는 애인한테 까칠한 척 해보지만, 결국 남자의 빽을 이용해 출세하는 비겁한 사람이 되기로 한다. 여성의 가난이 사회의 걸림돌이라는 사실을 알면 알수록 좋든 싫든 타협할 수밖에 없었다. 그게 자신과 집안을 경멸하는 오만한 남자일지라도 말이다.


이혼 후에 방송국 교직원이 된 그녀는 남들에게 기득권층이라는 말을 듣는다.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신분이 상승되어있었고 그에 맞게 형편도 나아졌지만 변한건 없었다. 어느 한 곳에 좀처럼 마음 두지 못하는 데다가, 남들과 어울릴수록 오히려 고립되었고 그래서 두려웠다. 마음의 가난에서는 벗어나지 못했기 때문이었다. 나 자신을 찾기 위해 자식 교육에도 전념해보고, 꿈이었던 배우로도 살아봤지만 마음은 늘 곤고했다. 그 허전함을 남자들과의 관계로 채우기 시작했다. 제 맘에 들면 바빠서 보기 힘든 남자도, 애 딸린 유부남도 가리지 않았다. 결혼 이후로는 모든 편마다 남자 만나고 데이고 슬퍼하는 내용만 나온다. 외도와 불륜, 거짓말과 이별, 만남과 인연의 반복된 내용이 분량의 절반이어서 실망했다. 새 애인과의 관계가 어긋날 때마다 구차해지는 그녀가 싫어졌다. 야무지고 당돌했던 소녀는 어디 가고, 오로지 남자에 죽고 못 사는 금사빠로 타락해가는 게 안쓰럽다 못해 지긋지긋했다. 여러 번의 경험으로 서서히 달라질 줄 알았는데 계속 제자리걸음만 하는 중이다. 성장소설치고 진도가 무진장 느린 편이니 참고하시길.


로즈는 언제나 두 가지 마음을 지녔다. 사랑하면서도 거부하고, 좋으면서도 싫은 티를 내고, 간절히 원하면서도 바라지 않았고, 기대하면서도 피하고 싶어 했다. 나는 그것이 결코 이중적이거나 모순돼 보이지 않았다. 얻게 된 행복 안에 부담도 들어있다면 차라리 행복하지 않는 게 낫기 때문이다. 그녀 또한 자신의 처지와 입장을 잘 알기에 제한된 영역 안에서 계속 머물려고 하지 않았나 생각된다. 왕이 거지에게 잠깐의 은혜를 베푼다 한들 거지의 신분은 달라지지 않으므로. 결국 로즈는 먼 길을 돌아서 고향을 찾아간다. 그리고 실패와 상처투성이인 자신과 닮은 이웃들을 만나면서 자신을 발견하고 또 용서를 구한다. 한때는 높은 계급과 사회적 신분이 곧 자신을 나타낸다고 믿고 살았던 그녀였다. 그러나 해답은 나와 닮은 사람들에게 있었다. 그 속에서 평안을 느끼고 부담 없는 행복도 누릴 수 있었다. 나는 이것을 마음의 가난에서 벗어난 것이라고 보았다. 자격지심이 생기지 않고, 두 마음을 갖지 않게 될 때 마주하는 진짜 나의 모습. 우리는 온전한 나를 드러낼 수 없어서 가면을 쓰고 살아간다. 가면 덕분에 자신이 보호받는 기분이 들겠지만, 나중에는 가면이 시키는 대로 끌려다니는 자신을 보게 된다. 이제 그만 가면을 벗고 마음의 가난에서 벗어나는걸로 하자.


댓글(5) 먼댓글(0) 좋아요(4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페크pek0501 2020-07-18 13:07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마음이 가난한 자, 즉 마음에 병이 든 자가 가장 가엾다고 여깁니다. 마음 따뜻한 사람을 만나서 치유되는 경우가 있어요.

물감 2020-07-18 13:57   좋아요 1 | URL
맞아요. 한번 닫힌 마음은 열기도 힘들지만, 열렸을 때 어찌할 바를 몰라 당황하는 게 싫어서 더 꽁꽁 싸매기도 하죠. 상처받는것도 치유되는것도 다 사람 때문이라는 게 아이러니해요.

나비종 2020-07-31 02:22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몸이 아프면 마음도 아파지는 것처럼 물질적인 가난은 종종 마음도 가난하게 만든다는 생각이 들어요. 그래서 물질적으로 나아지는 속도를 마음이 따라가지 못해 가난의 관성으로 한동안은 어지러움을 느낀다고요. 주인공 로즈도 가난으로부터 완벽하게 벗어났다고 보기는 어렵다고 보여집니다.

환경의 중요성만큼 기질의 차이도 중요하다는 점도 생각했어요. 물질적으로 가난한 이들이 전부 같은 반응을 보이는 건 아니니까. 기질의 차이로 마음의 가난이 만들어지는 걸까요.

패트릭의 사랑에 대한 물감님의 관점에 공감합니다. 자기만족감 내지는 로즈의 가난함을 사랑스러워했다는 점이요.

그녀의 결핍은 어디에서 온 걸까요. 어린시절 부모님과의 비뚤어진 관계로 형성된 공허를 다른 남자들과의 관계로 계속 메우려했던 걸까요. 치유는 원인으로 되돌아가서 출발하는게 맞나봅니다. 로즈가 새어머니를 돌보기 시작하는 순간부터 비로소 가난으로부터 벗어났다는 느낌이 들었으니까요.

재미는 없었지만 ‘가난‘에 대해서 많은 생각을 했던 시간이었어요.~^^*

물감 2020-07-31 08:52   좋아요 1 | URL
물질적으로 가난한 자는 여유가 생기면 해결 된다고 썼지만 확실히 완전하게 벗어나긴 어려운거 같아요. 어릴때보단 지금이 더 잘 살고 있음에도 여전히 비싼옷을 못사겠고, 비싼 음식을 잘 못시키겠더라고요^^;; 어중간한 부가 아닌 진짜 부자가 되면 좀 다르려나요 ㅎㅎㅎ

기질의 차이까지는 생각을 못했는데, 생각해보니 누구는 악바리처럼 벌어서 성공가도를 달려가기도 하고 누군가는 적당한 삶에 안주하기도 하는걸 보면 정말 다르긴 하네요. 어쩌면 환경보다도 누군가와 지냈느냐가 더 영향이 크지 않을까 합니다. 똑같이 어려운 환경에서도 나를 이해하고 존중해주는 사람이 있는 것과 없는 것의 차이라고 생각이 드네요. 아마도 이 부분에서 말씀하신 결핍이 생겨나지 않았을까요? 평생을 쌍방이 아닌 일방의 관계만으로 살아온 로즈여서 어쩐지 이해가 될 것 같기도 해요. 화려한 연예인들도 친한 친구가 없어서 외롭다는 인터뷰를 자주 보고 듣는데, 이렇게 관계맺는 일에 어려움을 느끼는 부류는 겁나서 시도조차 안하거나 로즈처럼 잘못된 관계형성을 맺으려 하는걸 종종 봤습니다. 그나마 로즈는 나름의 답을 찾은듯해서 다행이지만 현실에서는 대부분 아웃이죠 뭐...

여튼 이번달도 아슬아슬하게 클리어하셨군요! 저도 읽으면서 그저그랬던 책이라 나비종님 걱정을 했어요 ㅎㅎㅎ 7월도 수고 많으셨어요~ 요즘 날도 습하고 비도 자주오고 해서 독서활동하기 영 좋지 않은데 말이죠... 다음 도서 선정은 좀더 재미있는 작품들을 선별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파이팅 넘치는 8월 되십시오^^

나비종 2020-07-31 10:28   좋아요 1 | URL
요즘 살까 말까 망설이다 안산 물건이 있거든요. 흰 양말이예요. 이게 오래 신다보면 발목이 늘어져서 운동화 신고 걷다보면 양말을 질겅질겅 밟게 되거든요. 그렇게 병신이 된 양말을 한 짝씩 버리다보니 3개가 남은 거예요. 더 살까 말까 그때부터 갈등이 시작되었어요.
출근길을 걷다보면 ‘명품 양말 5개 만 원‘이란 문구를 마주치게 되거든요. 어떻게 생겨먹어야 양말이 명품이 되는 걸까요. ㅋㅋ 결국 못샀어요. 비.싸.서. 언젠가 5개에 5천 원이란 문구를 본 것 같은 거예요. 저와 타협을 했죠. 2개 남을 때까지 지내보자고.
책은 몇 만원어치 휙 지르고 부모님께는 몇 십만 원을 써도 아깝지 않는데 비싼 물건은 잘 못 사겠어요. 물감님 말씀처럼 진짜 부자가 되면..ㅎㅎ 달라질까요?^^

공감해요. 물질적인 환경보다 관계성 환경이 사람의 성장 과정에서 정말 중요한 것 같아요. 그런 면에서 저는 최상의 환경에서 자라났네요.ㅎㅎ 그게 나이가 들면서 점점 위력을 발휘하나 봅니다.
살아가는데 필요한 물질적인 부는 상한선이 있는 걸까요. 어느 한도 이상이 되면 그때부터는 정신적인 부가 사람의 마음을 채워준다는 생각이 들어요. 물질은 밖에서 오지만 정신은 안으로부터 만들어지는 거라서 전적으로 각자의 몫이라고 보아요.

이번달도 아슬아슬^^; 온라인/ 오프라인이 병행되는 환경이 보통 때보다 배의 에너지를 필요로 하나봐요. 오밤중까지 겁나 바빴답니다. 밤 12시, 1시에 학생 문자도 수시로 오고 저녁 때도 온라인 수강 독촉 문자 보내고 눈뜨고 있는 모든 시간이 일로 채워지더라구요.ㅠㅠ

세상에 의미없는 책은 없다고 봐요. 참 좋았던 책에서는 책안에서 의미를 무더기로 찾으면 되고, 그저 그런 책에서는 그 책을 바라보는 제안에 담겨있던 의미를 찾으면 되는 거니까요. 그러니 도서 선정에 대한 부담은 내려놓으셔도 좋아요. 좋았으면 같이 감탄하고 그지 같았으면 같이 까면 되잖아요.ㅋㅋ 드라마 <도깨비>가 생각나네요. ‘날이 좋아서, 날이 좋지 않아서, 날이 적당해서... 모든 날이 좋았다.‘ 물감님께 이 말씀을 드리고 싶네요. 책이 좋아서, 책이 좋지 않아서, 책이 적당해서... 선정해주신 모든 책이 좋았습니다~~~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