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대인아버지의 4차원 영재교육
현용수 지음 / 쉐마 / 2015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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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철학, 방법 등도 시대와 사회에 따라 유행이 있기 마련이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거의 디폴트값처럼 변하지 않고 인용되는 실례가 있다면 유대인 교육일 것이다. 실생활의 지혜를 강조한다, 질문을 통해 사고의 영역을 넓힌다, 소통을 통해 답을 찾아간다 등등 유대인 교육의 단편적인 특징을 설명한 단견은 많지만, 정작 정통 유대인 교육의 실체를 직접 체험하고, 그 구조와 방식을 교육학적으로 정리한 경우가 흔하지 않기에 이 책의 가치는 더욱 빛나지 않나 싶다. 


가장 먼저 눈에 띄는 것은 가정교육인데, 그 중에서도 아버지의 역할이 강조된다는 점이다. 성경적 가치에 따라 유대인은 아버지는 사상, 힘, 권위의 상징을 가지면서 지식과 사상의 영역을 담당하고, 어머니는 사랑, 정서, 동정의 상징으로 정서의 영역을 관할하는데, 가정의 희망이 되는 자녀들을 위해 아버지는 공급자, 보호자, 인도자, 교육하며 훈계하는 자로, 히브리어는 규정한다. 


아버지는 자녀들의 일차적 스승으로 가정에서 기본적으로 토라를 중심으로 교육하는데, 식사 기간, 절기 교육 등을 통해 공동체의 건강한 일원으로 자라나도록 집중한다. 저자는 직접 유대인 가정 등에서 교육 방법을 관찰하여 정리한 내용을 전달하는데, 아버지는 자녀에게 토라를 가르치는 시간을 가장 귀하게 여기는 진지함을 가지고 있으며, 인성교육과 예절교육은 식탁에서 이루어지고, 귀납적 질문 교육 방법을 주로 사용하며, 교사이자 동시에 아버지로서 친근하면서도 부드러운 자세를 가진다고 제시하고 있다.


한편 유대인들은 배움을 중시하고, 공부하는 목적이 뚜렷한데, 첫째는 하나님이 시내산에서 주신 말씀을 자손 대대로 전수하기 위함이며 둘째, 하나님이 창조하신 세계를 더 선하고 아름답게 가꾸어야 한다는 목적의식이 분명하다고 증언한다. 


또 다른 유대인 교육의 특징은 4차원 교육으로 구조화되어 있다는 점이다.  인지적 교육, 즉 영재교육은 4차원으로 이루어지는데, 1차원 영재교육은 일반학교에서의 세상 학문 교육, 2차원 영재교육은 유대인의 질문식과 탈무드 논쟁식 교육을 통한 IQ 계발, 3차원 영재교육은 영리함, 현명함을 기르는 교육-악인을 피하는 등 실용지식과 관련된 교육으로 이해해도 될 것 같다-4차원 영재교육은 삶의 문제를 해결하는 지혜교육 등으로 이루어진다. 


그리고 이러한 다층적 차원의 교육은 오히려 높은 단계에서 낮은 단계로 이루어진다. 성경의 율례와 법도를 배우고 실천하면서 스스로 자기 훈련을 강화하고, 질문과 토론식 교육방법을 통해 그 율례와 법도가 만들어진 이유, 배경, 실천 방법 등을 모색하면서 사고의 깊이와 넓이가 폭발적으로 증강한다. 질문과 토론의 궁극적 결론은 배움의 목적과도 연결되는데, 가령 윤리적 행동의 이유도 하나님의 성품이나 창조의 목적과 연결되면서 생명존중, 공동체주의 등을 학습하게 되고 이는 자연스럽게 인성교육이 된단. 이와 동시에 각 과목이나 학문의 구체적인 철학, 내용도 성경의 토대 위에서 이해하면서 구체성과 확장성을 더해간다. 토론이나 질문식 교육은 끊임없이 생각하게 하고 언어 발달을 촉진하면서 재치와 순발력, 논리 등을 개발하도록 하므로 자연스럽게 몰입의 경지에 이르게 된다. 


저자의 주장과 연구를 한 마디로 요약하면, 일반적인 지식 학습이라고 할 수 있는 수평적 교육과 가치관, 윤리 등을 학습하는 수직적 교육이 매우 적절하게 교차하고 있고, 특히 가정, 학교, 종교(사회, 문화)의 교육이 각각의 역할을 존중하고, 긴밀하게 연계되어 획기적인 교육적 성과를 성취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 책의 말미에는 우리에게도 가치관, 지혜를 강조하던 수직적 교육 문화가 있었지만, 어느 순간 무너지고 있는 데 대한 안타까움이 넘쳐나는데, 저자의 주장에 공감하지 않을 수 없다. 


가정교육의 근간이 흔들리고 지식교육마저 입시에 포획되면서 공회전하고 있는데다, 사회나 문화의 교육은 자취를 감추고 있는 이때, 우리의 교육 철학과 기반을 다시 한번 점검하고 기초부터 차근차근 체계화하도록 시사점을 준다. 

유대인 부모는 자녀에게 세상 학문인 학교교육부터 시키는 것이 아니라 거꾸로 가장 높은 제4차원의 지혜교육을 먼저 하고, 다음에 제3차원 단계인 슈르드교육을 시키며, 다음 담계에서 제2차원의 질문과 탈무드 논쟁식 IQ계발교육을 한 다음 맨 마지막 단계에서 제1차원의 학교교육을 시킨다. - P2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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