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키는 1987년에 대대적인 마케팅 활동을 통해 나이키의 혁신적인 에어 쿠셔닝 시스템을 밖으로 드러낸 최초의 운동화,

에어 맥스를 세상에 알리며 신발 업계의 왕좌를 재탈환하기 위한 움직임을 이어갔다. 앞서 이야기했던 ‘Just Do It’

광고가 사람들의 마음을 움직여 그들을 한층 발전된 삶으로 이끌기 이전, 비틀스의 히트곡 과 함께

세상의 시선을 텔레비전으로 모은 나이키의 광고가 하나 있었다.

 

당시로써 혁명과 같았던 에어 맥스 운동화를 주역으로 삼은 광고였기에 배경음악으로 곡이 선택되는 것은 당연지사였다.

그리고 이듬해 ‘Just Do It’이라는 문구가 화면에 모습을 드러냈다.

나이키의 기발한 광고는 이후 남은 1980년대 기간 내내 이 회사가 줄곧 업계 수위를 차지하는 데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했으며, 1989년에는 ‘보는 뭐든지 잘해요’라는 광고가 등장해 큰 인기를 끌었다. 미식축구와 야구에서 활약하던 보 잭슨을 주인공으로 내세운 이 독특한 광고는 나이키가 크로스 트레이닝 분야로 점차 발을 넓히면서 탄생했다.


1980년대 이래로 미식축구, 야구, 농구, 테니스, 축구, 골프, 육상, 사이클 경기에서 이름을 날린 수많은 선수가 나이키 운동화를 착용했다. 마이클 조던과 보 잭슨에서 시작된 그 면면은 코비 브라이언트Kobe Bryant와 타이거 우즈Tiger Woods, 에이드리언 피터슨, 스티브 내쉬를 비롯해 셀 수 없이 많은 운동선수로 변화했다. 광고를 빛낸 얼굴이 오늘날의 스포츠 스타들로 바뀐 것과 마찬가지로, 거기에 담긴 메시지 역시 시대에 맞춰 진화했다.


나이키는 2000년과 2002년에 각각 ‘다음 날 아침Morning After’과 ‘움직여Move’라는 TV 광고로 에미상(Emmy Awards, 매년 텔레비전 작품 관계자들의 업적을 평가하여 미국 텔레비전 예술과학 아카데미가 수여하는 상)을 받았다. ‘다음 날 아침’은 당시 많은 이가 과민하게 염려했던 Y2K 현상을 풍자한 영상이다. 이 작품은 2000년 1월 1일에 뉴 밀레니엄의 시작과 함께 발생할지도 모른다고 여겨졌던 각종 사고가 실제로 일어난 현장을 보여주고 그 사이를 유유히 달리는 한 남자를 비춘다. ‘움직여’는 운동하는 사람들의 움직임이 마치 물이 흐르듯 한 스포츠 종목에서 다른 종목으로 이어지는 모습을 담고 있다.

드비어스는 다음과 같이 소견을 밝혔다.

 

나이키는 브랜드 전체가 현재 일어나는 여러 가지 현상에 대해 근원적인 수준에서 깊은 관심을

보이고 그것을 잘 반영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이런 특성을 기반으로 이 브랜드는 특유의 독창성을

잘 살려나갔고, 광고계의 흐름을 서서히 바꾸면서 거기에 큰 추진력을 부여했지요.


또한 나이키는 자신의 근본을 잘 이해한 덕분에 누구보다도 먼저 스포츠와 운동선수, 그리고 운동복을

유행 요소로 파악할 수 있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