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경영추천도서디테일경영] 기업을 죽음에 빠뜨리는 치명적인 독, 낭비

 


우수한 기술과 원대한 발전전략이 있었지만 심각한 낭비 때문에 파산 지경에 몰린 기업들이 적지 않다. 세계적인 경영학자 짐 콜린스 “낭비는 기업을 죽음에 빠뜨리는 가장 치명적인 독”이라고 했다.낭비가 기업에 얼마나 심각한 해를 끼치고, 절약이 얼마나 중요한지 설명한 말이다.

 

낭비는 경영자가 해결해야 할 중요한 문제다. 특히 저성장, 저수익 시대에 낭비를 줄이지 못한 기업은과도한 경영비용으로 도태될 수밖에 없다. 디테일 경영 외에는 낭비를 줄일 수 있는 다른 방법이 없다. 

 

디테일 경영의 기본은 전문화다. 생산과 경영의 각 단계가 전문적 수준에 도달해야

관리의 질이 높아지고, 디테일 경영을 위한 탄탄한 기반이 생긴다.  

 

기업을 관리하고 경영하는 근본적인 목적은 유한한 자원으로 최대한의 이익을 얻기 위함이다. 동일한 조건에서 디테일 경영을 실천하려면 우수한 인재들을 집중 배치하고 무의미한 낭비를 없애야 한다. 다시 말해 집중적이고 전문화된 관리를 통해 자원이용률을 높여야 한다. 중국의 유명한 경제학자인 우징롄吳敬璉은 저장浙江과 닝보寧波지역의 민영기업을 면밀히 조사한 결과 자원 부족 전문성 결여를 그들의 가장 큰 문제로 지적했다. 그리고 그 해법으로 디테일 경영 적극적 실천 제안했다.  

 

특히 제품 설계와 핵심 기술, 마케팅 및 서비스 분야에 전문성이 있어야 한다. 그래야 우수한 제품과

서비스가 제공된다. 또한 전문 경영인이 효율성 높은 경영을 해야 한다.  

 

 

 첫째, 전문경영인을 확충해야 한다. 전문경영인을 충분히 확보해야 기업의 전문성이 향상된다.

유능한 전문경영인은 기업 발전의 청사진을 만들고, 경영능력을 발휘해 체계적으로 발전시킨다. 기업은 누가 경영하느냐에 따라 발전 여부가 결정된다. 그러므로 기업을 소유한 사람보다 전문경영인이 경영할 때 성공할 가능성이 훨씬 높다.

 

둘째, 시장 흐름에 뒤처지지 않게 노후설비를 빠르게 교체하고 기술투자를 확대해야 한다.

그래야 기업의 전문성이 좋아져 디테일 경영을 실현할 수 있다. 

 

셋째, 전문성 강화에 대한 확고한 의지가 필요하다. 확고한 의지와 용기 없이는 기업의 전문성을 높일 수 없다. 중국 기업들은 막 확장형 발전모델에서 벗어났기 때문에 생산설비와 경영방식이 아직 과거 수준에서 벗어나지 못한 경우가 많다. 확장형 시대의 그림자에서 완전히 빠져나와 디테일 경영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확고한 목표를 정하고 과감하게 추진하는 개혁이 필요하다. 디테일 모델로 전환되어야 전문성과 경쟁력을 갖춘 탄탄한 기업으로 다시 태어날 수 있다. 

 

 

낭비를 이익으로 변화시키는 [디테일 경영] 149 페이지 본문 중에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