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키이야기] 나이키의 사회공헌활동
세계
경제 포럼 연례회의가 끝나고 몇 달 후, 나이키 재단의 임원들은 브라질 리우데자네이루에서 개최된
‘성인
남성 및 남자 청소년의 성 평등 의식 확립을 위한 국제 심포지엄’에 참석했다.
이
행사는 모든 남성에게 여성을 대상으로 한 폭력을 줄이는 것이 매우 시급함을 알리고, 건전한 성생활 장려, HIV와
에이즈의 예방 및 치료를 비롯해 좋은 아버지가 되어 아이에게 사랑을 전하는 일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알리고자 마련되었다.
나이키
재단의 이사인 리사 맥칼럼Lisa MacCallum은 힘주어 말했다.
소녀 효과에는 빈곤의 고리를 끊고 지속가능한 세계 경제를 만든다는 의미가 담겼습니다. 지금의 문제를 해결하는 데는 남녀
청소년의 역할이 모두 중요합니다. 본 재단이 지원하는 각종 교육 활동은 성인 남성과 남자 청소년이 소녀들을 자원의 유출구이자 재정적인 부담거리가
아니라 강력한 경제 주체이자 가정의 경영 책임자로 여길 때 우리 사회가 얼마나 큰 이익이 얻는지 확인하는 기회가 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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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래
내용은 앞서 이야기한 주제 외에 나이키가 몇 년간 시행한 사회 공헌 활동을 나열한 것이다.
• 1999년: 필 나이트 사장이 나이키의 공동 설립자이자 친우인 빌 바워만을 기리고자 바워만
육상 경주로
보수 사업을 시작. 이 기금은 전 세계 청소년들이 사용하는 여러 육상 경기 시설을 개선하는 데 사용되었다.
•
2001년: 911테러 이후 나이키 직원 265명이 이 사건의 피해자 가족을 위해 7주 동안 계주를 하며
성금
모금. 이른바 미대륙 횡단 달리기로 불리는 이 계주는 오리건의 아스토리아 시에서 시작하여
44개
소방서를 지나 뉴욕에서 그 막을 내렸다.
•
2002년: 회사 설립 30주년 기념행사의 일환으로 포틀랜드 시의 실외 농구장 약 90여 곳 개보수.
•
2002년: 청소년들에게 체육 활동을 장려하기 위해 나이키고NikeGo라는 지역 사회 후원 사업 시작.
•
2008년: 세계 최대의 달리기 경주인 휴먼 레이스 개최. 이 행사에는 무려 75만 명이 넘는 인원이
참가했다.
대회의 목적은 스포츠로서 달리기를 찬양하고 현실 세계와 가상공간에서 벌어지는 경주를
통해
달리기
애호가들을 하나로 잇는 데 있다.
나이키는
휴먼 레이스를 더욱 환경친화적으로 치르기 위해 세계 야생보호기금과 손을 잡았다. 특히
인쇄물의
양을 줄이고, 행사장을 오가는 참가자들이 자동차를 함께 타거나 대중교통을 이용하길 권장하는
한편, 경주 장소에서 발생한 쓰레기를 최대한 재활용하거나 퇴비화하려고 노력했다.
나이키가
무엇 때문에 그렇게 사회봉사 활동을 열심히 하느냐고 묻는 말에 마크
파커 사장은 마땅한 대답을
찾지 못했다. 하지만 그럼에도 이 기업은 멈추지 않고 남을 돕는 데 수익의 일부를 사용하고 있다.
지금까지
스포츠와 전 세계의 문화, 광고, 그리고 아이들의 삶에 줄곧 큰 영향을 미쳐왔듯이,
나이키는
지역 사회를 위한 활동에서도 그저 똑같이 강력한 힘을 발휘하고자 노력할 뿐이다.
열정으로 시작해 꿈이 된 기업 [나이키이야기] 235페이지 본문 中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