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5 디테일 경영의 비용절감 노하우 : 부자도 절약한다.

지금은 저수익 시대이자 경쟁이 어느 때보다 치열한 상황이다. 수익률 높은 기업이 경쟁에서 살아남고 발전하는 것은 당연하다. 사실 낭비는 어느 기업이나 발생할 수 있으며 동시에 모든 낭비는 통제가 가능하다. 수익률을 높이고 경영비용을 낮추는 것은 기업의 영원한 소망이다. 생산효율을 높이고 제품 개발 시간을 단축함으로써 기업은 장기적인 번영을 위한 탄탄한 기반을 마련할 수 있다.

 

수익은 벌어들이는 것이기도 하지만 아껴서 얻기도 한다

기업 수익을 평가하는 가장 직접적인 기준은 이다. 낭비하는 돈은 모두 기업의 수익에서 나오며,

반대로 지출을 줄이면 그만큼 수익은 늘어난다. 절약이 기업에게 특히 중요한 이유가 여기에 있다.

빌 게이츠는 “낭비할 만큼 자금이 남는 기업은 지금까지 없었다. 오히려 기업은 더 아끼고

절약해야 한다. 돈을 벌어도 계좌로 들어가지 않으면 수입이라 부를 수 없다”고 했다.

기업경영도 사람의 생활과 마찬가지다. 풍족한 환경을 위해서는 돈이 필요하다.

그렇다면 돈은 어떻게 얻어질까? 벌어서도 가능하지만, 아껴서 얻기도 한다.

첫째, 아껴도 되는 돈은 한 푼도 낭비해선 안 되고, 아껴서 안 되는 돈을 절약해서도 안 된다.

기업이 효과적으로 ‘돈을 절약하는’ 방법은 아껴도 되는 돈을 한 푼도 낭비하지 않는 것이다. 아껴서는 안 되는 돈을 절약하는 게 아니다. 이를 위해 경영자는 사회적 책임감을 가져야 한다. 자신의 이익을 위해 사회적 책임감, 심지어 인성까지 저버려서는 안 된다. 원자재를 구매할 때는 반드시 우수한 것을 택하고 직원은 인간적으로 관리해야 한다.

둘째, 원가 절감에 대한 직원 의식을 높이고 교육을 통해 우수한 인재를 길러야 한다.

기업경영도 집안 살림과 크게 다르지 않다. 직원이 절약의 중요성을 인식하지 못하고 회사 돈을 물 쓰듯 하고, 심지어 버는 것보다 많이 쓴다면 기업은 적자를 낼 수밖에 없다. 허리띠를 졸라매고 효과적으로 낭비를 최소화하는 기업만이 위기를 버틸 수 있다.

셋째, 통제시스템을 통해 비용을 효과적으로 절감하고 수익률을 높일 수 있다. 기업의 통제시스템은 기업경영에서 중추적 역할을 한다. 경영비용이 과도한 기업을 보면 통제시스템에 대한 소모가 많다는 공통점이 있다. 통제시스템의 지출을 줄이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전사적 품질경영’을 실시하는 것이다.

TIP

‘전사적 품질경영’이란 품질 향상을 관리의 핵심으로 삼고 원자재 구매, 직원에 대한 자질 및 기술 교육, 제품 판매 등에서 품질을 향상하는 것이다. 다시 말해, ‘전사적 품질경영’이란 기업의 각 단계를 긴밀히 연계해 더 순조롭고 안정적으로 회사를 운영하는 것이다. 전사적 품질경영을 실시할 때 직원 모두는 맡은 일을 세심하게 처리하고 생산의 각 단계를 책임 있게 완수해야 한다. 사소한 일이라도 건성으로 처리하면 생산의 효율성을 높일 수 없다. 이를 통해 통제시스템의 지출이 줄고 경영비용이 감소해 수익이 증가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