낭비를 이익으로 변화시키는 [디테일경영] :: 고수익 실현의 필수요건 

 

 

 

 

시장경쟁이 치열해지며 수익률이 낮아지고 있다.

 

이제 낭비를 줄이고 원가를 효과적으로 절감해 수익률을 높이는 일이 모든 기업의 공통 과제다.

특히 중국 기업들은 이제 막 ‘확장형 시대’에서 벗어난 탓에 낭비에 따른 수익 손실이 매우 심각하다.

중국 기업들이 어려움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는 디테일 경영이 유일한 해결책이다.

 

『디테일의 힘』에서 다음과 같은 일화를 소개한 적이 있다.

 

중국 둥베이지역 한 국유기업이 미국 대기업과 제휴를 추진하고 있었다. 제휴를 성사시키기 위해

물심양면으로 노력해 나름대로 모든 준비가 완벽하게 마무리되었다고 판단되자

미국 측에 시찰단 방문을 요청했다.

 

초청을 받아 방문한 미국 기업 대표는 중국 측 임원과 함께 생산 공장과 기술 센터 등을 돌아보고

설비와 기술 수준, 근로자들의 작업 태도 등을 세심하게 관찰한 후 ‘제휴 가능’이라는 결론을 내렸다.

 

 

 

 

오랜 노력이 결실을 거두게 된 것에 크게 기뻐하며 해당 기업은 미국 대표를 만찬에 초대했다.

만찬 장소는 한 고급 호텔이었고 20여 명의 간부와 시청 공무원들이 배석했다.

기업체 행사에 참석하는 것으로 생각했던 미국 대표는 화려한 만찬이 자기 한 사람을 위해

준비되었다는 사실을 알고 이해할 수 없다는 반응을 보였다.

 

미국 대표가 본국으로 돌아가고 나서 팩스 한 통이 날아왔다. 뜻밖에도 제휴하지 않기로 했다는

통보가 담겨 있었다. 미국 측이 원하는 모든 조건에 부합하도록 제휴 안을 제시했을 뿐 아니라

후한 대접을 했기에 회사 임원들은 분명 성사가 될 것으로 기대했다. 그런데 느닷없이 된서리를

맞았다. 해당 기업은 미국 측에 팩스로 거절 이유를 물었다.

곧이어 돌아온 답변은 이랬다.

 

“당신들이 한 끼 식사에 그렇게 많은 돈을 낭비하는데, 어떻게 안심하고 거액의 자금을 투자할 수 있겠소?” 제휴는 국유기업의 장래를 결정할 만한 매우 중대한 건이었다. 이렇게 중대한 일이 한 끼 식사라는 ‘작은’ 문제 때문에 틀어지고 만 것이다.

 

비단 이 업체만이 아니다. 중국에서는 비슷한 일이 비일비재하다. 회의 한 번 여는데 수백만 위안을 쓰는 건 예사고, 일 년 동안 번 수익을 모조리 접대비에 쏟아붓기도 한다. 그것도 모자라 접대비 때문에 대출을 받는 기업도 있을 지경이다. 중국 기업들 사이에서 낭비는 이미 용인할 수 있는 수준을 넘었다. 그렇다면 어떻게 심각한 낭비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까? 유일한 해결책은 바로 디테일 경영이다.

 

 중국 기업이 디테일 경영으로 전환하기 위해,

 반드시 해결해야하는 문제점 BEST3

 

첫째, 혁신능력을 강화해야 한다. 혁신능력의 부족은 중국 기업들의 발전을 가로막는 장애물이자

디테일 경영모델로 전환하는 데 가장 큰 걸림돌이다. 혁신능력이 부족하기 때문에 생산 수준이

뒤처질 수밖에 없고, 이것이 심각한 낭비로 이어지고 있다. 그러므로 중국 기업이 디테일 경영으로

전환하기 위해서는 혁신능력의 강화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둘째, 중국 기업의 복잡한 내부도 디테일 경영을 어렵게 하고 있다.

외국 기업과 비교할 때 중국 기업은 두드러진 특징이 있다. 내부 관계가 매우 복잡하다는 사실이다.

특히 규모가 작은 민간 중소기업은 이 문제가 심각하다. 민간 중소기업 중에는 사장과 이사가 처남

매부지간이거나 사장과 공장장이 삼촌 조카 사이인 경우 등 유독 가족이나 친구 관계로 복잡하게

얽힌 사례가 많다. 복잡한 가족 관계가 문제되는 이유는 발전을 저해하고 제도적 결함을

불러일으키기 때문이다.

 

셋째, 절약 정신이 부족한 기업문화가 디테일 경영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현재 많은 중국 기업은 차분하고 진지하게 자신을 돌아보지 못하고, 오로지 이익만을 추구하는 기계로 전락했다. 과거에는 우수한 기업을 일컫는 말로 ‘안정적으로 작동되는 기계’라는 비유가 사용됐다. 하지만 이런 비유는 ‘확장형 시대’에나 적합하다. 저성장, 저수익 시대에는 진지하게 사고하는 기업만이 우수한 문화를 정착시킬 수 있다. 

 

 

 

 

 

 

 낭비를 이익으로 변화시키는 [디테일경영] 88페이지 본문중에서

 

   이 책에 대해서 자세히 알고 싶다면? :: 자세히보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