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키] 쿵푸광고의 실패 극복기♥ 나이키완전정복(+경영경제추천도서)

 

 

 

나이키에 뼈아픈 실패를 안겨준 쿵푸 광고는

제아무리 나이키라도 항상 성공만 거두진 않는다는 사실을 똑똑히 보여주었다.

 

하지만 이 회사가 남들과 다른 점이 있다면, 실수를 저질렀을 때 그 손실을 벌충하고

실패를 거울로 삼아 또 다른 성공을 창출할 자본과 창의성을 갖췄다는 것이다.

 

<애드버타이징 에이지>는 미국 광고계를 이끄는 100개 기업 순위를 발표해 나이키가

매년 제품 홍보비용으로 얼마나 많은 금액을 사용하는지 밝혔다.

 

여기서 P&G가 1년간 광고에 48억 달러를 쏟아부으며 또다시 이 목록 최상위에 이름을 올린 데 비해, 나이키는 전체 중 딱 중간인 50위를 차지했다. 앞서 마크 파커를 재계를 움직이는 인물로 논했던

그 기사에는 다음과 같은 내용이 이어진다.

 

 

#나이키의 미국 내 광고 예산은 7억 9천만 달러에 달하는데, 이 막대한 금액은 나이키가 신발 시장에서 거의 절대적인 지배력을 발휘하는 데 견인차가 되었고, 값비싼 신발을 향한 대중적 관심이 많이 줄어든 불경기에도 이 회사는 항상 제 자리를 지켰다. 실제로 2009년 9월에 주식회사 나이키 산하의 최고 인기 브랜드 3가지, 즉 나이키, 조던, 컨버스는 총 11퍼센트 성장세를 보인 데 비해, 아디다스와 리복, 뉴 발란스 같은 경쟁사는 두 자릿수 내림세를 보였다.# 

 

 

 

1997년에 시장에 처음 등장한 조던 브랜드는 나이키에 속한 사업부이긴 하지만, 이제는 그렇게 부르기가 무색할 만큼 강력한 브랜드로 성장했다. 2009년 11월 16일, <애드버타이징 에이지>의 제레미 멀맨Jeremy Mullman은 기사를 통해 조던 브랜드가 독특한 유통 전략을 앞세워 의도적으로 제품 판매처 수를 제한하는데도 불구하고 나이키의 경쟁사인 아디다스와 리복을 합친 것보다 큰 영향력을 발휘한다고 밝혔다.

 

오랜 세월 신발을 조사하고 연구해온 매트 파월Matt Powell의 설명에 의하면 나이키 제품을 취급하는 판매처 중에서 조던 브랜드 제품을 볼 수 있는 곳은 전체의 약 10퍼센트에 불과하다고 한다.

 

“조던은 운동화 시장에서 누구보다도 앞선 디자인을 선보이는 브랜드로 자리 잡았습니다.”

그는 이렇게 말을 이었다. "그리고 가장 값이 비싸면서 과시적 소비 욕구를 채워주는 브랜드이기도 하죠."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