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키] 쿵푸광고의 실패 극복기♥ 나이키완전정복(+경영경제추천도서)

나이키에 뼈아픈 실패를 안겨준 쿵푸 광고는
제아무리 나이키라도 항상 성공만 거두진 않는다는 사실을 똑똑히 보여주었다.
하지만 이 회사가 남들과 다른 점이 있다면, 실수를 저질렀을 때 그 손실을 벌충하고
실패를 거울로 삼아 또 다른 성공을 창출할 자본과 창의성을 갖췄다는 것이다.
<애드버타이징 에이지>는 미국 광고계를 이끄는 100개 기업 순위를 발표해 나이키가
매년 제품 홍보비용으로 얼마나 많은 금액을 사용하는지 밝혔다.
여기서 P&G가 1년간 광고에 48억 달러를 쏟아부으며 또다시 이 목록 최상위에 이름을 올린 데 비해, 나이키는 전체 중 딱 중간인 50위를 차지했다. 앞서 마크 파커를 재계를 움직이는 인물로 논했던
그 기사에는 다음과 같은 내용이 이어진다.

#나이키의 미국 내 광고 예산은 7억 9천만 달러에 달하는데, 이 막대한 금액은 나이키가 신발 시장에서 거의 절대적인 지배력을 발휘하는 데 견인차가 되었고, 값비싼 신발을 향한 대중적 관심이 많이 줄어든 불경기에도 이 회사는 항상 제 자리를 지켰다. 실제로 2009년 9월에 주식회사 나이키 산하의 최고 인기 브랜드 3가지, 즉 나이키, 조던, 컨버스는 총 11퍼센트 성장세를 보인 데 비해, 아디다스와 리복, 뉴 발란스 같은 경쟁사는 두 자릿수 내림세를 보였다.#

1997년에 시장에 처음 등장한 조던 브랜드는 나이키에 속한 사업부이긴 하지만, 이제는 그렇게 부르기가 무색할 만큼 강력한 브랜드로 성장했다. 2009년 11월 16일, <애드버타이징 에이지>의 제레미 멀맨Jeremy Mullman은 기사를 통해 조던 브랜드가 독특한 유통 전략을 앞세워 의도적으로 제품 판매처 수를 제한하는데도 불구하고 나이키의 경쟁사인 아디다스와 리복을 합친 것보다 큰 영향력을 발휘한다고 밝혔다.
오랜 세월 신발을 조사하고 연구해온 매트 파월Matt Powell의 설명에 의하면 나이키 제품을 취급하는 판매처 중에서 조던 브랜드 제품을 볼 수 있는 곳은 전체의 약 10퍼센트에 불과하다고 한다.
“조던은 운동화 시장에서 누구보다도 앞선 디자인을 선보이는 브랜드로 자리 잡았습니다.”
그는 이렇게 말을 이었다. "그리고 가장 값이 비싸면서 과시적 소비 욕구를 채워주는 브랜드이기도 하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