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웃라이어 ·말콤 글레드웰 지음
가난한 집안에서 태어나 불굴의 투지 하나로 우리나라 최고의 대학 법학과에 합격한 이웃집 청년이 있었다. 그러나 청년은 대학생활 내내 반정부 시위에 가담했고 결국 도망 다니는 신세가 되어 졸업마저 하지 못했다.
사람들은 그가 시대를 잘못 만난 탓으로 돌렸다. 그가 늦게나마 졸업장을 받고 위업을 인정받았다고는 하나 그동안 흘려보낸 시간은 돌이킬 수 없는 일이었다. 같이 운동에 가담했던 친구들은 대학으로 돌아가 졸업을 하고 목적을 달성했으나 그에게는 그런 기회가 오지 않았다.
아마도 그가 평탄하게 대학과정을 밟았더라면 지금쯤 아웃라이어가 되어있을지도 모를 일이다.
지독하게도 운이 없었다는 말로 그의 인생이 대변되기에는 뭔가 많이 부족할 뿐이다.
성공이란 환경과 기회의 조합이라는 『아웃라이어』의 저자 말콤 글래드웰의 말에
그를 떠올린 건 우연이 아니라는 생각이 든다.

우리는 성공을 지극히 개인적인 특성에서 비롯된 것으로 생각해왔다. 즉 성공한 사람들은 태어날 때부터 천재적인 재능이 있었고, 또 개인적인 열정이나 노력, 불굴의 투지로 모든 것을 이뤘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다른 게 재능이 아니라 무언가에 완전 몰입하여 장기간 연습할 수 있는 지구력, 그러한 훈련 과정을 기꺼이 즐기고 희열까지 느낄 수 있는 능력, 바로 그게 재능이라는 것이다.
거기에다 저자 말콤 글래드웰은 성공이 개인의 욕망만으로는 불가능하다고 힘주어 말한다.
글래드웰은 아웃라이어들의 성공 비결을 ‘1만 시간 법칙’과 ‘마태복음 효과’로 요약한다.
1만 시간은 한사람이 그 분야에서 전문가라고 불릴 수 있는 시간이다. 그러나 이 시간은 누구에게나 주어지지 않는다. ‘무릇 있는 자는 받아 풍족하게 되고 없는 자는 그 있는 것까지 빼앗기리라’고 적은 성경 마태복음의 법칙이 적용된다.

이 책에서는 가난하지만 부자가 된 사람들의 예를 들어준다. 하지만 과연 이 사람들이 그러한 패널티를 이겨내고 순전히 자신만의 노력으로 성공했다고 말하지 않는다. 그들은 가난했지만 성공할 수 있는 좋은 기회들이 주어졌다. 예를 들면, 스티브 잡스는 저소득층의 자녀였지만 그가 살았던 동네는 HP 직원들이 많이 살고 있었다. 그랬기에 그 동네의 장터에서 싼 가격으로 전자기기들을 살 수 있었다. 결국 가난하지만 부자가 된 사람들도 이처럼 여러 가지 사회적 시스템의 도움을 받은 것이고 결국 사회가 아이들에게 얼마나 많은 기회를 주느냐가 이 책에서의 관건이다.

이 말은 나태해져 있는 사람에게는 위안이 되지만, 오늘도 앞뒤 가리지 않고 달려가고 있는 사람에게는 맥 빠지는 이야기로 들릴지도 모르겠다. 그러나 말콤 글래드웰이 제시한 아웃라이어 중 1만 시간 이상의 훈련을 치르지 않은 사람은 없었다는 점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 그들은 완벽하게 준비가 되어 있었다. 보통 사람이 단 몇 초 만에 포기하는 것을 몇 십 분, 아니 몇 시간 붙잡고 늘어지는 끈기와 지구력, 그리고 의지를 가지고 있었다.
성공의 3박자는 잠재력, 환경적 기회요인, 철저한 사전준비다.
기회가 왔을 때 사전준비가 되어있다면 우리 모두는 아웃라이어가 될 수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