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200%효과를 낼 수 있는 곳을 노려라!

 

공모전은 하나의 완성된 작품을 요구한다. 수많은 경쟁자들을 뚫고 좋은 성적을 올리기 위해서는관심이 있는 분야’, ‘잘 아는 분야’, ‘가장 많은 정보를 확보할 수 있다고 믿는 분야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자신이 잘할 수 있는 분야, 정말 하고 싶은 분야는 자신이 제일 잘 안다. 자신 속에 숨어있는 끼를 발견해내고 그 끼를 폭발시킬 수 있는 분야에 도전하라.

 

 


2. 기발함과 신선함을 훈련하라!

 






공모전의 핵심은 아이디어다. 주최사가 공모전을 개최하는 이유는 그런 아마추어에서 나오는 기발한 발상전환을 얻기 위함이란 것을 잊지 말자. 기발한 발상, 톡톡 튀는 아이디어를 얻기 위해서는 평소 엉뚱한 발상을 위한 훈련이 필요하다. 평범한 생각을 거부하고 남과 다른 각도에서 생각하는 습관을 길러라. 다르게 생각하고 과감하게 전환하라. 색다른 접근법이 관심을 끌기 마련이다.

 

 

3. 트렌드에 민감한 자가 승리한다.

 

공모전은 시대의 흐름을 가장 잘 반영한다. 공모전의 주제가 트렌드를 철저하게 반영하고 있기 때문이다. 평소 다양한 분야의 트렌드를 읽어라. 공모전이 요구하는 것은 현 시대와 전혀 동떨어져 있는 것이 아니다. 요즘 시대의 유행패턴을 이해하고 접목하는 것은 필수다. 시대의 이슈나 경향을 포착한 작품이 더욱 눈길을 끌게 마련이다. 작품이 시대의 경향을 읽게 해 줄 수 있게 하라.

 

 

4. 주최사의 혈액형은?

 

공모전의 성격은 주최사에서 시작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주최사 담당자가 먼저 돼 보라. 주최사가 이 공모전을 통해 얻으려는 것은 무엇인가를 이해할 필요가 있다. 특히 주체사가 중요하게 여기는 캐치프레이즈, 사업방향이나 회사분위기 등 많은 것을 파악하는 게 도움이 된다. 공모전은 기업 입장에선 일종의 마케팅 전략이다. 기업의 마케팅 전략을 유심히 그리고 재미있게 관찰하라.

 

 

5. 주최사에서 원하는 그것!

 

작품 속에는 그 사람의 진심과 열정이 담기게 마련이다. 주최사에서는 바로 그것을 원한다. 톡톡 튀는 아이디어와 함께 그 사람의 열정이 엿보여야 한다. 어디서 본 듯한 아이디어와 누구를 흉내 낸 열정은 금물. 모든 것은 자신의 내면에서 진심으로 우러나오는 것이어야 한다.

 

 

6. 당선에는 이유가 있다.

 

공모전에서 좋은 성적을 얻을 수 있도록 가장 쉽게 가르쳐 주는 최고 선생님은 바로 지난 당선 작품들이다. 홈페이지든 기업담당자를 통하든 기존 당선자를 통하든 기존 당선작들을 검토하고 장점을 평가해 보라. 공모전을 여는 기업이나 단체는 새 것을 찾는 곳이다. 새로운 상품, 새로운 아이디어, 새로운 마케팅 전략을 찾는다. 주최사의 새 상품 또는 신규 기획을 철저히 분석하라. 거기에 당선 전략이 스며들어 있다.

 

 

7. 그 공모전 심사위원이 누구지?

 

심사도 사람이 하는 일이다. 어떤 심사위원이 심사를 하느냐에 따라 평가 기준과 점수는 달라지게 마련이다. 공모전의 심사위원은 누구이며 어떤 부분에 높은 점수를 주는 타입인지를 체크해 두어라. 완성작은 도전자의 눈이 아닌 여러 작품 중 하나를 고르는 심사자의 눈으로 보라.

 

 

8. 꿈같은 이야기는 꿈으로 끝난다.

 

최근 공모전 경향은실제 써 먹을 수 있는 것이냐로 바뀌고 있다. 디자인이라면 실용될 수 있느냐, 논문이나 아이디어, 마케팅 전략이라면 실제로 기업현장에서 이용할 수 있느냐가 중요한 당선 포인트가 되고 있다. 반드시 참신한 아이디어에 실용성을 체크하라.

 

 

9. 팀이 나를 살린다.

 

개인의 약점은 여럿이서 극복하라. 팀을 이뤄 각자의 강점만 최대한 발휘해도 엄청난 시너지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 팀을 구성할 때는 팀웍이 공모전 준비에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 의견조율이나 각자 역할을 수행하는 데 있어 마음편한 친구가 좋을지, 어떤 능력 있는 협조자와 함께 할지도 고려해야 한다.

 

 

10. 출품할 때 신경써라!

 

만들어 낸 출품작이 제대로 공모전 담당자에게 전달되어야 한다. 주최사의 요구사항이나 주의사항을 꼼꼼히 챙겨라. 규격이나 요건을 안 지키면 바로 탈락이다. 보기에 좋은 작품, 핵심을 찌르는 명쾌하고도 쉬운 작품이 뽑힌다.

 

 

공모전은다짜고짜 방식은 통하지 않는다. 나만의 분야를 전략적으로 공략하자. 그러면 문은 열릴 것이다.

그동안 난 공모전을 너무 쉽게 봤다. 이왕 할 거 조금만 신경 썼더라면 좋았을 것을 아쉬움에 가슴을 쳐본다. 잘하는 종목에서, 평소와는 다른 발상으로, 명쾌하게, 다시 한번 도전!

 

 





 



- 알뜰생활백서(김두환, 이은영 지음) 중에서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