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디가 확고한 가치관을 갖게 된 것은 남아프리카에서 변호사로 활동하던 젊은 시절로 거슬러 올라간다. 그 무렵 간디는 열차의 1등 객실에 타고 있었는데, 차장이 다가와 유색인은 1등 칸에 탈 수 없으니 나가라고 요구했다. 간디는 1등 칸 기차표를 보여주며 여기에 타는 것은 나의 권리라고 주장했다. 그러나 차장에 의해 강제로 열차에서 쫓겨났다. 그때 간디의 마음속에는 질문이 들려왔다.

"이런 불의를 못 본 체 해야 하는가? 이 불의를 없애기 위해 활동해야 하는가?"

 

그리고 간디는 불의에 맞서 저항하겠다고 결심했다. 이것은 간디의 평생 서약이 되었다. 그 이후로 일평생 간디는 자신의 서약을 지켰다.

 



 

 

이처럼 간디의 삶을 좌우한 것은 정책이나 수단이 아니라 진실과 가치관이었다. 최고의 정치 지도자에게는 자신의 조국이 열정의 원천이다. 기업의 리더가 정열을 쏟는 것은 그 조직이고, 그것은 고객이나 제품, 기술을 통하여 드러난다. 간디의 인생의 원동력은 진실과 비폭력, 그리고 타인을 위해 봉사하는 생활이라는 그의 신앙이었다.


 

한 집단의 리더는 집단에게 하나의 일을 요구함에 있어 자신은 그 일의 방관자가 아닌 그 일을 같이 하는 사람이라는 인식을 주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간디는 옳다고 확신한 진리를 몸소 실행했다. 간디가 항상 입고 있던 인도의 전통복인 사리는 간디의 상징이자 인도의 상징이다. 이것은 간디가 당시 영국물품을 사지 말고 절약하고 국내 물품을 사자고 말한 것에 대한 실천 중 하나였다. 훗날 간디가 자신이 갖고 있는 물품을 공개 했을 때도 매우 검소한 생활을 했음을 드러났다. 이처럼 간디는 말로만 주장하지 않았다. 몸소 실천함으로써 다른 사람들의 동감을 이끌어냈다.


 

 



 

또한 간디는 자신이 가진 권력과 특권을 남용하지 않았다. 간디는 권력, 욕심, 물욕 등에 대한 집착을 완전히 벗어버렸다. 사람들을 이끄는 리더로서 올바른 행위가 아니라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자신과의 약속을 지키기 위해서 간디는 세속적인 소유물을 모두 포기했다. 스스로 가난해진 것이다. 그는 가족과 함께 공동 생활체로 옮겨가 살았고 비싼 양복을 버리고 천 하나로만 몸을 감쌌다. 그는 권력과 특권의 유혹을 떨쳐버리기 힘들다는 것을 알았다. 하지만 세상에 영향력을 끼치는 리더는 그런 유혹에 초연해야 함을 몸소 보여준 것이다.

 

 

 



 

또 간디는 모든 면에서 거짓이 없었다. 재산이 없었기 때문에 감추어야 할 자산도 없었고, 공동체에 살았기 때문에 그의 사생활은 모두에게 공개되어 있었다. 식사를 할 때나 목욕을 할 때 간디는 모두와 함께 했다. 간디는 자신의 생각도 솔직하게 밝혔다. 논쟁을 불러일으킬 문제라 하더라도 자신의 견해를 밝혔다. 그것이 자신을 속이지 않는 방법이라고 생각했다.


 

간디는 최고 지도자도 아니요 유명한 장군도 아니고 큰 부자도 아니었지만 수억 명이나 되는 인도인의 마음을 움직였다. 그리고 마침내 인도 독립에 결정적인 영향력을 끼친 인도인의 '영원한 아버지'로 기억되고 있다. 그가 인도를 넘어서 전 세계인이 존경하는 위인으로 존경받는 것은 옳다고 믿은 신념은 반드시 실천했고 타인을 위해 봉사함에 있어 거짓이 없었기 때문 아닐까?

 

 

  


- 역사 속 9인의 리더에게 배우는 평생 경쟁력, 서른살 리더십 중에서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