흔히들 조직이 최고의 성과를 내기 위해서는 최고의 인재가 많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런데 과연 최고의 인재들이 많으면 그 조직은 최고의 성과를 낼까?

 

자, 한번 생각해 보자. 현재 우리가 몸담고 있는 조직은 최고들의 모임도 아니고 스스로도 최고가 아니다. 그러면 우리 조직은 성공하기를 포기해야 하는가? 또 팀장의 입장에서 최고의 인재들이 모여 있으면 리더십이 잘 발휘될까? 그렇지 않다. 물론 최고의 인재는 중요하지만 그보다 중요한 것은 하모니, 즉 조화다.

 

오케스트라나 합창단을 보자. 오케스트라 단원들은 각자의 악기를 연주하고 합창단원들은 각기 다른 목소리를 가지고 있다.

 

유명한 오케스트라인 비엔나 필과 베를린 필을 예로 들어보자. 비엔나 필이 배출한 지휘자를 우리는 거의 모른다.

 

반면 베를린 필의 지휘자 하면 카라얀이 딱 떠오른다. 왜 그럴까? 카라얀이 그렇게 만들었기 때문이다. 비엔나 필은 연주자 한 명 한 명이 세계적인 연주자들이다. 이들은 연주가 있을 때마다 그 연주에 합당한 지휘자를 자신들이 직접 고른다. 비엔나 필의 지휘자는 리더가 아닌것이다. 그런데 비엔나 필 못지않게 실력이 뛰어난 베를린 필의 지휘자는 리더다. 바로 카라얀이 그렇게 만들었다.

 

 







 

카라얀은 베를린 필을 최고의 오케스트라로 만들었을 뿐 아니라 오늘날 오케스트라를 지휘하는 지휘자의 표상을 만들었다. 예전에는 오케스트라 연주에서 지휘자의 모습을 볼 수 없었다. 오케스트라 그 자체가 중요했기 때문이다. 그런데 연미복을 입은 카라얀은 오케스트라 바로 앞에 서서 지휘함으로써 지휘자를 오케스트라의 '핵심 인물'로 위상을 높였다. 카라얀은 단원들을 '조화'시켰다. 단원들 각자는 세계적으로 유명한 연주자들이지만 오케스트라 연주에서는 자기의 음색보다는 전체의 조화를 중요하게 만들었다. 그렇게 함으로써 베를린 필의 연주는 세계 최고가 되었다.

 

우리 팀의 조직원들이 세계 최고가 아니기 때문에 세계 최고가 될 수 없다면 리더십은 애초에 필요 없다. 최고의 자본을 들여 최고의 인재를 모으면 최고가 되는 것 아니겠는가? 하지만 조직은 조직의 파워로 한계를 넘어설 수 있다. 세계 최고의 인재가 모이지 않아도 일류가 된 경우는 얼마든지 많다.

 

조직원들도 마찬가지다. 팀에서 눈에 띄어야 훌륭한 팀원이 되는 것은 아니다. 내가 좀 능력 있다고 혼자만 튄다면 그 사람은 능력자가 아니라 팀의 방해자다. 각자의 위치에서 각자의 역할을 하는 것이 최고의 조직원이다.

 





- 역사 속 9인의 리더에게 배우는 평생 경쟁력, 서른살 리더십 중에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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