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편에 이어서)

물론 이른바 ‘나쁜 일’, ‘좋은 일’은 보통 사람의 눈에 비친 개념일 뿐, 진정 덕을 갖춘 사람의 눈에는 좋은 일이나 나쁜 일 자체가 없다. 그들은 그저 좋아하는 일을 할 뿐이며, 도의 원칙을 따르므로 행한 일이 모두 좋은 일에 부합할 뿐이다. “높은 덕은 덕이 아니라 한다”, “높은 덕은 하지 않으니 인위적인 것이 없다”는 말의 뜻이 바로 여기에 있다. 높은 덕을 갖춘 사람은 좋은 일을 할 때 좋은 일을 하고자 인식하지 않으며, 스스로 좋아하고 모두가 좋아하므로 흥이 나서 기꺼이 행한다. 일을 행하고 다른 사람이 모두 그를 좋은 사람이라 칭찬하면 그는 오히려 답답해진다. 내가 좋은 사람인가? 좋은 일을 했는가? 나는 그저 내가 좋아하는 일을 했을 뿐인데!


마음씨가 곱고 남을 돕기를 좋아하는 부자가 있었다. 어느 해 흉년이 들어 많은 사람이 집과 일터를 잃고 노숙하는 신세가 되었다. 부자가 이를 보고 마음 아파하며, 집을 지으면서 특별히 처마를 크게 만들었다. 유랑자들에게 비를 피할 곳을 마련해주기 위해서였다. 집이 다 지어지자 과연 많은 가난한 사람들이 이곳으로 몰려들었다. 부자가 정상적인 생활을 할 수 없을 정도에 이르자 그의 가족과 가난한 사람들 간에 말다툼이 벌어지기 일쑤였고 사이가 매우 나빠졌다.
이듬해 겨울 어느 저녁 한 노인이 처마 밑에서 얼어 죽었다. 부자의 가족과 다투었던 사람들이 이를 보고 부자에게 인덕이 없다며 손가락질했다. 얼마 후 태풍이 불어와 부자의 처마가 날아갔다. 부자의 가족과 반목하던 사람들은 하늘이 벌을 내렸다며 고소해했다.
부자는 다시 집을 새로 지으면서 처마를 작게 만들고, 남은 돈으로 작은 집을 한 채 더 지었다. 초라했지만 가난한 사람들에게는 진정한 피난처가 될 수 있었으니, 모두가 부자의 넓은 도량에 감격했다.


이 부자는 좋은 사람인가? 아마도 아직 부족할 것이다. 자신은 큰 집을 지으면서 남에게 처마 하나만 내주었고 사람들에게 불편을 주고는 다툼까지 벌였으니 말이다. 훗날 집을 다시 짓고도 작고 초라한 집 한 채만을 더 지었을 뿐이지 않은가. 두보는 자신의 시에서 이렇게 말했다. “어찌하면 넓고 큰 집 천만 칸을 마련하여 세상의 춥고 가난한 사람 모두 기쁜 얼굴 갖게 할까.” 얼마나 배포 있는 좋은 생각인가! 이에 비하면 부자가 베푼 선행은 별 것 아니다. 하지만 두보는 말에만 그쳤을 뿐이다. 자신도 낡은 초가집밖에 없었으니 남을 위해 ‘넓고 큰 집 천만 칸’을 마련할 여력이 어디에 있었겠는가? 부자는 작지만 실질적인 선행을 베풀었는데 말이다.


노자의 기준에 따르면 부자는 진정 덕을 갖춘 사람은 아니다. 좋은 일을 하려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측은지심 때문에 도움의 손길을 내밀어 스스로 편안해지고자 했을 뿐이다. 그는 먼저 가족의 생활을 살피고 난 후 타인을 생각했고, 능력이 닿을 수 있는 범위 안에서 작은 일을 행했다. 하지만 그가 남에게 베푼 작은 집은 대부호가 남을 위해 지은 ‘넓고 큰 천만 칸’과 본질적으로는 같다. 불가의 관점을 빌리자면, 이 둘은 똑같은 공덕을 세웠다. 좋은 일을 하기 위해 자신과 가족을 고통에 빠뜨리는 사람이 있다. 이는 인, 의의 범주에 속하며 그 경지가 오히려 부자에 이르지 못한다.


요컨대 노자는 좋은 일을 하라든지, 좋은 사람이 되라고 말하지 않는다. 다만 본심을 다해 능력이 닿는 범위 안에서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하라고 독려할 뿐이다!


누군가 이렇게 물을지도 모른다. 만일 내가 나쁜 일 하기를 좋아한다면 어찌할까?


이는 도가 아니다. “도가 아니면 일찍 그친다”고 하지 않았는가. 끝이 멀지 않을 것이다! 

 

- [왼손에는 명상록, 오른손에는 도덕경을 들어라] 중에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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