활동가는 처음이라 - 계엄 광장에서 비건 요거트까지, 청년 활동가의 시민사회 안내서
이한솔 지음 / 유월서가 / 2025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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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엄 광장에서 비건 요거트까지, 청년 활동가의 시민사회 안내서

한국사회주택협회 이사장으로서 ‘불평등 물어가는 범청년행동’, ‘계절의 목소리’ 등을 함께 이끌며 시민사회의 새로운 형태를 실험하는 청년 활동가 이한솔이, 투쟁의 증언을 넘어 활동가라는 직업의 기쁨과 슬픔을 진솔하고 생생하게 고백하며 이 시대에 맞는 ‘시민사회 안내서’를 펴낸다.

활동가라는 이름은 언제나 ‘번듯한’ 직업보다는 일시적 프로젝트나 아주 특정한 이들의 특정한 활동으로만 곧잘 곡해되어 왔다. 이에 저자는 『활동가는 처음이라』를 통해 우리 시민사회와 활동가의 진짜 모습을 상세히 꺼내 보이며, 내부자의 전문성에만 기대지 않고 ‘활동가 세계’의 바깥에 있는 시민 구성원들이 어려움 없이 활동을 시작할 수 있도록 부드럽게 손 내민다.

사실 <활동가는 처음이라>라는 책이 끌렸던 이유는 계엄광장이라는 단어때문이었다. 계엄이었을때, 나는 집에서 인터넷 창만 들어다보며

온라인에서 청년활동가를 응원하고 나는 쉽게 용기내지 못했다. 그래서 활동가라는 이름을 가지고 활동하는사람들이 정확이 어떤 일들을 해내고

어떤 청년들이 있을까, 어떤 용기를 가지고 있을까 어떤 활동을 앞으로 하려고 하고 있고, 해냈을까가 궁금해서 이책을 읽게 된것 같다.


활동가라는 직업은 긴 역사를 가졌음에도 여전히 대중에게 낯설고 모호하다. 정체성을 명확히 설명하지 못하면 그 일을 진로로 고민하는 사람에게 매력을 어필하기도 어렵고, 그 일을 하는 사람조차 안정감을 느끼기 힘들다. 예전처럼 학생운동을 거쳐 선배의 권유로 자연스럽게 발을 들이는 경로도 사실상 사라졌다.

p. 13

누군가가 먼저 하겠지, 누군가 하는사람이 있겠지하는 생각을 가지고 있는 사회였다면, 활동가는 뭔가 누구보다 먼저 선뜻 나서서

의견을 모으고 마음이 같은 사람들을 모아서 세상과 대화하는 사람들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활동가가 직업인줄도 몰랐고, 그냥

마음에서 우러나와서 하는 용기있는 사람들이라고 생각했었던 적이 있었는데 그런 오해를 해결해줄수 있는 책인것 같기도 하다.

나는 시민운동이란 궁극적으로 시민의 일상을 변화시키는 활동이라고 생각한다. '두유그릭요거트 보울'이 '계절의 목소리'의 지속가능성을 보장하는 중요한 수입원이 된것만큼이나 비건을 실천하는 시민 혹은 비건이라는개념이 생소한 사람 모두에게 새로운 선택지를 제공했다는 점 역시 무척 의미 있다.

p. 40

요즘 시대는 나와 의견이 다른 사람들을 일방적으로 폄하하고 욕하는 시대같다. 이런 시민운동을 좀더 활력있게 만드는 사람들

생소한 개념이었던 것들을 활동으로 알려지며 많은사람들에게 도움이 되는 활동을 하는것도 활동가의 몫이 었다는것도 알게되었다.

내가 일제강점기에 태어난 사람중 한명이었다면 나는 독립운동가였을까, 아니었을까라는 상상을 항상해오는 F 인간이었는데,

이 책을 읽으면서 내가 만약 학생운동을 하던시대에 일개 한 학생이었다면 함께 학생운동을 해왔을까라는 생각을 또 하게되었다.

항상 먼저 나서서 시민의 소리를 내는 많은 사람들을 보면서 다음에 나도 꼭 가서 나의 소리를 내야지, 내 작은 소리하나를 보태야지 하고 생각만하고

용기있게 나서지 못했는데, 이책을 읽으면서 조금 더 나의 소리와 나라는 사람 하나를 가볍게 생각하지 않고 일상을 변화시키는 활동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수 있다면 다음에는 꼭이라는 전제없이 함께 변화시킬수 있도록 동참해야겠다고 또 느꼈다.

시민운동을 단발성 참여, 또는 편향된 생각으로만 생각할 수 있는 사람들에게 고정관념을 벗어나게 하는 책인것 같았다.

나도 은근 그래도 시민활동을 해오고 있는사람이라고 생각했는데, 좀 더 용기를 내고 목소리를 낼수 있는 곳에 힘을 보태는 사람이 되야겠다는 생각이 더ㅡ들었다. 좋은 계기가 되었고, 인식의 변화를 느꼈고 마음가짐의 변화를 만들게 한 책인것 같다.

세상에 저절로 변하는 일은 없다. 특정 사건이나 보도가 온 국민의 분노를 일으키며 사회사 급격히 변한것처럼 보이지만, 그 바람을 일으키기 전 보이지 않는 곳에서 묵묵히 부채질을 해온 사람들이 있었다.

P. 113

만화 <원피스>의 주인공 루피의 대사 "너, 내 동료가 돼라!"를 떠올리는 사람이 있을 테다. 시민 사회와 1인칭은 왠지 어울리지 않아 "우리" 라고 써봤다. 이 단순한 문장은 사실 시민사회에서는 너무도중요하면서도 결코 쉽지 않은 일이기에 다시금 강조하고 싶다. 나 자신에게 던지는 말이기도 하다.

P. 242

출판사 '유월서가' ' 빛소굴' 에서 도서를 지원받아 직접 읽고 쓴 주관적인 서평입니다.

#유월서가 #활동가는처음이라 #계염광장 #비건요거트 #활동가 #도서리뷰 #도서서평 #시민사회활동가 #시민사회 #시민운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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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례한 영어에서 탈출하기 - 관계를 여는 품격의 열쇠 어른의 무기 시리즈
조이스 박 지음 / 블랙피쉬 / 2025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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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른의 무기 시리즈’ 두 번째 책

부탁할 때, 질문할 때, 회의할 때 명령대신 존중으로 품격있는 영어 표현으로 무례함에서 탈출할 수 있는 문장을 만드는 방법들을 소개한다.

한국은 그저 이론만 배운다면, 어른의 무기 시리즈 두번재째 책 무례한 영어에서 탈출하기에는

문화차이로 인한 올바른 태도에 대해 대화할때 영어권의 문화를 이해하고 대화할 수 있는 영어들을 알려준다.

한국에서는 영어를 가르칠 때 문법과 독해를 중심으로 교육하기 때문에 명령조로 대화를 하게되는 실수가 생긴다.

《무례한 영어에서 탈출하기》는 30년 넘게 다양한 현장에서 영어를 가르쳐 온 조이스 박 저자의 ‘문법 너머의 영어’ 이야기다.

바쁜 직장인들이 가볍게 들고 다니며 짧은 시간 안에 교양과 실용을 동시에 채울 수 있는 ‘어른의 무기 시리즈’ 두 번째 책으로,

짧은 분량, 간결한 설명, 실제 상황에서 바로 써먹을 수 있는 문장들로 구성되어 출퇴근길이나 점심시간에 부담 없이 읽을 수 있다.

책의 두께도 두껍지 않아 출근 가방에 두고 부담없이 출퇴근을 오고가며 읽을 수 있으니 틈틈히 공부하기에 좋다.

한국어는 존댓말이 있고 같은 단어나 문장이 여러가지 의미를 지닐때도 있다.

영어권 사람들의 대화 장면을 언뜻 보면 모두가 격의 없는 사이처럼 느껴지기도 한다.

하지만 존댓말이 없다고 해서 각기 다른 사람, 다른 상황에 전부 똑같은 표현으로 말을 건네선 안된다고 한다.

아 다르고 어 다르고 어떤 표현법을 쓰느냐에 따라 전달하는 의미가 달라지는 한국어처럼 영어도 무례하지 않게

대화할 수 있는 방법을 이제서야 알게 된다니, 한국에서 영어를 가르칠때 애초에 영어의 기준을 다시 정했으면 좋겠다고 생각되었다.

영어에 손을 놓은지 오래되어서 다까먹어서 재미없을줄 알았는데, 영어권의 문화를 인식하고, 영어문장을 하나둘씩 익혀가고

읽어가니까 또 재밌었다. 영어 실력을 향상하는 것을 넘어서 언어 속에 포함된 태도와 문화 차이를 이해하며 정중한 어른의 언어를

익힐 수 있는 뜻있는 시간이었다!

* 출판사 블랙피쉬로 부터 도서를 지원받아 직접 읽고 쓴 주관적인 서평입니다

#블랙피쉬 #무례한영어에서탈출하기 #어른의언어 #무례한영어 #영어 #문화차이 #도서리뷰 #도서서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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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시대, 대체되지 않는 나 - AI 혁명에도 대체되지 않는 사람의 조건
김재광 지음 / 문예춘추사 / 2025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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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가 불러온 불안은 크게 두 가지다. 직업의 불안과 정체성 불안.

내가 하는 일이 나의 존재 이유와 맞닿아 있을 때, 그 일이 위협받는 순간 우리는 자신이 쌓아온 가치가 무너지는 듯한 공포를 느낀다. 내가 가진 능력과 커리어, 경험이 더 이상 특별하지 않다면, 나는 무엇으로 나를 설명할 수 있을까? 그러나 AI 시대에도 대체되지 않는 사람은 반드시 존재하는 법. 이 책이 그 대체되지 않음의 조건을 알려준다.

AI의 발전으로 수많은 AI에 관련된 책들이 쏟아져나온다. 내가 직업으로 일삼고 있는 분야도 AI에 대체되어가는 쪽도 있고,

AI를 받아들이며 함께 조화할수 있는 방법들을 찾고있는 쪽도 있었다.

이책은 AI시대에도 살아남고 오히려 더 빛 날수 있는 사람이 되는 전략에 집중한다.

AI를 엠비티아이로 비유하자면, 나는 감정있는 척 흉내내는 T형 의 인간이라고 생각한다.

뭔가 초점없이 공감하는 척하는 그런 모습이 마치 AI와 같다고 생각한다.

처음에 AI가 우리의 일상으로 스며들어왔는데 나는 엄청 큰 반감을 느꼈다. 인공지능화 되어가는 것들이 모든게 자연스럽게

우리의 일상속으로 들어오면서 나는 눈치도 채지 못한채 함께 어우러져 갔다. 1부에서는 AI가 만드는 변화의 속도와 본질을 읽어내고, 2부에서는 기계가 흉내 낼 수 없는 인간의 핵심 역량을 세우는 방법을 다룬다. 3부에서는 AI를 진정한 협력자로 삼는 실전 기술을, 4부에서는 나만의 브랜드와 경력을 설계하는 방법을 담았다. 마지막 5부에서는 평생 성장하는 습관과 시스템, 그리고 실패마저 자산으로 바꾸는 전략을 제시한다.

어떤 언론들은 AI가 인간을 대체할 수 있는 일들을 나열한다. AI 화되어가고 있는 직업, AI가 대체할 수 없는 직업의 순서를 매기기까지 한다.

하지만, 이책은 나의 마음가짐이자, 인간의 진짜를 더 선명하게 드러내고 찾아갈 수 있는 책인것 같다.

변화하는 시대를 두렵게만 받아들이지말고, 흡수할건 흡수하고 함께 걸어가야하는건 함께 걸어가면서

잘 활용하면 AI를 두려워하지 않고 잘 조종할 수 있는 현명한 인간이 될 수 있지 않을까 싶었다.


P. 25

그러나 디지털 휴먼과 가상 세계가 확장될수록 현실과 가사으이 경계는 점점 모호해진다.

사람들은 실제보다 더 오래, 더 자주 디지털 공간에서 활동하게 되고 , 그 속에서 관계를 형성하며 정체성을 구축한다.

P. 41

AI 가 빠르게 세상을 바꾸면서 사람들 사이에는 불안과 기대가 뒤섞인 수많은 이야기들이 떠돌고 있다.

그러나 그 중 상당수는 실제보다 과장되거나 왜곡된 오해에서 비롯된다.

P. 89

AI는 강력한 동반자이지만,무조건적 신뢰는위험하다.

AI가 내놓는 결과물은 그자체로 완벽하거나 절대적 진리가 아니다.


*출판사 문예춘추사에서 도서를 지원받아 직접 읽고 쓴 주관적인 서평입니다.

#AI시대대체되지않는나 #김재광 #AI시대 #AI #인간 #AI혁명 #도서리뷰 #도서서평 #문예춘추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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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야기꾼 에세이
발터 벤야민 지음, 새뮤얼 타이탄 엮음, 김정아 옮김 / 현대문학 / 2025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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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 철학, 문학, 미학, 정치학 등의 학계뿐 아니라 작가, 감독, 음악인 등 예술가들에게도 큰 영향을 미치는 사상가 발터 벤야민의 『이야기꾼 에세이』가 현대문학에서 출간되었다. “이야기가 사라지는 자리에 정보가 채워지고, 경험이 단절된 자리에 고립된 개인만 남았다”라는 벤야만의 진단처럼, 그는 이야기 기술의 소멸을 단순한 문화 현상이 아니라 삶의 의미를 엮어내는 인간적 능력의 상실로 보았다.

벤야민은 이야기 기술의 소멸을 깊은 문제로 본다. 과거에는 구술로 전해주는 이야기와 이야기꾼이라는 인간이 있었다.

이야기꾼이 인간 삶의 중요한 연결고리 였는데 오늘 날에는 기술화, 매체 발전, 산업화등으로 이야기꾼의 힘이 약해지고 있다고 저자는 말한다.

벤야민은 그래서 이야기꾼이 담고 있는 경험, 전통, 구술에 대해 현대사회에서는 어떻게 되어 가고 있는지 탐구하고

여러 사상가와 작가의 글을 인용하며 자신의 탐구를 사유한다.

그가 이야기꾼을 담는 글들은 철학적으로 다가왔기때문에 사실 읽는동안 좀 어렵게 느껴졌다. 그래도 뭐 나름대로 받아들이고 나름대로의 해석과 이해로 읽어갔다. 이야기꾼이라는게 실제로 있는지 몰랐는데 벤야민을 통해 이야기꾼과 구술의 중요성을 알게된것 같다.

가끔은 매체를 통해 이야기를 시각화로 보는것도 좋지만 청자에게 청각으로만 이야기를 전달하는 매체들도 늘었으면 좋겠다 싶었다.

내가 이렇게 알아듣는게 벤야민이 우리들에게 전하려고 했던 의도가맞는건지는 잘모르겠지만, 스토리텔링이나 문학비평 등에 관심이 많은 사람들에게는 꽤 흥미로울 것 같다!

소설을 쓴다는 것은 인간의 삶을 묘사할 때 타인과 공유할 수 없는 차원을 극단까지 밀어붙인다는 뜻이다. 소설과 엄밀한 의미의 대서사가 어떻게 가른지는 호메로스의 작품이나 단테의 작품만 생각해보아도 알 수 있다.

P. 49

이야기의 흐름이 가장 가팔라지는 지점에서 댐이 무너지고, 이야기 흐름에 걸리적거리는 모든 것이 복된 망각의 바다로 흘러나간다. 쓰다듬는 손은 물길의 굽이를 따라간다. 1932

P. 95

우리는 이야기꾼이라는 이름에서 친숙함을 느끼지만, 이야기꾼이 지금 이시대에 한창 활동하고 있느냐 하면 전혀 그렇지 않다. 우리에게 이야기꾼이란 이미 먼 존재이자 점점 멀어지고 있는 존재다.

P. 124

*.출판사 '현대문학'으로부터 도서를 지원받아 직접 읽고 쓴 주관적인 서평입니다

#현대문학 #이야기꾼에세이 #발터벤야민 #이야기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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눈이 가는 카피 손이 가는 브랜드 - 카피라이터 3년, 마케터 2년, 광고 같은 기록들
김화국 지음 / 시공사 / 2025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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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직 카피라이터, 현직 주니어 마케터의 일과 삶 이야기를 담은 책 눈이가는 카피 손이가는 브랜드는

수포자 철학도가 카피라이터의 길을 걷기 시작했다. 그렇게 한 줄의 맛을 알아 가던 카피라이터의

다양한 기회를 겪으며 《눈이 가는 카피 손이 가는 브랜드》는 전직 카피라이터가 썼지만 ‘카피의 왕도’를 알려주진 않는다.

언젠가 졸업해 카피라이터와 마케터를 꿈꾸는 이에게, 이직 및 퇴사를 고려하는 이를 한 발짝 앞서간 곳에서 보내온 편지다.

현직 마케터가 썼지만 ‘마케팅’만 이야기하지 않는다. ‘나다운 크리에이티브’가 어떻게 가능한지를 고민한 기록이고,

챗GPT 시대를 살아가는 주니어의 고군분투기다.

나는 책제목만 보고 카피라이터와 브랜딩에 대한 이야기를 저자의 경험을 토대로 알려주는 방식의 책이라고 생각했는데

그것보다는 카피라이터와 마케터를 꿈꾸는 사람들에게 나다운 크리에이티브를 찾아가는 과정을 느낄수 있도록 해주는 책인것같다.

나도 카피라이터와 마케팅을 하고 싶어서 생각은 하고 있지만, 쉽게 도전하지는못하고 있었는데 관심사가 두개씩이나 담겨있는

이책이 너무나 궁금해서 읽게 되었는데 나의 적성찾기에 한발짝 더 다가가게 된 계기가 된것 같다.

연말에 했던 수많은 다짐들. 꽤 현실적인 성향이기에 낭만이 있는 다짐은 1년 주기로 하진 않는다. 길게는 1년 내에 이루고 싶은 목표를 몇가지 세워두는데 그 와중에 비현실에 가까운 목표는 아홉 달에서 열달이란 시간의 숙성을 거쳐 가을에 윤곽을 드러낸다. 그래, 이게 농부의 마음이지.

P. 027

지극히 사소한 행동들이라도 하나의 루틴이라 불릴 수 있따. 지키지 않는다고 큰일 나는 과정은 아니지만 굳이 안할 이유가 없는 행동. 어쩌면 마음의 안정을 1퍼센트라도 채울 수 있는 나름의 방법일 수 있다.

P. 033

인테리어. 공간을 장식하는 일. 살아가는 데 지장없는 하얀 공간에 입체적인 색을 입힌다. 나를 장식하듯, 흔적을

남기듯 취향을 고스란히 담은 여럿 장치. 숨은 못 쉬어도, 밥값은 못해도 고스란히 내가살아갈 여유를 내어준다. 애완동물 처럼 어쩌면 키우는 것일 수도. 인테리어는 부자의 취미다. 싸게싸게 이 공간에 나를 녹이고 싶다면 막말로 벽에 글씨를 쓰면 되지 않을까? 물론 내집이 아니라서 그 취향은 허락되지 않는다.

P. 136

새로운 시도를 하지 않는다는 건 올드해지고 있는 것. 사람도 브랜드도 마찬가지이다.

P. 192

저자가 카피라이터로서 첫발을 내디딜때의 이야기를 시작으로 사회생활에서 허둥대고 고민해 깨달은 인사이트를 담았다.

저자의 이런 경험은 그의 진솔함과 솔직함을 드러낸다. 주니어의 카피라이터, 직장인들에게 현실적인 공감은 물론 ,

공감을 표현하는과정도 카피라이터처럼 적어내었다. 질문을하거나 뭔가 주제의 문장한가지에 대해서 솔직담백하게 서술하는 표현방법이

더 흥미롭게 와닿았다. 책의 후반부는 저자가 주니어 마케터로 살아가며 경험한 이야기들을 담았다.

누구보다 치열하게 고민하며 성장해나가는 그의 마케팅과 브랜딩의 세계를 보여준다. 지치지 않고 성장하고 있다는걸 계속해서 보여주는 이야기

이책을 읽고 있는 누군가도 현생, 사회생활에 지쳐 잠깐 방황을 하고 있다면 마케팅, 카피라이터를 꿈꾸지 않았어도 공감할 수 있는 부분들이 충분하지 안ㄹ을까 싶다.

*출판사 시공사에서 도서를 지원받아 직접읽고 쓴 주관적인서평입니다

#시공사 #눈이가는카피손이가는브랜드 #카피라이터 #마케터 #광고같은기록들 #김화국 #도서리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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