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인사이드 : 인간관계 편 - 삶의 변화를 가져오는 12가지 인간관계 처방전
최명기.한석준.이헌주 지음 / 믹스커피 / 2025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구독자 250만, 누적 5억 3천만 뷰를 자랑하는 대한민국 대표 지식 채널 ‘지식인사이드’의 첫 책이 믹스커피에서 출간되었다.

이미 익히 알고 있는 유튜브 채널이었는데, 인간관계라는 주제를 가진 책이 나와서 바로 읽어보고 싶었다.

잘못된 걱정 습관을 고치는 방식, 비교 지옥에서 벗어나는 비법, 마음을 움직이는 칭찬의 기술, 화목한 가족 관계를 맺는 비결까지 인간관계를 구성하는 다양한 면면들을 오가며 정신건강, 심리상담, 커뮤니케이션 등 인문학적으로 고찰한다. 많은 사람들은 인간관계에 대해 고민하고

인간관계에 대해 스트레스를 받기도 할 것 이다. 나는 인간관계가 정말 10대, 20대, 30대에 다양한 요소들로 고민하고 힘들어했던 것 같다.

유튜브 영상으로 이해하기 쉽게 볼 수 있었다면, 그러한 주제를 책으로는 어떻게 담아냈을지 기대가 되었다.

자존감은관계의 역학 속에서 끊임없이 형성되고 또 사라지길 반복합니다. 그런가 하면 쌓이기도 하고 바닥나기도 하죠. 그래서 자존감이 떨어지고 있다고 생각하는 분들은 주위에 누가 있는지, 혹시 자존감 도둑이 있는건 아닌지 살펴봐야 합니다. 자존감 도둑들은 "너보다 내가 얼마나 대단한 줄알아?: 라면서 상대로 하여금 열등감을 느끼게 하죠.

P. 045

걱정하는 것보다 중요한 건 '플랜 B'를 세우는 겁니다 .이 일이 잘못되면 어떻게 행동할 것인가? 이일이 뜻대로 안되면 이후 어떤 일이 벌어질 거고 그때 어떤 식으로 해결할 것인가> 등에 주안점을 두고 계획을 세워보는 거죠. 덕분에 걱정이 줄었습니다. 플랜B를 세우면서 걱정이 줄어든 거죠.

P. 068

요즘 ' 인간관계 따위 없어도 된다'라는 식의 영상들이 많이 보입니다. 제 생각으로 '인간관계는 필요 없다'라는 말은 옮지 않다고 봐요. 수식어 하나가 빠져 있기 때문인데요. '나를 너무 피곤하게 하는' 이 빠져 있습니다. 즉 '나를 너무 피곤하게 하는 인간관계는 필요 없다'가 알맞다고 봐요.

P. 111

대한민국 사회가 사실 여태껏 굉장히 수직적이고 집단주의문화가 강했잖아요. 그러다 보니 명령이나 지시하는 말투가 만연해 있습니다. 부하직원이니 하는 표현도 자주 쓰는 편이었는데요. 요즘 들어 새로운 물결이 들어오기시작하는것 같습니다. 수평적이고 개인주의적인 문화가 똬리를 틀면서 대결을 하기 시작하는 거죠. 그사이에서 언어적 갈등이 일어나고 있는 게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P.153

조금씩 읽고 반복해서 탐구하면서 읽기를 추천하는 이책의 추천사는 정말 나에게 와닿는 문장과 조언들이 많았다.

영상으로 보면 강인하게 와닿지만 오래기억되지 않던 조언들이 문장으로 읽고 곱씹고 생각하는 과정을 거치니 마음속에 깊이 와닿았다.

책을 읽지만 지식인사이드 영상을 보는 듯한 기분이 든다. 인간관계속에서 다양하게 적용해보고, 타인이 나에게 내가 타인에게

어떻게 행동해왔는지 상기하면서 읽게 되었던 책이었다.

*출판사 '믹스커피'로부터 도서를 지원받아 직접 읽고 쓴 주관적인 서평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