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이 깃든 산 이야기 이판사판
아사다 지로 지음, 이규원 옮김 / 북스피어 / 2025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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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같이 무서우면서 처연한 이야기들. 내가 왜 아사다 지로를 좋아했는지 다시 알려주는 책이었다. 이 책을 다 읽고 아직 읽지않은 그의 책들을 발굴하는 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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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나무에 내리는 눈 - 펜/포크너상 수상작, 마르틴 베크상 수상작, 앤서니상 최종 후보작
데이비드 구터슨 지음, 노혜숙 옮김 / 피니스아프리카에 / 2025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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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NS에서 어느 분이 <가재가 노래하는 곳>이 생각난다고 하신 것을 보고 아 정말 그러네! 싶었다.  나도 참 좋아하는 <가재가 노래하는 곳>과 전체적인 분위기도 그렇고 아름다운 자연과 그 속에서 고군분투하지만 강한 마음의 소유자, 사람들의 차별과 혐오, 편견, 그리고 살인사건과 재판 등의 얼개가 그랬다.

<삼나무에 내리는 눈>이란 제목은 어디서 들어본 적이 있는지 뭔가 익숙한 느낌이었는데 데이비드 구터슨이라는 이름은 처음 알게 되었다. 나름 책을 열심히 읽는다고 생각했는데 세상은 넓고 내가 아는 작가는 너무 적구나.... 피니스아프리카에 덕분에 처음 알게 된 작가들이 참 많다. 어느 책을 읽고 마음에 들면 그 작가의 책을 두루 파는 경향이 있어 넓게 읽지를 못하는데 덕분에 새로운 작가들을 알게 되어 감사하고 있습니다^^


등장인물들의 욕망, 분노, 망설임, 갈등, 기쁨과 슬픔 등의 감정 묘사가 섬세하고 과거와 현재를 넘나들며 사건과 재판과정 등이 촘촘히 엮여 읽는 재미나 글의 아름다움 등 무엇 하나 놓치지 않은 좋은 작품이다. 느리게 전개되지만 오히려 몰입하게 되고 지루하지 않다.


개인적으로 책을 읽으면서 가장 마음에 남은 것은 차별과 혐오에 대한 것이다. 일본인 이주민들을 인구조사원이 기록하는데 이름을 무시하고 일본놈 1, 일본놈2, 늙은 일본놈, 웃는 일본놈, 뭐 이런 식으로 기록했다는 것부터 하루아침에 모든 것을 빼앗기고 수용소로 끌려가는 모습을 보고, 옳지않아... 공정하지 않아.. 란 말이 머릿속을 맴돌았다. 비록 우리에게도 일본이란 뿌리깊은 한의 대상이지만, 비록 일본의 진주만 공습이라는 충격으로 인한 것이라고는 해도, 함께 밭을 일군 동료였고 이웃이었고 친구였던 이들이 적의 얼굴을 하고 있다고 해서, 비록 나도 그러지 않을 자신은 없지만, 그럼에도 옳지 않은 일이었다. 물론 큰 책임은 전쟁에 있는 것이겠으나 전쟁 이전부터 차별과 혐오는 있어왔고 그것은 이 책의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고 생각한다. 지극히 공정하게 재판을 진행하는 루 필딩 판사나 끝까지 의문을 제기하는 배심원 한 사람(어 이름이 뭐였더라 ㅠ), 이스마엘의 부모의 태도는 그런 점에서 참 놀랍다.

이스마엘이 중요한 단서가 될 문서를 가지고 완강히 침묵하고 있다가 결국 이마타 가족을 찾아갈 결심을 하게 되는 과정은 좀 설득력이 약하지 않나 싶은데 나만 그런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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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들의 집
정보라 지음 / 열림원 / 2025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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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들의 양육과 돌봄을 국가가 책임지는 사회. 개개인은 그 아이들의 집에서 돌봄에 동참해야할 의무를 지니고. 부모가 있든 돈이, 집이 있든 없든 상관없이 돌봄과 양육, 보호를 받는 곳. 아아 좋구나... 부럽다, 이런 아이들의 집이라니... 대통령과 국회의원들이 이 책을 읽었으면 좋겠다. 아이들을 돈벌이 수단으로 물건으로 취급하는 어른들이 없어졌으면 좋겠고 자라지 못하고 어른이 되지 못하는 아이들이 더이상 없었으면 좋겠다.
호러와 추리는 다만 거들 뿐, 진짜 알맹이는 아이를 돌보지않는 국가와 사회, 이름뿐인 가정과 부모, 학대하고 방치하고 이용하는 모든 어른들에 대한 고발과 아이가 죽지않고 제대로 돌봄받고 자라 어른이 되는 당연한 사회에 대한 염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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괴물, 용혜 안전가옥 쇼-트 32
김진영 지음 / 안전가옥 / 2025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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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찰인 용혜는 보통사람들이 먹는 음식을 먹지 못한다. 맛은 역겹고 소화도 시키지 못하고 토하고 만다. 그나마 생고기는 먹을만하고 시체냄새는 너무나 맛있게 느껴지고 그 냄새를 맡으면 더욱 강렬한 허기를 느끼지만 필사적으로 견뎌낸다. 그런 자신의 남다른 식욕과 자신의 몸을 뒤덮은 붉은 반점 때문에 용혜는 자신이 괴물이라 생각한다. 그런중에 캠핑장에서 일어난 살인사건, 자신을 찾아왔던 사람이 실종된 사건 등이 이어지고 용혜는 자신같은 사람들이 더 있다는 것을 알게된다. 이들을 쫓는 전직형사 재현, 용혜에게 집착하는 촬영감독 석중 등의 인물은 진짜 괴물이 누구인지 생각하게 하고 괴물의 표지로 여겨졌던 붉은 반점은 사실은 괴물이 되지않기 위해 치열하게 싸워 인간성을 지켜낸 표시란걸 알게 된다.

안전가옥에선 내 취향의 소설이 많이 나와서 좋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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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미 돌아오다
사쿠라다 도모야 지음, 구수영 옮김 / 내친구의서재 / 2025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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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각했던 것보다 더 좋았다. 탐정 역할의 에리사와 센이 내 인생 캐릭터가 될 수 있을지도? 곤충을 좋아하고 연구하며 곤충채집 등을 이유로 떠돌아다니다시피 하는 에리사와는 그 비범한 관찰력과 따뜻한 마음, 올곧은 정신으로 숨겨진 진실을 밝혀내곤 한다. 에리사와가 아니었다면 사건이 있었는지도 모르고 덮혔을 상황에서 무슨 일이 있었는지, 사실은 어떻게 된 일인지를 알게 되고 그가 별 신경 쓰지 않고 지나쳤다면 일어났을 사건을 막아내기도 한다. 그래서 후더닛, 와이더닛이 아닌 왓더닛이란 무엇인가? 에 대한 답을 이 책에서 확인할 수 있다고 노리즈키 린타로가 말하기도 했고 이 표현이 적절했다고 느꼈다. 에리사와 센이라는 캐릭터 자체가 베일에 싸인 듯 하면서 작품마다 그 베일 안쪽을 조금씩 엿보는듯한 느낌으로 그에 대해 점차 알아가는 것도 매력적이었고, 더 알고 싶다, 그가 만나는 사람들과 사건들을 더 접하고 싶다고 바라게 된다. 작품에 등장하는 곤충들에 대해 알게 되는 것도 귀한 덤이다.
좀 우스운 이야기는, 내가 이 책을 산건 우선 내 취향의 표지와 감성적인 제목에 끌려서였고, 막상 띠지에 적혀있는 심사위원 만장일치 일본추리작가협회상과 본격 미스터리 대상 수상작이라는건 책을 다 읽고 작가후기와 추천사 등을 읽고 나서 비로소 알게 됐다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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