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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 학교는 불행한가 - 전 거창고 교장 전성은, 대한민국 교육을 말하다 ㅣ 전 거창고 교장 전성은 교육 3부작 시리즈 1
전성은 지음 / 메디치미디어 / 2011년 5월
평점 :
품절
서울 시장직을 걸고, 빠른 복지/바른 복지라는 낡은 수사법을 앞세워, 오세훈 (전) 서울 시장은 무상급식과 관련한 주민 투표를 강행했다. 그리고 그는 물러났다. 안타까운 일이었으나 놀랍지는 않은 일이었다.
그런데, 그 뒤 곽노현 서울시 교육감이 선거에서 후보 단일화를 대가로 돈을 주고 받았다는 검찰의 발표가 이어졌다. 곽 교육감은 며칠 뒤 기자 회견을 열고, 선의에서, 2억이란 돈을 박명기 교수에게 건냈다고 고백했다. 안타깝고 놀라운 일이었다.
물 만난 고기처럼, 진보나 수구 매체를 가리지 않고, 언론에서는 곽노현 교육감에 대한 질타와 공격을 펼쳤다. 전임 공정택 교육감이 가히 비리 백화점이라 할 만한 행태를 보여왔음에도 미적거렸던 것에 비하면 곽 교육감에 대한 언론의 이런, 융단 폭격식 보도 태도는 조금 낯간지럽다. (한겨레 기사 참고)
피의 사실 유포라는 낡은 레파토리(이것은 범죄 행위라고 한다. 검찰(언론)은 그런데 이런 범죄 행위를 계속하고(부추기고) 있다)가 계속되는 것도 사실 조금 지겹다. '카더라' 통신사 기사를 제목으로 내 건 신문들의 모습을 보고 있자면 그곳에서 '신(新)'이 아니라 '구(舊)' 의 냄새만 맡을 수 있을 뿐이다.
하지만, 보통 사람들의 일반적 분노는 쉽사리 이해할 수 있다.
2억이란 돈은 보통 사람들에겐 큰, 아주 큰 돈이다. 곽 교육감(서울시 교육감은 보통 사람이 오르기 힘든 자리)이라 해도 그 돈을 선뜻 내주진 못했겠지만, 선의에서 그런 큰 돈을 주었다는 사실에 많은 사람들은 박탈감을 느끼기 충분했을 것이다. 그리고 그런 박탈감이 '즉각적' '분노'로 터져나오게 된 것은 어쩌면 당연할 것이다.
하지만, 그런 분노만으로 곽 교육감의 행위가 범죄냐 아니냐는 문제를 결정할 수는 없을 것이다. 가장 중요한 사실, 곽 교육감이(나 그의 측근이) 후보를 매수했느냐는 문제는 아직 뚜렷하게 밝혀지지 않았다. 앞으로 법정에서 이 점이 분명하게 밝혀지길 바란다.
'왜 학교는 불행한가'라는 책 이야기의 서두치고는 너무 이야기가 지저분해졌다.
전성은 선생이 쓴 이 책의 내용 전부는 전영창 교장선생님, 홍종만 교감선생님, 원경선 이사장님 세 분에게서 듣고 배운 것이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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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영창 교장선생님에게서는 모든 아이들은 평등하다. 어떤 아이도 온 천하보다 귀하지 않은 아이는 없다는 것을 20년 동안 배웠고, 홍종만 교감선생님에게선 자율의 중요성을 10년 동안 배웠다. 그리고 나의 성서 선생님인 원경선 이사장님에게선 평화를 40년 동안 듣고 배웠다.
여시아문(如是我問 : 불교 경전으로 듣고 본 것을 그대로 믿고 따라 기록한다는 의미)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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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니까, 이 책은 평등, 귀함, 자율, 평화에 관한 책이다.
이 책의 앞머리에, 학교는 국가의 필요에 의해 만들어졌다는 것을 이야기 하고 있다. 학교란 제도는 '도구'이자 '수단'이란 말이다. 그것은 망치나 톱과 같다. 학교의 불행은 바로, 인간을 목적이 아닌 수단으로 대하는 그 지점에서 시작하고 있는 것이다.
그런데, '왜 학교는 불행한가'라는 책의 제목은 누가 붙인 것일까? 책은 어렵지 않게 읽히고, 여러가지 생각거리를 남겨주고 있지만, '왜 학교는 불행한가'라는 제목과는 어울리는 내용은 그리 많지 않기 때문이다. 사실 '왜 학교는 불행한가'라는 제목은 조금 이상하다. 불행이란 단어와 학교는 어울리지 않는다. 불행한 학창 시절을 보낸 사람들이 아주 없지 않을 터이므로 학교와 불행을 연관지어 생각하지 못할 법은 없을 것이다. 하지만, 학교를 '행'이나 '불행'의 주어로 쓰기는 어렵다. 학교는 불행하다는 문장은 어색하다. 무정물인 학교란 단어에 행이나 불행이란 정서적 표현을 담을 수 없기 때문이다. 그것은 '왜 바위는 불행한가'라는 말과 흡사하기 때문이다. '바위'를 '교복'으로 바꾸어도, '학생증'으로 바꾸어도 마찬가지일 것이다. 하긴, '불행의 근거'라 이름붙인 이 리뷰의 엉터리 제목에도 이유가 없긴 마찬가지이긴 하지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