턴어라운드 경영
사에구사 다다시 지음, 이선희 옮김 / 바다출판사 / 2002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회사에서 팀장급 이상 간부들이 모여 이 책으로 workshop 을 했는데, 느낀 바가 많아 전직원까지 확대하기로 하고, 회사가 직접 구입해서 각 개인에게 한 권씩 나누어 주었다. 공짜로 책이 생긴 것까지는 좋았는데 세상에 진정한 공짜는 없는 법이다. 당연히 숙제가 있다. 소감문, workshop 실시, 실천방안 도출 등...

마침 생산본부 담당 임원이 소속 전직원을 대상으로 vision 설명회를 실시했다. 상반기의 실적을 평가하고 하반기 목표와 전망 등, 회사 전반적인 vision 을 공유하는 자리였다고 할까? 두 시간이 넘게 진행되는 동안 내내 느낀 것은 이 책의 시퀀스를 충실히 따르고 있다는 점이었다. 그 동안 왜 ‘지는 싸움’을 할 수 밖에 없었는지, 그래서 이제는 어떻게 해야 되겠다는 전략이 수립되고 목표가 정해지면, 죽어라 도전해서 성취해내고, 결국 ‘선순환’이 시작되면서 가속을 받아 확고한 1위 업체로 자리잡는 다는 것 (담당 임원의 표현을 그대로 빌리자면, 경쟁사를 아예 ‘박살’내자!!! 가히 전투적인데, 경영이란 원래가 싸워서 쟁취하는 것이란다). 빠질 수 없는 것이, 결국 직원 한명 한명의 시간과 열정을 이끌어 내기 위해서는 당근이 필요하다. 그래서 연말 목표가 성취되면, 과감한 incentive 나 stock option 을 계획하고 있다까지.

그런데, 그 동안은 몰라서 못했냐고? 글쎄, 굳이 차이를 들자면 위 임원이 이 책의 이가라시처럼 외부 인사라는 점. 거기다가 구로이와 본부장과 가와바타 사장같은 열정으로 똘똘 뭉쳤다는 점... 그래서 믿음이 간다. 나 스스로의 이러한 변화도 이 책에서 말하는 ‘개혁저항자’가 ‘개혁추종자’로 바뀌는 과정이라 할 수 있겠다. 물론 ‘개혁선도자’도 있다. 거기까지는 아직...^^ 사족 하나, 혹 이 책의 파급효과를 노린 장본인이 바로 이 임원이 아닐까?

그밖에 이 책에서 개인적으로 느낀 몇 가지 지엽적인 것도 언급하고 싶다. 부실기업의 50가지 증상 중, ‘지는 싸움’ 운운은 이미 얘기했고, 한 가지 더 꼽자면 ‘조직에 정치성이 만연해 있다’는 것. 호시 데쓰야가 그랬듯이, 조직의 정치성으로 이어지는 ‘좋아하느냐 싫어하느냐’는 감정적 반응을 ‘옳으냐 옳지 않으냐’는 논리적 반응으로 바꿀 줄 알아야 할 것이다. 모든 일의 기준은 ‘논리성’이 되어야 한다는 것.

지금 회사에서는 팀별로 workshop 이 진행되고 있다. 거기에 임하는 직원들의 반응도 각양각색이다. 우리 팀도 금주에 계획하고 있는데, 얼마나 적극적일지 무슨 반응들이 나올 지 궁금하다. 솔직히 나 자신이 ‘개혁선도자’라고는 못하겠다. 그저 담당 임원이 말한 대로, 내년에 우리가 목표하는 이만큼의 영업 이익을 낼 수 있는 회사가 우리나라에서 손에 꼽을 것이라면 (이 대목에서 많은 사람들이 웃어야 할지 뿌듯해야 할지 망설였다. 지난 몇 년간 우리 만큼 적자를 보고 있는 회사가 손에 꼽을 실정이라...), vision 을 가져봄 직은 하다. 그래서 일단 딴 생각 안하고 열심히 할 테니까, 정말 연말에 컥 소리가 날 만큼 보너스 대박을 안겨달라고 하면 너무 솔직한 속내를 내보인 셈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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