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꾸로 그린 그림 - 미술사 최초의 30가지 순간
플로리안 하이네 지음, 최기득 옮김 / 예경 / 2010년 5월
평점 :
절판



  읽는 동안 다양한 정보를 얻어 즐거웠다. <거꾸로 그린 그림>은 서양화의 발전을 한눈에 살필 수 있는, 제법 두툼한 책이다. 색인까지 다 포함해서 400쪽에 약간 못 미치는 이 책은 화법의 변천에 대해서 간략하게 알아볼 수 있다. 정치, 종교의 영향력 아래 있을 때 예술의 표현력이 축소될 수밖에 없었던 중세 미술사, 종교의 그늘에서 서서히 벗어나면서 다양한 화법을 구사한 서양사에 대해서 <거꾸로 그린 그림>은 명쾌하게 설명하고 있다.

 

  스케치와 수채 물감에만 국한된 개인적 경험이 전부인 나는 속도를 화폭에 옮기게 되는 그 과정이 흥미로웠다. 그리고 후에 석판화가 흥하게 되는 계기가 예상에서 크게 벗어나지 못한, 경제적인 이유였다는 것이 현실과 상상의 경계에서 몹시 절망하는 예술가들의 초상이 일반인과 크게 다를 수 없다는 것에서 사람 냄새를 맡을 수 있었다. 어쩌면 예술 역시 필요에 의한 '생산'일 수도 있겠다는 단상을 해 본다.

 

  인간의 활동은 권력의 수레에서 벗어날 수 없다. 사람은 역치 이상의 자극에서는 둔감해진다. 때릴수록 더 강해진다는 말은 오로지 강철에 한하여 있을 법한 소리이다. <거꾸로 그린 그림>은 '권력'의 경계 밖에서 예술혼을 불태운 사람들에 대해서 간간이 소개하지만, 대부분이 주류에 초점을 두고 있다. <거꾸로 그린 그림>은 그런 측면에서 힘의 논리를 강조하고 있다는 느낌이 든다.

 

  그것에 한하여 이 책을 살핀다면, <거꾸로 그린 그림>의 의미가 축소되고 만다. '거꾸로'의 의미를 생각해 보면, 지금 여기 현재를 기준하여 과거의 작품들을 재조명하는 데에 그 의미가 있다.  물질문명에 익숙해지면 그 위대함을 경시할 수가 있다. 늘 감동할 수 있다는 것은, 어쩌면 굉장한 피로감을 줄지도 모른다. '거꾸로'에는 이미 익숙해진 그림에 대하여, 현재 사용되고 있는 다양한 표현기법이 어떠한 과정을 거치면서 현재에 이르렀는지를 보여주고 있다. '거꾸로'는 현재를 다지 조명하고 있다. 그래서 이 책에서 제시되고 있는 그림은 일반인들에게는 생소한, 나에게도 <해돋이> 이외는 한 번도 보지 못한, 교과서에서도 없었던 상당한 그림들이 제시되고 있다.

 

  명화를 살피고, 안내하는 미술책은 예전에도 얼마든지 많았다. 그러나 <거꾸로 그린 그림>은 그 서술적인 측면에서 새로운 관점을 제공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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