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도 없이 떠나는 101일간의 세계 인물 여행 지도 없이 떠나는 101일간의 세계 문화 역사 9
박영수 지음, 노기동 그림 / 풀과바람(영교출판) / 2008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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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잘못 든 길이 지도를 만든다,라는 시집이 있다. (강연호, 문학세계사, 1995)  <지도없이 떠나는 101일간의 세계 인물 여행>(이하 <세계 인물>)을 읽는 동안 왜 그 시집이 떠올랐을까. 표제작에 당하는 시가 아니라 시행을 옮겨 적었던 것 같은 <잘못 든 길이 지도를 만든다>....  <세계 인물> 속에서 다루고 있는 많은 위인들 가운데 굳히 다뤄 좋을 만한 인물이 아니라는 생각이 들었던 탓일까. 하지만 한 사람 꼭 알아야 할 사람 한 사람만이라도 있다면 이런 유형의 책은 필요하다.

 

     여전히 나는 한국사에 관심이 많고, 우리나라 위인들에 관심을 가지려고 애쓴다. 애는 쓰지만 실천이 없으니 절로 낙망감에 시달린다.  세계사 인물임을 분명 알고 있으면서도 나는 때로 우리나라 사람은 안 나오나 하며 목차를 훑고는 다시 읽던 부분으로 되돌아가 마저 읽고, 책장 모서리에 표기된 99일, 100일째를 보면서 너무 빨리 읽어내지는 않았나 하는 불안감도 적이 들었다.  어쨌든 이 책은 어른을 위한 것이라기보다는 아이를 대상으로 한 책이 아닌가.  하니 독서법에 쓸데없는 의구심을 버리자.  그리고 이 책은 한국 인물이 아니라 세계 인물이다.  

 

     <세계 인물>은 대륙별로 나누고 있다. 하니 그들의 정치색, 세계관, 가치관을 일목요연하게 살피기는 다소 어려울 수 있으나 우선 읽기에는 이러한 골격이 더 나을 법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아이들에게, 특히 초등학교 저학년일 경우에는 나무보다는 산 전체를 조망할 수 있는, 해서 산정상에서 세상을 내려다볼 기회를 주는 것도 좋을 법하다. 나무 하나하나를 살피고 앉았노라면 왠지 답답하고 갑갑증이 나 집을 뛰쳐나가고 싶다. 다 큰 어른도 생각만으로 이렇게 넌더리를 치는데, 놀기 좋은 시절 아이들이라면 오죽하겠나. 해서 <세계 인물>은 짧게, 한 인물 혹은 두 인물을 하루에 걸쳐 읽도록 배분하고 있다. 아이들의 집중력을 감안한다면 현명한 발상이다.  근접한 국가들, 중국과 일본에서 인도, 중앙아시아, 동남아까지가 우선 1장에 수록된 이야기들이다. 27인물에 37일이 할애되고 있다. 융통성 있는 시간 배분이다. 이러한 방식으로 2장은 아메리카, 3장은 유럽, 4장은 러시아와 기타 여러 나라의 인물 들을 다루고 있다.

 

    <세계 인물>을 통해서 아이들이 삶의 모범, 역할 모데를 찾아내기를 바라는 것은 아무래도 과도한 바람이다. 그것보다는 아이들이 세계 인물들에 관심을 갖게 도와주는 것으로, 주변 세계에 관심을 갖는 것으로 활용하면 좋을 성싶다. 하나의 이야기에서 다양한 생각이 도출되듯이 이 책에 수록된 많은 인물, 조바심 내지 말고 아이들에게 읽혀주자. 읽기를 싫다 하며 나돈다면 읽어주자. 그것도 싫다 한다면 지나는 말로 하루에 한 사람씩이라도 세계 위인을 귀에 익게 도와주는 것은 어떨까.  많은 인물이 거론되고 있는 책이기 때문에 학습의 방향을 종잡기에 충분한 책이다.  아이들은 어른보다 표현력이 탁월하며, 상상력에는 한계가 없다.  하지만 4지 택일형 문제와 성적 중심, 결과 지향의 교육구조에서는 탁월한 한계점, 울타리, 감옥에 아이를 가둬버리기가 수월하다.  어떻게 할까, 학습의 첫 선택은 양육자다.  잘못 든 길도 지도를 만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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