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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를 벗겨줘 - 빨간 미니스커트와 뱀피 부츠 그리고 노팬티 속에 숨은 당신의 욕망
까뜨린느 쥬베르 외 지음, 이승우 옮김 / 은행나무 / 2008년 1월
평점 :
절판
(독서일 : 2008년 2월 ? ~2월 19일)
(총 215쪽)
<나를 벗겨줘>는 '항상부족함을 느끼'는 현대인의 이야기이다. 여성의 옷 취향을 중점적으로 다루지만 비단 성별의 문제가 아니다. 달리 생각하면 우리가 집착하는 모든 것을 상징하고 있다는 것을 짐작할 수 있다. 인간의 욕망이 굴절되면 어떠한 형태로 발현되는지, <나를 벗겨줘>는 이야기글과 함께 정신분석학적 해석을 덧붙여 읽는이의 재미를 배가시키고 있다. 시중에 발행되는 일반독자를 대상으로 한 거의 대부분의 심리학서가 그러하듯이 <나를 벗겨줘> 역시 친절한 글읽기를 제공하고 있다. 재미난 이야기들, 소설로서의 가치를 지니고 있는 이야기들은 소일거리로 읽기에도 충분한 재미를 안겨준다. 어쩌면 단순할지도 모를 이야기 속에는 인간의 근원적 문제를 다루고 있다. 그것이 욕망이다. 지금 내가 입고 있는 옷, 옷장에 아무렇게 쟁여놓은 옷들을, 그 옷가지들에 깃들이고 있는 나의 무의식을 곰곰이 생각해본다.
<나를 벗겨줘>는 철저히 정신분석학을 따르고 있다.
요즘은 아기일지라도 성에 대한 환상을 먼저 채우기를 원하는 시대라고 본다. (...) 내가 가지고 있는 무의식적 자아는 어떤 이미지일까. (옮긴이의 말/ 212~213쪽)
그렇다. 정신분석은 '무의식적 자아'를 찾아 탐구하는 학문이다. 일면 색다른 학문으로 신비감을 느낄지도 모르지만 정신분석학 역시, 프로이드 심리학 역시 사람이 무엇인가,데 대한 학문이다. 두말할 나위가 없다. 동일 심리학에서도 그랬듯이 다른 학문, 일반대중에게까지 지대한 영향을 끼쳤다는 것은 부정할 수 없다.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은 인간을 성적으로 바라보고 있다. 성기, 성행위, 성적 쾌락의 만족도로 인간은 성취감을 느낀다고 정의를 한다면 편협한 정의가 될 것이다. 그러나 인간의 욕구 중 많은 부분이 성적으로 해석이 가능하다는 것은 사실 놀랍다. 당시대 프로이트의 등장으로 받은 충격은 도덕과 관습, 사회적 규준을 준수하며 사람좋은 웃음을 만면에 띄는, 만물의 영장이라 추어올린 인간이 짐승과 하나 다를 것 없다는 청천벽력이었을 것이다. 더 놀라운 것은 대부분의 인간 행동이 프로이트 심리학이 구축한 틀에 들어맞는다는 사실. 관점을 달리 한다면 모든 생명은 동일한 선상에서 삶을 영위하고 있다는 말일 것이다. <나를 벗겨줘>는 그렇게 프로이트 심리학의 틀 위에서 우리의 모습을, 특히나 '옷'에 대해서 재미나게 이야기하고 있다. 그 재미난 이야기 속에서 나는 나의 모습, 더 나아가 우리를 발견한다.
다양한 질문들이 옷 속에 숨어 있다. (....) 첫번째 필수품이기 때문이다. (지속적으로 동일한 스타일의 옷을 입음으로써 우리는 의식하지 못하는 사이에 스스로에 대해 많은 것을 드러내 보인다. (...) 옷에 대한 무의식적인 습관은 (...) 사회적 위치와 인간관계에서 내적, 외적으로 우리의 모든 것을 드러내는가 하면, 동시에 우리의 내적 세계를 보호하는 역할을 한다. (...) 옷을 입는 방식은 개인의 역사에 의해 지배를 받는다. (들어가는 말/ 4~5쪽)
<나를 벗겨줘>는 19개의 이야기와 심리해석으로 구성되어 있다. 전체 구성은 인간의 노화에 맞추어 짜여져 있다. 부모의 품에서 보호 받는 순간, 사회화 순간, 청장년기의 독립된 순간, 자녀를 낳아 기르는 순간, 자녀를 떠나보내는 순간... 각각의 순간에 우리의 반응을 옷에 대한 취향, 선호를 주시하면서 무엇이 문제이고, 왜 우리가 그러한 반응(증상)을 드러내는지에 대해서 이야기한다. 각 이야기에는 내가 있기도 하고, 나와는 전혀 무관한 이야기가 있기도 하지만 나라고 그 이야기에서 절대 자유롭지 못하다는 것은 여태 조금씩 살아오면서 실감한다. 답답해서 벗고 싶지만 함부로 벗어서는 안되는 옷, 그것은 속박인 동시에 위안이다. 상황에 맞는 옷, 그 틀 속에서 벗어나기 힘든 개개인의 심리를 만날 수 있는 <나를 벗겨줘>. 참으로 경쾌?한 책읽기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