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프터 스티브 잡스 - 잡스 사후, 애플이 겪은 격동의 10년을 기록한 단 하나의 책
트립 미클 지음, 이진원 옮김 / 더퀘스트 / 2024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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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작은 2년 전이었다. 2022년 이른 봄, 'After Steve'라는 제목의 책이 나온다는 사실을 알게 됐다. 한국에서 경제경영서를 만드는 편집자는 대부분 '구글, 애플, 넷플릭스' 등의 단어에 빠르게 반응하게 마련이다. 바로 원고 검토에 들어갔다.


- <월스트리트저널>, <뉴욕타임스>에서 실리콘밸리쪽 취재만 전문으로 하는 기자의 필력

- 잡스 이후의 애플은 조명이 좀 덜 됐는데 그 부분에 대한 독자의 궁금증을 잘 해소해주는 내용

- 조너선 아이브와 팀 쿡을 한 챕터씩 대비해서 보여주는 마치 소설과도 같은 전개

- '비밀유지서약'으로 유명한 애플 직원들의 이야기를 직접 들을 수 있다는 장점


그러나

- 512쪽에 이르는 방대한 분량 : 번역하면 한국어판은 페이지가 더 많아진다. 번역 기간도 오래 걸리고, 편집 기간도 오래 걸린다. 분량 때문에 독자들의 진입장벽도 높다.

- 시장 사이즈 문제 : 한국 시장에서는 '스티브 잡스'에 관한 내용은 판매가 괜찮지만 그 외 인물에 대한 판매부수는 높지 않은 편이다. 이런 서사적 성격이 짙은 책이 많이 읽히는 미국에서야 이 책에 거의 900개에 달하는 리뷰가 달리고 판매가 나쁘지 않겠지만 한국은 절대 아닐 것이다.

- 내용이 상당히 자세하다 : 이렇게까지 세세하게 알아야 하나....싶을 정도로 저자가 글을 엄청 상세하게 적었다. 중심 내용으로 들어가기까지 사전 설명이 많은 편이라 독자 성향에 따라 호불호가 나뉠 것이다.


그럼에도 비밀스럽기로 유명한 애플에 대한 내밀한 이야기를 다뤘다는 점, 잡스 사후 애플의 미래에 대해 궁금해하는 독자가 꽤 있을 거라는 점, 경제경영서의 읽는 재미를 추구하는 독자층을 겨냥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이 책을 기획하게 됐다. 어떤 책은 직접적으로 어떤 기업의 경영 전략이나 회계 원칙을 '답'처럼 독자에게 전달한다. 하지만 <파타고니아, 파도가 칠 때는 서핑을>, <디즈니만이 할 수 있는 것> 같은 책은 이야기 속에서 독자가 나름의 인사이트를 찾을 수 있게 한다. 책마다 각기 다른 특징이 있는데, 최초의 독자격인 내가 봤을 때 이 책의 장점은 켜켜이 쌓아 올려진 글자들 속에서 한 회사를 자기 나름의 방식으로 아름답게 만들려고 했던 사람들의 분투를 직관할 수 있는 것이라고 생각했다.


‘분투’, 그 단어가 생각이 났다.(분투[奮鬪] 있는 힘을 다하여 싸우거나 노력함.) 자기만의 해답을 가지고 자신이 몸담은 조직을, 제품을 더 잘 만들려고 애를 쓰는-그 이유가 자기 만족이든, 돈이든, 그 모든 게 합쳐진 것이든 간에-긴 드라마였다.

잡스 사후 조너선 아이브와 팀 쿡 모두, 때로 인간이라서 실수를 하고 정직하지 못한 부분도 보이지만 그럼에도 자신의 자리에서 최선을 다해 싸운다. 누구든 최선을 다해 싸우는 모습은 감동적일 수밖에 없다.

이 책의 이야기는 스티브 잡스의 죽음 이후에서부터 시작한다. 한 회사의 신화 같은 인물이 사라지고 나면 남겨진 사람들은 무엇을 해야 할까? 그리고 그 회사가 이미 세계적인 브랜드를 가지고 있고, 그곳에 수만 명의 밥줄이 걸려 있다면? 천재 디자이너라 불리는 조너선 아이브는 잡스와 함께 만들고자 했던 애플만의 그 정교한 단순함을 구현하기 위해 집요할 정도로 모든 면에 집착한다. 우리 주위에 이런 사람이 있다면 넌더리 쳐질 것이다. 회사에서 미친 X 소리 듣기 딱 좋은 캐릭터라고 본다. 그는 선, 면, 흠집, 태도 등 자신이 지향하는 단순함에 해가 되는 요소를 몸서리치게 싫어하고 원하는 무언가를 어떻게든 만들어낸다. 현실과 타협하지 않고 자신의 상상을 현실로 구현해내는 사람이다.

디자이너가 자신의 이상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운영팀이 필요하다. 워런 버핏이 대단한 경영자라고도 칭한 팀 쿡은 애플의 CEO를 맡아 애플을 잡스 때와는 다른 반열에 올려놓는다. 팬에 따라서 보는 관점이 다르겠지만 애플의 주주라면, 그리고 경영적인 측면에서 본다면 팀 쿡은 정말 대단한 사람이다. 지금 주가는 많이 떨어졌으나, 2023년 7월 팀 쿡이 있었기에 애플은 세계 최초로 3조 달러가 넘는 시가총액을 달성할 수 있었다. 새로운 것을 만들어내는 혁신가는 아니지만 그는 정치적으로도(트럼프 정부와 관련된 이야기는 재밌었다!), 관리 측면에서도 좋은 경영가라는 생각을 했다. 인물에 대한 개인적인 매력도는 떨어지지만(멋있기는 잡스가 멋있지) 경영적인 부분을 배우고 싶다면 팀 쿡의 행보를 봐야겠다는(권모술수...) 생각도 들었다.


책의 편집이 거의 끝나갈 무렵 애플에서 비전 프로의 소식을 전했다. 저자인 트립 미클에게 한국어판 서문을 요청하면서 미국 내에서의 비전 프로에 대한 이야기, 그리고 한국어판은 미국판보다 2년 늦게 나오는 것이기에 그 사이의 애플 이야기를 들려달라고 했다. 저자는 감사하게도 직접(!) 비전 프로를 착용해본 이야기까지 서문에 적어주었다.


애플이 앞으로 어떻게 될 지는 잘 모르겠다. 이 책은 그 부분에 대한 답을 해주는 책은 아니다. 투자에 대한 힌트도 찾을 수 없을 것이다. 그러나 당신이 10년 이상 직장 생활을 했다면, 관리자의 위치에 있다면 이 두꺼운 책 속에서 여러 가지 시사점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나라면 어떻게 했을까?’ ‘그는 어떻게 이것을 실행할 수 있었을까?’ ‘저런 길은 가면 안 되는 거겠구나’ 등과 같은 공감과 상상의 시간을 선물한다.

만드는 내내 너무 길어서 힘들기도 했지만 요즘 이런 류의 경제경영서가 잘 없어서 재밌게 작업했다. 애플에서 일하는 사람들의 숨은 이야기를 들여다보는 것도 흥미로운 일이었고, 워런 버핏의 포트폴리오도 살펴보고(현재 애플이 50% 차지) 애플 주가가 떨어진 김에 살까 말까를 고민하는 것도 즐거운 일이었다.

워낙 두꺼운 책이라 리뷰가 늦게 올라오겠지만 읽으신 분들의 이야기들을 기다려봐야 겠다. 같은 콘텐츠가 사람에 따라 서로 다르게 읽힌다는 것이 이 산업의 묘한 재미이므로. 아무쪼록 즐거운 독서의 시간을 가지시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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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은 가게에서 경영을 배우고 있습니다 - 좋아하는 일을 하며 10억을 버는 8가지 비밀
오하마 후미오 지음, 김은혜 옮김 / 더퀘스트 / 2019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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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지금 원하는 곳에서 원하는 일을 하며 살고 있나요?"

책 뒷표지의 이 문구가 마음을 울렸다.

아주 불행하지는 않지만, 아주 행복하지도 않다.

그리 머지 않은 미래에 내 가게를 차리고 싶으니 나는 이 책을 픽!


파티시에인 저자는 직장인(아마도 큰 제과점이나 제과공장 같은 곳에서 일했던 듯)으로 일하다

자기 가게에 대한 꿈을 품고 돈을 어느 정도 모은 후 퇴사를 한다.

저자가 가게 준비를 시작하면서 했던 첫 생각이 재미있었다.

"얼마나 돈을 들이지 않고 시작할 것인가" 

누군가는 삐까뻔적하게 시작하는 게 좋을 수도 있을 것이다.

그러나 무리하게 대출을 끼고 시작해 힘들어하는 사장들이 한둘인가.

자신이 감당할 수 있는 범위 내에서 실속있게 준비하는 게 더 멋진 일이다.



직장인으로 일하다 독립해서 어느덧 10년동안 사장 역할을 해왔던 저자는 그동안 자신이 경험했던 것들을 바탕으로 다양한 경영철학을 내놓는다.
그 중 하나가 먹는 장사이니만큼 재료가 정말 중요하다는 것!
좋은 재료를 고르기 위해서 갖은 애를 쓰고, 어렵게 고른 그 재료를 사용할 때도 
'이걸 먹는 사람에게 행운이 깃들기를'이라고 속으로 말한단다.
사소한 것이고, 그게 영향을 미치지 않을 수도 있겠지만 장사를 하는 사람의 기본 태도를 엿볼 수 있어 좋았다.


그리고 저자가 강조하는 것 중 하나는 나갈 돈을 줄이는 것.

저자의 가게는 신기하게도 직원이 단 1명이다. 아르바이트생을 좀 쓰기는 하지만 

사장과 직원 1명으로 구성되어 있으니 기본 인건비는 많이 들지 않는 셈이다.

10평의 가게에서, 테이블도 없으니 만드는 사람 2명, 판매하는 아르바이트생 정도면 모든 인건비가 끝.

가게는 집과 함께 있으니 임대료가 들지 않고, 수익에서 재료비와 인건비, 관리비 등을 빼면 이익이다.


작은 가게가 살아남기 위해서는 이런 경영 전략이 있어야 하지 않을까?

이런 것 이외에도 "상품 하나에 집중하라" "내일의 노동을 위해 오늘 너무 많이 일하지 않는다" 등의

내용도 좋았다. 

작은 가게의 로망이 있다면, 그리고 실제로 어떻게 운영해야 할지 고민이라면

이 책이 실질적인 인사이트를 줄 수 있을 것 같다. 

나도 꽤 많은 곳에 밑줄을 치고 접어놓았다.

언젠가 나의 가게를 열 때, 도움이 되기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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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은 가게에서 경영을 배우고 있습니다 - 좋아하는 일을 하며 10억을 버는 8가지 비밀
오하마 후미오 지음, 김은혜 옮김 / 더퀘스트 / 2019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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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제고 내 가게를 차릴 테니, 이런 레퍼런스를 많이 많이 읽어둬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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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릿 GRIT - IQ, 재능, 환경을 뛰어넘는 열정적 끈기의 힘
앤절라 더크워스 지음, 김미정 옮김 / 비즈니스북스 / 2016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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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이제 뭘 해야 하는지 명확하게 알려주는 책. 근거도 명확하고 논리적 전개도 좋아서 읽는 내내 재밌게 읽었다. 나 뿐만 아니라 내 아이를 키우는데도 큰 도움이 되는 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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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권에서 저자는 말했다. 전략은 '힘(권력)을 창조하는 기술'이라고.

2권에서 전략은 어떤 식으로 펼쳐지는가. 2권의 내용은 마르크스부터 시작한다. 나폴레옹 전쟁이 끝난 후 유럽은 격변의 세기를 보내고 있었다. 군주제는 무너졌고 민주주의가 태동하고 있었지만 모든 계층에서 권력을 손에 쥐기 위해 안간힘을 쓰느라 각양각색의 전투와 모략과 암투가 벌어지고 있었다.

그러한 상황 속에서 나타난 것이 바로 '혁명가'.

루이 오귀스트 블랑키, 피에르 조제프 프루동, 미하일 바쿠닌, 카를 마르크스 등을 필두로 이 당시에 다양한 혁명 이론가들이 활동했다. 서로가 서로에게 영향을 미쳤고, 각국의 정세나 정부의 동향에 따라 혁명가들의 활동은 자중하거나 분발하거나 활발해지는 등 각기 달라졌다.

혁명과 강력한 사회주의가 태동하면서 또 아이러니하게도 수정주의자들이 나타났다. <전략의 역사 2권>에서 내가 가장 어려웠던 부분은 바로 이 사회주의와 공산주의에 대한 부분!

 

  카를 마르크스

 

이 분야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이 없는 상태에서 너무나도 많은 인물들이 등장하고, 그 인물들의 다양한 관점들이 섞여 있어서 몇 번을 왔다갔다 하며, 주석을 살피면서 읽어야 했다. 기본적인 개론서라도 읽은 상태에서, 일종의 해석서인 이 책을 읽었더라도 훨씬 더 이해가 잘 됐을텐데 그런 부분은 좀 아쉽다.

암튼, 19세기에 들어서면서 계급간 갈등이 심해지고 사회주의가 태동하면서 혁명이 체제를 전복하기 위한 주요한 전략으로 사용되었다. 이 시기에 등장한 많은 이론가, 행동가들은 과연 무엇이 모든 농민, 노동자를 위한 체제인지를 고민하며, 그리고 어떻게 하면 기득권 세력과 싸워 이길 수 있을지를 고민하며 다양한 방법을 내놓았다. 그러나 그 과정에서 극단주의자도 나타났고, 기존의 체제 사이에서 고민하는 수정주의자도 등장했다.

그리고 1917년 러시아 혁명이 끝이 났다. 최후의 승자는 레닌이었다.

 

(러시아 혁명 당시 모습)

 

"레닌은 1917년에 결국 승리했다. 살아남았다는 게 그 증거였다."(117p)

 

19세기 유럽의 한켠에서는 무력으로 제압하는 혁명을 논하는 사람들이 있었고, 관료제도가 가장 합리적인 제도라고 말한 이론가도 있었으며(막스 베버), 다양한 도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는 실천주의자들(존 듀이, 제인 애덤스 등)도 있었다. 사회가 급변하다보니 어떤 하나의 이론이 모든 문제를 해결해줄 수 없었기 때문에 다양한 분야에서 다양한 이론가들이 자신이 생각하는 것을 현실화하기 위해 갖가지 실험들을 행했던 시대라고도 볼 수 있을 것 같다.

 

이 시기에 나왔던 또 다른 개념이 '군중과 공중'이었다. 개인이 군중, 혹은 공중의 일원이 되면 개인의 특성을 잃어버린다고 시카고 학파의 로버트 파크는 말했다. 그는 군중(Crowd)은 '균질하고, 단순하며, 충동적이고, 사건에 감정적으로 대응한다'고 정의했고, 공중(Public)은 군중보다 훨씬 더 바람직한 개념으로 비판적이며, 사실을 추구하고, 복잡성을 오히려 편안하게 받아들인다고 했다.

 

선전, 즉, 프로파간다가 발달하게 된 까닭은 계급의 붕괴, 기계의 발달, 언론매체의 발달 등으로 예전처럼 상명하달식의 시스템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았기 때문이 아닐까? 저자는 이 책에서 선전의 기술이 왜 발달했는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이야기하지 않지만 역사적으로 추론하면 저런 이유에서 때문일 것 같다. 나치 역시 선전의 대가였고, 세계대전 이후에 선거에서(특히 미국 선거)에서 프로파간다의 다양한 기술들이 사용되었다.

여론에 영향력을 행사하는 방법 중 하나가 선전술, 그리고 또 하나의 방법은 비폭력 전략이었다. 간디로부터 촉발되어 마틴 루터 킹 2세로까지 나아간 방법이었다.

 

(사람들을 이끌고 있는 간디)

 

이 책의 4부는 경영 전략으로 넘어간다. 정치학을 전공하고 전쟁연구학부의 학자인 저자가 경영 전략까지. 그가 말한 것처럼 이 책을 집필하는데 20여 년의 시간이 들었던 것은 방대한 역사적 시간을 다루고 있기도 하지만, 전략과 관련이 있는 거의 모든 학문을 공부해야 했기 때문인지도 모르겠다. 

20세기에 들어서면서 경영자라는 새로운 계급이 등장했다. 앞서 설명한 혁명가들이 아래에서 민중을 움직여 힘을 창조해야 하는 일을 했다고 한다면, 경영자들은 위에서 시스템을 만들고 명령을 해서 기업이 성과를 낼 수 있도록 하는 일을 했다. 공장의 규모가 커지고 노동자가 많이 필요하게 되면서 어떤 경영 전략을 쓰는지가 성과를 내는데 주요한 역할을 하게 되었다. 그러면서 경영자에 대한 중요성, 다양한 전략들의 중요성도 다시 한 번 대두되었다.

 

처음에 경영자들은 '어떻게 하면 노동력을 보다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을까' 하는 문제에 집중했다. 명확하게 정리된 규정을 바탕으로 과학적인 경영의 한 형태를 추구하고자 한 것이다.(436p) 이것이 테일러주의였으나 인간성을 무시한 기계적인 방법들에 대한 불만이 고조되고, 직원들 간의 자율성, 인간적인 대우를 해줬을 때 작업량이 높아지는 것에 대한 심리학 실험이 진행되면서 경영 전략은 점점 더 고도화되었다. 존 록펠러와 스탠더드 오일, 헨리 포드와 포드 자동차, 알프레드 슬론과 제너럴 모터스(GM) 등 각기 다른 스타일의 경영자 이야기가 책 속에서 나란히 전개된다.

현대적인 기업이 경영을 한다는 것이 무슨 뜻인지 학문적인 차원에서 본격적으로 탐구한 사람은 피터 드러커였다. 1950년대 드러커는 경영자와 자본가의 의미를 분리하고, 경영의 직무를 바람직한 어떤 기대 사항을 우선 가능하게 만들고 그 다음에 실제 현실에서 실현하는 것이라고 규정했다.(497~498p) 드러커, 알프레드 챈들러 2, 필립 코틀러, 잭 트라우트와 앨 리스 등 다양한 경영 전략 이론가들의 자신의 이론을 펼쳤고, 경영학에서 다시 경제학으로 사람들의 시선이 옮겨갔다. 이후 김위찬과 르네 마보안이 블루오션 전략이라는 새로운 시장 전략을 가지고 왔고, 행동경제학의 발달이 어떻게 전략에 영향을 미쳤는지도 저자는 이야기하고 있다.

 

 

(경영의 신이라 불리는 '피터 드러커')

 

예전에는 인간이 합리적이라고 믿었다. 그러나 인간의 합리성은 도식적이고 기계적인 것이 아니었다. 그리고 인간은 합리적임과 동시에 비합리적이기도 했다. 이러한 인간의 양면적인 측면을 고려한 것이 바로 행동경제학이었다. 행동경제학의 근거를 따르면 기존 경제학이 가지고 있었던 많은 전제(前提)들을 뒤바꿔야 했다. 지금은 그 전제들을 바꾼 상태로 인간의 행동을 연구하고 있다.

저자가 마지막으로 이야기하는 것은 내러티브에 관한 것이다. 저자는 작가전략가를 비교한다. 작가는 상상의 공간을 만들고, 그 안에서 각각의 캐릭터에게 성격을 부여하고 사건을 만들어서 본인이 원하는 결말로 이끌어나간다. 전략가는 기존의 현실과 이미 있는 인물들을 가지고 어떤 스토리를 만들어갈 것인지 구상한다. 작가는 세계를 통제할 수 있지만, 전략가는 세계를 통제할 수 없다. 이 둘 사이는 분명한 간극이 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내러티브를 만들어낸다는 측면에서는 동일한 부분이 있다. 훌륭한 구성이 있어야 사람들을 설득시키고 원하는 결과를 향해 한 걸음 더 나아갈 수 있다.

이 책은 방대한 역사의 광범위한 어떤 경향을 다룬다. 전략이라는 렌즈로 역사의 거의 모든 부분을 담고자 했기 때문에 어떤 부분의 설명은 너무 간략하기도 하지만, 전체를 통사적으로 훑어보고자 하는 목적에는 딱 부합하는 책이라고 본다.

인간은 원하는 목표를 향해 움직인다.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현실적인 수단을 찾아, 말뿐만이 아니라 실제로 목표를 실현하기 위해 갖은 수단과 방법을 동원한다. 어떤 방법이 됐든(살인이나 기타 악마적 행위가 아닌) 원하는 그 목표를 실현하는 사람, 원대한 목표를 탁월한 방법으로 실행하는 사람을, 주위 환경이 변했을 때는 적절하게 융통성을 발휘할 줄도 아는 사람을 우리는 탁월한 전략가라고 부른다. 이 책의 저자인 프리드먼 교수는 이 방대한 책을 통해서 힘을 창조하는 기술인 전략에 대해, 그리고 그 기술을 활용할 줄 아는 전략가라는 사람에 대한 헌사를 바친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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