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감정이 궁금해 - 나와 상대방의 마음을 소중히 지키는 방법 십 대를 위한 유쾌한 교양 수업
후지노 토모야 지음, 문영은 옮김, 김민주 감수 / 블루무스어린이 / 2024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언젠가는 올 사춘기를 대비하기 위해 우리집 초딩이 이 책을 읽어봤으면 했다.

정신건강의학 전문의인 후지노 토모야의 책으로 성숙하고 멋진 어른으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자신에게 일어나는 변화를 잘 알아차리고 이해해야 함을 알려준다.


 사춘기의 아이들이 경험했거나 궁금한 이야기들을 주인공 여학생과 남학생의 이야기를 먼저 만화로 읽고 정신건강의학과 토모야 선생님이 사춘기의 시기를 충실하고 즐겁게 보낼 수 있도록 조언해 준다.


 특히 호르몬 변화로 마음 변화가 달라지는 사춘기 아이들은 정서적으로 불안해 가족에게 반항적인 태도를 취하기도 하니 부모는 어른이 되는 아이의 과정을 이해하고 마음의 여유를 가지고 아이를 대하는게 좋다고 조언한다.


 또 이 시기엔 친구 관계와 어려움을 느낄 수도 있다. 나만 고민하고 있는 게 아닌 또래 친구들도 고민을 하고, 친구들은 어떻게 살아가는지 토모야 선생님의 따뜻한 메시지를 들으며 궁금증을 해소할 수 있다.


 남이 나를 알아주기보다 내가 내 마음을 들여다보는 시간을 가지면 좋겠다는 생각이 든다. 일명 감정 알아차리기라고 알게 되었는데 내 감정이 어떤지만 알아도 나를 성장 시키는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거라 생각한다. 우리집 초딩이는 마음이 어떤지 늘 나와 함께 얘기할 수 있도록 하고 싶다. 마음을 잘 돌봐야 건강한 어른으로 성장할 수 있을 것이다.


우리집 초딩이가 읽어봤으면 한 책이지만 부모도 읽으면 사춘기 시기의 아이를 이해하고 사춘기를 잘 보낼 수 있을거라고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