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의 쓸모 - 자유롭고 떳떳한 삶을 위한 22가지 통찰
최태성 지음 / 다산초당 / 2019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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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태성 선생님에 대해서는 따로 말할 필요가 없을 듯 하다.


 사실, 학창 시절 나는 역사를 그리 좋아하지 않아 정복해보고 싶던 마음에 한국사시험을 봤지만 역사는 늘 내겐 어렵다는 전제가 있다. 그래서 우리 아이는 나처럼 역사를 어려워하지 않길 바라는 마음으로 역사에 관한 책을 읽어주고, 읽도록 하며(아이는 다행히도 역사에 관심이 많다) 나도 늘 관심을 가진다.


 책을 읽는 내내 최태성 선생님 목소리를 듣고 있는 것 같은 착각을 들을 정도로 몰입과 흡입력으로 강연을 듣는 것 같은 착각이 들 정도였다.

 역사에는 사건과 인물이 있다.

 역사는 사실을 기록했지만, 역사는 사람을 만나는 인문학이라고 최태성 선생님은 말한다.

 역사는 나보다 앞서 살았던 사람들의 삶을 들여다보면서 나는 어떻게 살 것인지를 고민하고 실천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존재라고. 역사를 공부했음에도 살아가는 데 어떠한 영감도 받지 못했다면 역사를 제대로 공부했다고 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한다. (6)

 나는 죽어라 공부해서 1급이라는 자격증은 얻었지만, 역사 인물을 통해 어떻게 살아갈까는 고민해 본 적이 없어 이 문장을 읽으면서 너무 창피했다. 그저 시험이라는 그 목표만을 위해 공부하고, 시험이 끝난 뒤에 나몰라라 했던 게 사실이다. 그리고 이제 아이를 위해 역사 관련 책들을 읽어주며 역사관, 박물관을 다니며 다시 관심을 가지고 우리의 역사, 그 시대에 살았던 인물들에 대해 생각해 본다.


 교과서에서 보지 못한, 시험만 위해 공부하면서 듣지 못했던 부분들의 이야기를 들으면서 내가 가지고 있던 선입견을 깨뜨리고, 역사를 왜 배우는지 그 가치를 알게 되었다.

 역사는 그저 과거 일을 알아야 한다고만 생각했다면, 이젠 역사는 내 삶에 영향을 끼치는 나와 세상의 관계, 나와 타인의 관계가 잘 정립되어야 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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