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2학년 평생 공부 습관을 완성하라
송재환 지음 / 위즈덤하우스 / 2016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우리 귀염댕이 2학년이라 지금 2학년 때에 들일 수 있는 습관이 있다면 지금이 적기일 수도 있어 이 책을 읽어보기로 했습니다.


 이 책을 쓰신 분은 서울 동산초에서 20년 가까이 아이들을 가르치고 작가와 강연가로 학생들과 학부모를 만나고 있다는 송재환 선생님이십니다. EBS<부모>, KBS 라디오 <교육을 말합시다> 등 다수의 교육 프로그램에 출연해 올바른 교육과 효과적인 공부법에 대해 노하우를 알리고 계신다고 한다. 20여 권의 자녀교육서가 있고 앞서 초등 사자소학과 명심보감 서평을 썼던 그 책의 주인공이시기도 하지요.


 우리 귀염댕이는 아직은 놀기에 바쁜 천방지축 2학년입니다.

 공부라는 것을 해 봤나,

 앞으로 공부를 하기 위해 책상에 앉아 읽고 쓰고 하는 연습을 하는 중에 있습니다.



 어제는 친구 엄마가 "너는 집에서 공부해?" 하고 물어봤다고 말을 해 줬습니다. 그래서 뭐라고 대답했냐고 하니, 공부안한다고 했다고 합니다.

 "나는 책만 읽고 있는데, 책 읽는 것은 놀이지, 책놀이. 영어책 읽는 것도 영어책 읽기 놀이고."

ㅎㅎㅎㅎ

 우리 귀염댕이 책읽는 것을 놀이로 생각하다니 그래,,, 책놀이 하는 것이지. ㅎㅎ

 3학년이 되면 공부는 해야지요.

 그래서 2학년 때는 앞으로 공부할 습관을 잘 잡아줘야 할 것 같습니다.

이 책에서는 22가지의 법칙으로 설명을 하고 있는데 귀염댕이에게 맞게 하는 부분도 있고 귀염댕이가 알아서 하는 것도 있고 제가 도와줘야 할 부분도 있습니다.



 이 책에서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은 아이와 부모의 관계라고 말합니다. 부모와 좋은 관계를 맺고 있는 아이들은 선생님과도 친구와도 관계가 좋다고 하고요. 부모와 관계가 좋으면 사회에 나가서도 좋은 관계를 맺는다는 것은 맞는 말이지요. 한 사람의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생각하면 부모란 사람이 인격적으로 잘 갖춰져 있어야겠습니다.



 저도 아이와 좋은 관계를 가져야한다는 것을 알지만 어렵습니다. 내가 말하는게 잔소리가 될 수도 있어 가능한 한 번 말하고 끝내려고 노력하기도 하고요.



 3,4학년 때는 어휘 폭발이 일어나는 시기로 2학년 때부터 3,4학년 때 일어날 어휘의 폭발을 늘 염두에 두고 있어야 한다고 합니다. 초등 2학년 때까지 책읽기 습관을 반드시 잡아줘야 많은 어휘를 습득할 수 있기에 2학년이 특히 중요하다고 합니다.



 지금 학교 다니면서나 방학이 되면 계획을 세우는데 제 마음대로 짜지 않고 항상 아이와 합의하여 세웁니다. 무리하게 세우지 않고 귀염댕이 의견을 존중하여 세워야 앞으로 학년이 올라갈수록 계획 세우는 실력도 늘 것 같습니다.

 보는 책마다 보면 아이들은 놀아야 한다는 말도 참 많이 나옵니다. 잘 노는 아이가 공부도 잘한다고 하고요.

 아이들의 놀이 속에는 어른들이 알지 못하는 수많은 비밀이 있다고 합니다.

 함께 놀려면 끊임없는 대화가 필요하고 상대에 대한 공감, 배려가 수반되어야 해서 사회성이 낮으면 놀이의 방해꾼이나 소외자로 전락되기 쉽기 때문에 놀이는 사회성과 매우 연관이 깊다고 합니다.



 타협이 잘 되어야 하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의사소통능력이 발달될 수 있다고 합니다.

 또 많이 놀아본 아이는 조작 능력도 좋다고 합니다. 잘 놀아야 대근육 및 뇌 발달, 조작 능력, 집중력 향상이 도모된다니 아이들의 놀이는 밥만큼이나 중요하네요.



 1, 2학년에게 가장 중요한(?) 받아쓰기?

 우리 귀염댕이 작년 1학년 때부터 받아쓰기에 대해 크게 신경쓰지 않았습니다.

 기간제교사로 근무할 적에 받아쓰기만 보면 하나라도 틀릴까 조마조마하며 다 맞으면 안심, 하나라도 틀리면 엄마한테 혼난다는 탄식이 흘러나오는 것보면 아이들이 그렇게 안쓰러울수가 없었습니다. 그런 아이들을 보며 내 아이에게는 받아쓰기의 부담을 주지 않아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1학년 때는 어쩌다 하나, 두 개 틀려오는 것을 나무란 적 없고, 받아쓰기가 전부가 아님을 말해주고 틀릴 수도 있다고도 말해줬는데 2학년 때는 지금까지 하나도 안틀린 것 보면 책을 읽어줘서 '듣기'가 잘 되고 있나봅니다.



 준비성 테스트이기도 한 받아쓰기는 단순하나 시험이 아닌 학교생활을 가늠해 볼 수 있는 척도라고 합니다. 점수만 보는 게 아닌 점 수 뒤에 숨겨진 자녀의 문제를 발견해내는 통찰력과 지혜로움을 갖춰야 한다고 말합니다.



 이 책을 다행히 지금 우리 귀염댕이가 2학년일 때 딱 읽어서 점검할 수 있는 시간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지금 하지 못하고 있다면 하도록 하면 되지만 진짜 더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를 <만일 내가 다시 아이를 키운다면> 이란 시를 읽으며 항상 잊지 않아야겠다는 생각을 해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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